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 중공업 파업사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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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 중공업 파업사태.
한진 중공업은 400명이라는 대규모 인력 구조조정을 추진해 노조와 갈등을 빚고 있으며 이는 철야농성과 고공 농성 등으로 이어지고 있다. 한진 중공업의 구조조정문제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며 계속되는 인원감축과 임금 삭감 등으로 분쟁을 일으켜 왔다.
2009년 말부터 또 다시 구조조정을 두고 노사 갈등을 겪어왔고, 그러다가 노사는 지난 2월 인위적 구조조정 중단, 파업철회, 업무복귀, 임단협 진행, 노사는 회사 생존을 위해 수주 경쟁력 확보와 생산성 향상을 위해 노력한다는 내용에 합의했다. 그렇지만 사측은 구조조정 작업을 계속 시행했고, 작년 5월 설계부문 외주화를 단행하였으며, 7월에는 울산공장을 폐쇄하고 선각공장 휴업조치를 확대했다. 2009년 말부터 정규직 노동자 600여명이 영도 조선소를 떠났다. 현재, 한진 중공업은 2년째 수주가 없는 상황이며, 이르면 당장 3월부터 일감이 모두 소진되는 상태에 놓이게 된다.
과거 한진중공업의 계속되는 구조조정과 노동조건 악화는 노동자의 자살로 이어지는 극단적 결과를 불러오기도 했다. 2002년, 당시 사측은 50세 이상의 노동자에 대한 구조조정을 진행했으며, 55세의 고령의 나이로 대기발령을 받은 유모 조합원의 어머니와 딸이 동반자살을 기도해, 딸이 숨지는 사건이 발생했는가 하면, 2003년에는 고 김주익 한진 중공업 지회장은 임단협 거부로 인해 90여 일간 크레인 고공농성을 진행하였으나 사측이 협상 의지를 보이지 않자 크레인 고공농성 중 스스로 목숨을 끊는 일도 있었다. 또 지난 9월과 11월 노동자 2명이 고용불안으로 인한 스트레스로 심근경색과 심장마비로 숨지는 일 또한 발생하자 노조 측은 사측의 강경한 노동자 탄압과 경찰의 공권력 투입 압박이 불러온 비극이라고 말했다. 이번 구조조정 사태 또한 비극적 결말을 가져오지 않을까 걱정이 앞선다.
지금도 계속되고 있는 조합원들의 철야농성에 사측은 5일 예고되었던 정리해고 통보를 유보하고 위로금을 높여 희망퇴직을 추가로 실시하는 방안을 마련하였다. 기존 15개월 어치 통상임금이었던 위로금을 22개월 어치 통상임금으로 상향 조정한 것이다. 이전에 발표한 400명을 줄여야 한다는 입장에는 변화가 없기 때문에 위로금을 올려서 희망퇴직 인원을 늘려 정리해고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기위한 것이다. 사측은 또한 위로금 수준을 회사가 부담할 수 있는 최대치로 끌어올린 마지막 희망퇴직이라고 밝혔다. 11일까지 희망퇴직을 접수한 뒤 희망퇴직 인원이 400명에 못 미치면 곧바로 정리해고 절차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희망퇴직 추가 접수에 대해 노조 측은 원칙적으로 반대한다는 입장이다.
영도 조선소는 70년 넘게 부산 경제를 이끌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26만㎡ 규모에 현재 2500여 명(관리직 포함)이 소속돼 있다. 영도 조선소에는 2년 전만 해도 협력업체까지 포함해 4500여 명이 일했다. 기자재 납품의 협력업체만 500개가 넘는다. 지역경제에도 엄청난 먹구름이 드리우고 있다는 뜻이다.
그런데 한진 중공업 필리핀 현지법인 수빅 조선소에는 수주가 넘친다. 2010년 6월까지 23척의 수주실적을 올렸다. 지난 16일 한진 중공업은 수빅 조선소가 벨기에 델피스사로부터 3800TEU급 컨테이너선 8척을 수주했다고 전했다. 한진중공업은 2006년 수빅 조선소 조성 1단계를 추진, 18개월 만에 완료하고 선박 건조에 들어갔다. 한진 중공업의 영도 조선소와는 너무나 대조적인 모습인 것이다. 수빅 조선소는 앞으로 3년치 물량을 확보한 상태다. 이 또한 노사 갈등의 불씨가 되고 있다.
사측과 노측의 입장 차이.
먼저, 노조지회는 사측이 작년 2월 합의사항을 어기고 일방적인 조치를 독단적으로 시행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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