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사례] 이마트 & 노드스트롬의 서비스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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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배경 및 방법 --------------------- 3
1. 연구의 목적 ------------------------------------ 3
2. 연구의 방법 ------------------------------------- 3
3. 내가 선택한 이유 ---------------------------- 3

제2장. 일반 기업의 서비스
제1절. 이마트 --------------------------------- 4
1. 할인점 마케팅 변천사 -------------------------------- 4
2. 이마트 개발 배경 및 효과 ----------------------- 5
3. 이마트 경영전략 -------------------------------------- 6
4. 이마트의 영업현장에서의 실제적인 서비스 사례 ----------- 6
5. 문제 제기 -------------------------------------- 17
6. 새로운 전략의 필요성 ------------------------ 19

제2절. 노드스트롬 -------------------------------- 20
1. 고객 서비스 신화 ----------------------------- 20
2. 독특한 사업철학 --------------------------- 22
3. 기업가적인 종업원 --------------------------- 24
4. 강력한 리더십 ---------------------------------- 27
5. 시사점 ----------------------------- 29

제3장. 결론
제1절. 결론 및 제언 ------------------- 29

제2절. 느낀점 ---------------------------- 30


제4장. 참고문헌 ----------------------------- 31


본문내용
1. 연구의 목적

이번 과제의 연구 목적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관광관련 기업의 서비스가 아닌 일반 기업의 서비스를 조사하고 분석하여 그 서비스가 실제 영업현장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고객에게 영향을 주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일반기업들의 서비스 사례를 본받아 우리가 관광관련 사업에도 적용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2. 연구의 방법

본 연구자는 국내 유통업체인 이마트와 미국의 백화점인 노드스트롬사에 대해서 조사하였다.직접 방문하여 자료를 구하는 데에는 많은 무리가 있어 주변의 도서관과 인터넷 등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이마트는 원래 계획상에 조사하려던 기업이었고 그 자료를 찾는 도중 노드스트롬사의 고객서비스가 굉장히 유명하다는 것을 알고 인터넷과 서적을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3. 내가 선택한 이유

이마트는 본 연구자가 군입대전 잠시 몇 개월간 아르바이트를 했던 곳이기도 하고 국내에서 손가락안에 꼽힐만한 대형 할인마트로서 유통업이긴 하지만 고객을 직접적으로 대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선택을 하였고, 노드스트롬사의 경우도 처음에는 어떤 기업인지도 몰랐지만 조금 알아보니 미국의 유명한 백화점으로서 서비스의 실제적인 예가 상당히 많고 그 명성도 대단하여 이번 연구의 대상기업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서적
장사를 잘하려면 이마트를 배워라 박종현 지음 무한 2004년
노드스트롬의 서비스 신화 로버트 스펙터, 패트릭 매카시 지음 세종서적 1997년
관광 서비스 마케팅 이명식, 박명엽 지음 형설출판사 2002년
서비스 마케팅 전인수 옮김 석정 199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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