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 한진중공업 파업사태 원인 및 문제점, 해결방안, 희망버스는 과연 옳은 선택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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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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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 주제선정 배경 및 조사방향
Ⅱ. 본론 - 한진중공업사태 무엇이 문제인가?
1-1. 한진중공업 파업사태 발생원인?
1-2. 필리핀 수빅조선소 왜 문제가 되는걸까?
2. 한진중공업 사태 일지
3. 한진중공업사태 논란이 되는 근본적 이유는?
(1) 민주주의 원칙인 물권절대 보장권리 몰살.
(2) 대기업의 부도덕적인 경영
(3) 생산성 재고를 위한 정리해고, 말이 되는 이데올로기인가?
(4) 일방적 정리해고에 숨겨진 의도
(5) "정리해고를 통한 생산성 재고"의 모순
(6) 지역사회에 대한 기업의 책임
(7) 기업에 대한 지역행정의 중재 필요성
4. 희망버스, 김진숙 고공농성, 경찰진압에 논란 분석
(1) 희망버스, 김진숙 고공농성에 대한 찬성측 입장분석
(2) 희망버스, 김진숙 고공농성에 대한 반대측 입장분석
5. 한진중공업 사태의 올바른 해법은 무엇인가?
6. 시장 폐해 바로잡을 국가적·산업 차원의 방안은
7. 한진중공업 조남호회장의 책임지는 자세와 결단
Ⅲ. 결론 - 시사점 및 나의생각
Ⅳ. 출처 및 참고싸이트
- 본문내용
-
Ⅰ. 서론
최근 가장 사회적논란이 되고 있는 것은 한진중공업 파업사태이다. 특히 “희망버스”와 한진중공업 강제해고를 당하여 85호 크레인에서 210일째 고공농성 중인 “김진숙” 대해서 크게 논란이 일어나고 있다
어느 한 사회에서 '김진숙'이라는 개인이 사회 문제에 대해 해결하기 위해 크레인에 200여 일 올라가 있는데, 그것이 우리의 문제, 우리 사회의 문제가 아니면 누구의 문제인가? 기업의 문제는 사회에 어느 영향도 미치지 않는 먼 나라의 이야기인가?
영도로 가는 길, 자신을 용접공이라고 밝힌 한 아저씨가 이야기했다. '영도 조선소는 작아서 폐쇄해야한다'고, 부산 유일의 대기업인 한진중공업. 2009년 통계로는 앞으로의 매출이익이 260% 정도라고 한다. 근데 수많은 노동자들을 해고하고, 자신들의 배당금은 늘어난다. 문제가 있지 않나? 기업은 항상 쇄신하려고 한다. 시대에 뒤쳐지면 안 되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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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출처 및 참고싸이트
“158일 크레인시위 김진숙씨 응원하러…시민들 ‘희망버스’가 갔다”, 《한겨레》, 2011년 6월 12일 작성.
“최루액보다는 불법개입 '폭력버스'가 더 문제”, 《프런티어타임즈》, 2011년 7월 13일 작성.
이지연. “Protesters, police clash in South Korea”, 《CNN》, 2011년 7월 11일 작성.
“부산경찰, 한진重 '희망 버스' 위법행위 엄정처벌”, 《뉴시스》, 2011년 7월 12일 작성
“"경찰 최루액, 발암 효과ㆍ돌연사 초래할 수도"”, 《프레시안》, 2011년 7월 12일 작성
“경찰, ‘발암물질’ 최루액 길거리에 무단 방류?”, 《경향신문》, 2011년 7월 11일 작성.
“‘당보다 주민이 우선... 3차 희망버스를 꼭 저지'”, 《조선일보》, 2011년 7월 18일 작성
“3차 희망버스 행사‥부산 긴장감 고조”, 《MBC》, 2011년 7월 30일 작성.
“"극한 충돌 피하자" 도보·시내버스로 이동”, 《부산일보》, 2011년 8월 1일 작성.
“3차 희망버스 밤샘 진입 시도…경찰 ‘차벽’ 원천봉쇄”, 《경향신문》, 2011년 7월 31일 작성
“3차 희망버스 자진 해산…김진숙 “방문 감사””, 《경향신문》, 2011년 7월 31일 작성.
가 나 “3차 희망버스 자진 해산…충돌없이 마무리”, 《연합뉴스》, 2011년 7월 31일 작성.
“한진중 정리해고 철회를 위한 ‘희망의 버스’ 3차 출발”, 《경향신문》, 2011년 7월 30일 작성.
“3차 희망버스 속속 도착”, 《부산일보》, 2011년 7월 31일 작성.
“'조남호의 눈물'…한진중공업 사태 해결 '실마리' 될까?”, 《뉴시스》, 2011년 8월 10일 작성
“‘노동자의 무덤’ 한진중 수빅조선소 시위 격화”, 《한겨레》, 2011년 6월 30일 작성.
“한진 수빅조선소에도 희망버스 있었다”, 《시사in》, 2011년 7월 18일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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