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 노드스트롬의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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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연혁
노드스트롬의 성공요인
1. 독특한 경영방식과 고객 서비스 제일주의
2. 내부고객 관리
3. 외부고객 관리
4. 국내 기업(롯데 백화점)과의 비교
그들의 대응
노드스트롬의 사례가 주는 교훈
SWOT 분석
결론
본문내용
4대에 걸친 화목 경영

- 4세대에 이르기까지 100년 동안 어떠한 불화도 없이 화목한 가족경영의 전통을 이어오고 있음

- 노드스트롬 家(가) 사람들은 다른 직원들처럼 맨 밑바닥에서부터 시작


역 피라미드 조직구조

- 상의하달식의 전통적 피라미드 조직으로는 성공적인 고객만족 경영의 실현이 어렵다. 따라서 제일선 종업원들에게 보다 많은 권한과 자율성을 부여 (empowerment) 하여 고객만족 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여건을 조성


인사관리 : 기업문화 차원의 내부 승진 정책

- 관리자를 외부에서 영입하지 않는다는 원칙 : 자신들의 차별적 핵심능력이 바로 '기업문화’라 믿음.

- 새로운 지역으로 진출할 때에도 다른 체인점을 인수하여 개조하는 것을 가급적 피한다

- 존 휘태커(John J. Whitacre) : 현재 노드스트롬의 회장. 1976년 신발 영업사원으로 입사. 현재 7명의 공동 사장 중 노드스트롬 家 출신이 아닌 유일한 인물로서 3세대 경영진과 4세대 경영진 사이를 잇는 가교 역할을 맡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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