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기업 만들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3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회적 기업 개념
가난과 그 밖에 사회적, 환경적 문제들을 초래하는 근본적인 결함을 제거하여 완전하고 만족스러운 체제에 가까워지게 할 것은 바로 이 책의 주제인 사회적 기업이라는 개념이다.
자본주의의 가장 큰 결함은 인간을 경제적인 목표만을 추구하는 존재로 가정하고 있는 것이다. 인간의 행복은 돈을 버는 것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원천에서 온다. 사회를 위한 최적의 결과는 각 개인이 이기적인 이익을 자유롭게 추구하게 될 때 나온다고 이 이론은 결론짓는다. 분명 인간은 이기적인 존재이다. 그러나 또한 이타적인 존재이기도 하다. 이 두 가지 특성이 모든 인간에게 공존한다.
인간 본성에 대한 이러한 왜곡된 견해는 우리의 경제사상을 불완전하고 부정확하게 만드는 치명적인 결함이다. 그 결과는 우리는 막대한 시간, 에너지, 자본과 다른 자원을 영리 목적의 사업들을 개발하고 지원하는 데 투자한다. 그러니까 우리는 경제학이론이 상정하는 일차원적 인간을 이기심과 이타심을 모두 가진 다차원적 인간으로 대체해야 한다.
개인의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과 타인을 돕는 기업으로 나누고 있다. 사회적 기업은 자립운영관리되기 때문에 기업이다. 즉 비용을 충당하기에 충분한 수입을 창출한다. 비손실, 비배당 기업이라도 할 수 있다.

CHAPTER 1 왜 사회적 기업인가?
사회적 기업은 이윤추구와는 거리가 멀고 목표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생산과 판매를 포함한 기업적 방법을 이용하여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사회적 가업에는 두 종류가 있다. 하나는 사회문제 해결에 전념하는 비손실, 비배당 기업으로, 기업을 확장시키고 개선하는 데 모든 이윤을 재투자하는 투자자들이 소유하는 형태이다. 두 번째는 가난한 사람들이 소유하는 이윤추구 기업으로 직접 소유하거나 미리 정해진 사회단체에 기탁된 신탁재단을 통해 소유한다. 이를 두 형 사회적 기업이라 부른다.
사회적 기업은 투자자와 소유자가 있지만 어떤 경제적 이득도 얻지 않는다. 사회적 기업의 7가지 원칙은 아래와 같다.
1. 사회적 기업의 목표는 이윤을 극대화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과 사회를 위협하는 여러 많은 문제들을 극복하는 데 있다.
2. 사회적 기업은 재정적, 경제적 지속가능성을 달성한다.
3. 사회적 기업의 투자자들은 투자원금만 회수한다. 배당금도 받지 않는다.
4. 사회적 기업의 투자원금은 회수되어도 이윤은 확장과 개선을 위한 회사에 남겨둔다.
5. 사회적 기업은 환경문제에 특별한 관심을 갖는다.
6. 사회적 기업의 모든 근로자는 시장임금을 받고 표준 근로자조건보다 나은 대우를 받는다.
7. 즐겁게 일하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딜라이트 Delight사회적 기업소개서
  • 사회적 기업으로 마포 청년창업센터에서 2009년 시작되었다. 아이디어 하나만으로 많은 경연 벤쳐 대회에 수상으로 자본금을 마련하고, 현재는 가톨릭대학교 창업보육관에 자리잡아, 제2의 전성기를 준비하고 있다.자원봉사에 나섰던 두 청년의 고민이 시작됐다. 고등학교 동창인 김정현(24가톨릭대 경영학4)씨와 유병곤(24경희대 경영학4)씨는 결국 해외 사례를 연구하며 ‘창업기획서’를 만들기 시작했고, 지방자치단체의 창업공모전에도 쫓아다

  • 공정무역의 현황, 특징, 비지니스모델 분석과 사례 및 비지니스모델의 한계점 [A+ 평가 레포트] - 페어 언더웨어(Fair Underwear
  • 기업들은 이 소비층에 주목해야 한다!!출처 : 맥킨지, “경쟁의 새 규칙성”사회공정무역 상품사회적기업 제품로컬푸드환경저탄소 제품에너지 절약재활용재생용지 사용동물보호 소비건강웰빙 소비마음수련(요가`명상)윤리적 소비를 이루는 세 축출처: 한겨레 경제연구소윤리적 소비란?사회`건강`환경의 3요소가 축을 이루는 착한 소비 + 즐거움과 멋스러움이 있는 윤리적 소비를 만들기!FUNStylish우리의 미션윤리적 소비의 확대3국

  • 프라이탁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마케팅전략분석과 프라이탁 현 전략의 문제점과 향후방향제시
  • 기업가치아래‘착한기업‘ ,‘친환경적기업’이라는 브랜드 가치를 소비하고있는 대표적인 사회적기업중 하나이다.2. 프라이탁의 시작그래픽 디자이너인 마르쿠스 & 다니엘 프라이탁 (Markus & Daniel Freitag) 형제는 늘 자전거를 타고 출퇴근을 했는데, 비가 내릴 때에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기능성 방수가방을 필요로 하던 중, 아파트 앞을 지나던 화물차 덮개 천에서 영감을 받아 이 트럭덮개를 가져와 자르고 가공하여 가방을 만들기 시작하였다.

  • [비영리조직] 사회적 기업 `아름다운 가게` 사례
  • 사회적 기업 인증(노동부)2008.03 아름다운가게 독립법인 창립 이사회 개최2010.07해외 사회적기업(필리핀 카리타스 마닐라 등) 아름다운가게 방문 투어Ⅰ2. 미션비전과 운동철학1) 미션 : ‘모두가 함께하는 나눔과 순환의 아름다운 세상 만들기’2) 비전 : ‘공익성과 전문성을 갖춘 세계적 수준의 NGO’① 그물코 정신‘관계라는 눈으로 세상의 진실을 봄’② 되살림 정신‘순환을 통해 세상의 생명을 연장’③ 참여와 변화‘작은 실천으로 세상

  • 청년 육성사업 탐구보고서
  • 사회적 기업 창업가를 모집하는 프로그램이 있다. 청년 사회적 기업가 육성사업은 대학과 지방자치단체가 지역 특성에 맞는 사회적 기업을 육성∙발굴 지원하기 위한 프로젝트이다. 특히 이 사업의 종류로는 재생배터리, 스마트그리드 등 녹색에너지 분야 및 웹 어플리케이션 제작, 도시디자인, 문화예술교육 등 문화콘텐츠 분야, 장애우 사업육성, 어린이 창의교육 등이 있다. 위의 사업을 만들기 위해 청년 사회적 기업 창업팀에는 사업내용을 고려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