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마케팅]시장점유율 1위 고수를 위한 김치냉장고 `딤채`의 마케팅전략(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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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마케팅]수업 기말과제로 발표하여 좋은 평가를 받았던 팀프로젝트 프리젠테이션입니다. 위니아 만도의 김치냉장고 ‘딤채’는 김치냉장고라는 블루오션시장을 개척한 대표적인 제품으로서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시장상황은 대기업들의 시장진출 및 고객니즈의 다변화로 1위의 시장지위를 위협받고 잇습니다. 본 프리젠테이션에서는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고 시장지위를 유지하기 위한 김치냉장고 ‘딤채’만의 차별화된 마케팅전략을 제안하였습니다. 특히 심플하고 세련된 화면구성으로 발표효과를 극대화하였습니다.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1. 위니아 만도의 위기
(1) 무엇이 해결책이 될 수 있겠느냐?
(2) 소비자의 니즈에 부합하는 새로운 제품
2. 시장 SWOT분석
3. STP전략
4. 시장 세분화 및 표적시장 설정
(1) 시장세분화
(2) 표적시장 선정
(3) 김치냉장고 포지셔닝
5. 김치냉장고 딤채의 포지셔닝 전략(1)
(1) 마케팅전략 수립
(2) 김치냉장고 딤채의 마케팅 전략
(3) 딤채의 초기 런칭광고 이미지
(4) 김치냉장고 딤채의 성공
(5) 시장의 성장
6. 김치냉장고 딤채의 포지셔닝 전략(2)
(1) 딤채만의 차별적인 혜택
(2) 딤채의 차별화 마케팅전략
(3) 딤채, TV광고 이미지
(4) 딤채, 지면광고
(5) 마케팅전략 결과
- 본문내용
-
시장세분화
인구통계적 특성
- 연령 : 30대 후반 ~ 50대
- 성별 : 여성(주부)
- 소득수준 : 월300만원이상 고소득
- 거주 : 아파트 및 빌라
- 가구구성 : 2~3세대
구매행동적 특성
- 좀 더 고급스러운 가족의 식생활에 비중
- 품질에 우선시, 높은가격이라도 좋은 품질 제품 사용
라이프스타일 특성
- 소비패턴의 변화(맞벌이부부 증가와 할인점 증가)
- 식생활의 고급화
표적시장 선정(Targeting)
: 시장 초기진입과 고가격으로 인해 세분화된 표적시장 선정
(차후 대중시장에 진입하기 위한 포석)
Targeting
- 연령 : 45세 전후
- 생활 : 중·상류 이상
- 가족구성 : 2세대 4인 이상
- 주거형태 : 아파트, 빌라
- 지역 : 강남의 대형 아파트 단지
- 신분 : 오피니언 리더(여성 국회의원, 여론 선도층 등)
김치냉장고 딤채의 마케팅 전략
무스탕 마케팅 : 오피니언 리더를 이용해라
- 여성계 오피니언 리더 3000명 선발
- 4개월 무료사용 후, 만족시 반값에 구매 가능 -> 대부분 구입
- 오피니언 리더의 영향력을 통한 제품이미지 구축, 홍보 강화
<중략>
* 프리젠테이션 특성상 관련 이미지화일 및 분석도표 다수 활용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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