딤채의 김치냉장고 시장 성공 마케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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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김치냉장고의 대표주자인 만도 위니아의 딤채에 대해 분석한 자료입니다. 통계자료는 2003년도 까지의 자료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통계분석자료가 2003년까지 밖에 공개 안되 있습니다. 내용은 그대로 쓰시고 그래프는 첨가하셔도 무관한 자료이니 많은 도움 되실 겁니다.
목차
Ⅰ.서언
1.딤채의 어원
2.들어가며

Ⅱ.본언
1.만도 위니아 기업개요
1-1.기업소개
1-2.연도별 매출액
2.딤채의 탄생배경
3.외부환경분석
3-1.시장상황분석
3-2.소비자분석
3-3.경쟁사분석
4.내부환경분석
4-1.자사분석
4-2.SWOT
4-3.STP
4-4.브랜드 포지셔닝
5.마케팅 믹스(4P 분석)

Ⅲ.결언
마치며

참고자료 및 문헌
본문내용

Ⅰ.서언
1.딤채의 어원
딤채는 조선시대 중종때 불렸던 김치의 옛말이다. 중종 이전에는 침채(沈寀)라고 했는데 이때의 김치는 소금물에 무우나 푸른채소를 절인국물이 많은 형태였으며, 딤채라는 말을 쓸 무렵부터 고추라는 향신료가 본격적으로 사용되어우리 고유의 김치의 원형이 완성되었다. 이후 딤채라는 말은 언어 변화과정을 통해 김치라고 불리어지게 되었다.
2.들어가며
냉장고에 김치를 보관할 경우 일주일 정도면 맛이 쉬는데, 이러한 이유는 일반 냉장고의 경우 일정 기간 냉각을 반복하기 때문에 냉장고 안의 온도 차이가 심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고 김치만을 보관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김치 냉장고이다.
김치 냉장고의 원리는 일반 냉장고가 문을 열면 무거운 한랭공기가 바닥으로 쏟아져 흘러내리면서 뜨거운 공기가 유입되기 때문에 문을 닫으면 다시 냉각시켜 본래의 온도까지 도달하는 데 어느 정도의 시간이 걸리게 된다. 그러나 김치냉장고는 서랍식 또는 상부 개폐식으로 만들어져 문을 열더라도 냉기가 밖으로 흘러나오지 않아 원래의 냉장고 온도를 유지할 수 있다. 즉 김치냉장고는 차가운 공기가 따뜻한 공기보다 무거워 위로 솟아나오지 않는다는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 일반 냉장고와 구별되는 가장 큰 요소는 바로 이러한 냉장고 내부의 냉기 단속능력이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만도 위니아에서 1995년 ‘딤채’ 라는 브랜드로 김치 냉장고를 개발하여 선보이게 된 것이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김치냉장고의 인식 조사 결과 만도의 ‘딤채’가 신뢰감, 친근감, 품질과 성능 등에서 전반적으로 가장 좋은 브랜드 이미지를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한다.
이러한 결과를 낳게 한 만도 위니아 ‘딤채’의 마케팅 전략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Ⅱ.본언
1.만도 위니아 기업개요
1-1.기업소개
대표이사 : 김일태(金日泰)
설립일 : 1999년 11월 1일
경영이념 :고객중심, 변화와 혁신, 인간존중
주요생산제품
1) 가정용 룸 에어컨 / 패키지 에어컨
2) 딤채(김치냉장고)
3) 뉴온(이온수기)
4) 공기청정기
인원현황 : 997명(2004년 8월 기준)
2.딤채의 탄생배경
1)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
- 신거주문화(APT거주)
주부의 가사노동 탈피 욕구
가정 내 주부의 의사결정권 향상
2)김치문화의 난제

참고문헌
참고자료 및 문헌
귀족 마케팅/ 한국 광고 공사/ 신정진
한국형 브랜드 성공의 법칙22/더난출판 /노장오
www.dimchae.co.kr
www.economy.hankooki.co.kr
www.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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