[서비스경영] 노드스트롬의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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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노드스트롬의 성공요인
1. 노드스트롬의 역사
2. 독특한 경영방식과 고객 서비스 제일주의
3. 내부고객 관리
4. 외부고객 관리
5. 국내 기업(롯데 백화점)과의 비교
Ⅲ. 노드스트롬의 위기
Ⅳ. 노드스트롬의 사례가 주는 교훈
Ⅴ. SWOT 분석
Ⅵ. 결론

본문내용
현재 기업을 경영하고 있는 이들에게 최고의 생명선은 바로 고객이다. 그래서 예전 단순한 ‘홍보부’가 ‘마케팅부’로 승격되고 기업이 주도하는 판매 위주의 경영 방식이 고객에 의한, 고객을 위한 서비스의 중요성이 함께하는 경영으로 바뀌었다. 특히 ‘서비스 산업’이라고 규정되는 호텔산업을 비롯하여 여행사 ․ 테마공원 ․ 항공사 ․ 쇼핑산업 들의 3차 산업에 있어서의 서비스의 중요성은 더 말할 필요도 없다.
고객의 행복함과 만족감을 위해 고객을 섬기는 마음으로 초지일관 기업을 성공적으로 이끈 기업이 있으니 바로 ‘노드스트롬 백화점’이다. 초대형 할인 상점의 가격 파괴에 의해 여러 백화점들이 도산하고 있는 가운데‘노드스트롬’은 설립 당시부터 지금까지 오로지 ‘고객’을 위한 서비스 마인드를 지켜 온 백화점으로 그러한 마인드로 한 번의 부도 경험이 없이 발전을 거듭하는 기업이다.
이러한 고객 지향 마인드를 본받고 배우는 것이 서비스인들에게는 중요하며 특히 배움의 단계에 있는 우리 학생들에게는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과연, 노드스트롬 백화점이 미국 최고의 고객 서비스 회사라는 말을 듣게 되었는지 하나하나 알아보고 우리에게 시사하는 점들을 알아보자.

참고문헌
※ 자료 출처
ㆍ노드스트롬 온라인 쇼핑몰 - http://www.nordstrom.com/
ㆍ몇 몇의 네이버 블로그 & 포스트
ㆍ‘이종환’ 님의 논문 ‘노드스트롬 백화점의 성공비결’
ㆍ핸섬피시 코리아 CRM 연구실 : ‘고객감동의 신화 - 노드스트롬’
ㆍ도서 ‘노드스트롬의 서비스 신화(로버트 스펙터ㆍ패트릭 D. 매카시 지음)’
‘삼성은 왜 노드스트롬을 벤치마킹 하는가(이광종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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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용하게 썼습니다^^
  • shine0***
    (2006.06.19 17:4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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