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소비자분석을 통한 `딤채`의 성공전략과 향후 발전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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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제선정 이유 및 배경

2. 기업 소개
1) 회사 개요
2) 회사 연혁

3. 위니아 김치 생장고 - 딤채
1) 딤채 개발
※ 신상품 개발 Process
2) 브랜드 "딤채"
3) 딤채의 제품 특성
※ 딤채의 모델별 사진과 특징

4. 김치냉장고 시장 특성
1) 시장 특수성
2) 소비자 특성

5. 딤채의 마케팅 전략
1) 시장세분화와 포지셔닝
2) Marketing Mix 전략
3) 특성화 전략
※ 딤채의 SWOT 분석

6. 활동성과
※ 김치냉장고 시장 규모 및 보급율
※ 딤채의 브랜드 경쟁력 우위

7. 향후 방안

본문내용
cc1. 주제선정 이유 및 배경

김치냉장고는 95년 만도공조업체에 의해 첨으로 시장에 선보였다. 이 후 혁신 층의 빠른 수용으로 인해 시장은 급성장 하여 이미 포화상태였던 냉장고 시장을 능가하는 시장을 형성하게 되었다. 소비자의 기존 욕구를 찾아서 상품화한 것이 아니라 잠재된 욕구를 상품개발을 통해 현재의 수요로 이끌어 냈다는 시장창조의 의미에서 선도적인 입장에서 시장을 형성했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성공의 열쇠는 고객을 쫓아가기 보단 소비자의 잠재된 욕구를 찾아내어 미래의 시장을 창조하고 선점하는 트렌드 분석능력에 있다고 하겠다. 이에 만도공조가 딤채 개발을 통해서 어떻게 시장을 창조하였으며 어떻게 소비자분석을 하였으며 어떠한 전략으로 성공을 이루어낼 수 있었나를 분석해보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본다. 만도공조는 김치냉장고 딤채를 첨으로 선보여 이 시장의 선도자로서 이미지를 구축해왔고 꾸준히 시장점유율을 지켜가고 있다. 가전시장의 새로운 구세주로서 나타난 김치냉장고를 대기업 가전사에서는 가만두지 않았다. 대기업으로서의 강점인 유통망과 마케팅역량을 바탕으로 선도업체인 만도공조의 시장점유율을 조금씩 빼앗아 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성공적인 신제품을 통해서 일단 시장을 형성하고 선도하게된 만도의 입장에서 후발업체들과의 경쟁에서 어떠한 우위를 점할 수 있으며 어떠한 전략을 통해 경쟁우위를 점할 수 있는지에 관심을 가져보기로 하겠다.
참고문헌
만도공조 홈페이지 (www.winia.co.kr)

브랜드스탁 홈페이지 (www.brandstock.co.kr)

매일경제신문사(전자신문)

소비자행동-마케팅 전략적 접근(이학식, 안광호, 하영원 공저)

기업성장과 마케팅전략 (전정봉 편저)

이것이 마케팅이다(미야 에이지 지음/김동기 박사 감수/한국산업훈련연구소 편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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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케팅] 딤채의 성공 마케팅전략과 문제점 해결 방향
  • 분석-(p.5~p.9)1. 가전시장의 현황2. 김치냉장고의 시장 환경 분석Ⅳ. 김치냉장고 딤채는.-(p.9~p.20)1. 딤채의 어원2. 딤채와 김치의 원리3. 딤채의 출시배경4. 4P분석5. STP 분석6. 딤채의 마케팅 전략Ⅴ. 경쟁사(p.20)Ⅵ. SWOT 분석(p.20~p.26)Ⅶ. 소비자 분석(p.26~p.28)Ⅷ. 딤채의 문제점 및 해결방향-(p.28~p.30)Ⅸ.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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