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중공업 파업사태 발생원인 및 해결방안 -희망버스에 따른 찬반 논란 입장 분석, 향후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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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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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 주제선정 배경 및 조사방향
Ⅱ. 본론 - 한진중공업사태 무엇이 문제인가?
1-1. 한진중공업 파업사태 발생원인?
1-2. 필리핀 수빅조선소 왜 문제가 되는걸까?
2. 한진중공업 사태 일지
3. 한진중공업사태 논란이 되는 근본적 이유는?
(1) 민주주의 원칙인 물권절대 보장권리 몰살.
(2) 대기업의 부도덕적인 경영
(3) 생산성 재고를 위한 정리해고, 말이 되는 이데올로기인가?
(4) 일방적 정리해고에 숨겨진 의도
(5) "정리해고를 통한 생산성 재고"의 모순
(6) 지역사회에 대한 기업의 책임
(7) 기업에 대한 지역행정의 중재 필요성
4. 희망버스, 김진숙 고공농성, 경찰진압에 논란 분석
(1) 희망버스, 김진숙 고공농성에 대한 찬성측 입장분석
(2) 희망버스, 김진숙 고공농성에 대한 반대측 입장분석
5. 한진중공업 사태의 올바른 해법은 무엇인가?
6. 시장 폐해 바로잡을 국가적·산업 차원의 방안은
7. 한진중공업 조남호회장의 책임지는 자세와 결단
Ⅲ. 결론 - 시사점 및 나의생각
Ⅳ. 출처 및 참고싸이트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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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희망버스, 김진숙 고공농성, 경찰진압에 논란 분석
몇개월째 계속되고 있는 한진 중공업 사태를 유발한 첫번째 원인 제공자는 경영진이다. 그들은 회사가 어렵다는 이유로 정리해고를 단행했지만, 해고된 직원 모두에게 적절한 대책을 마련하지는 못했다. 그리고 그들은 수억원의 퇴직금과 임금을 챙겼다. 회사가 어렵다면 직원 전체가 허리띠를 졸라매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두번째는 단결되지 못한 노조이다. 노조 지도부들은 전체 합의를 이끌어내지 못하였고, 지도부에 신뢰를 갖지 못한 김진숙 위원은 크레인 위로 고공 농성을 하게 되었다.
문제는 여기에 있다. 두 집단을 중재하기 위해서는 서로의 양보를 이끌어내어야 했을 것이다. 경영진은 임금 삭감 및 퇴직금 축소등으로 고통분담의 당위성을 주장하고, 노조에게도 정리해고의 필요성을 설득하고, 정리해고된 자들의 대안을 마련해주어야했을 것이다. 그런데 희망버스를 기획한 집단과 같은 좌파들은 이런 일을 호재로 여기는 것 같다.
이 외부 세력들은 사태의 원만한 해결을 원하지 않는듯하다. 이런 일을 기회로 사회에 이슈화시켜서 반기업 반정부 정서를 이끌어내려는 것 같다. 마치, 70년대 사회가 변해야 한다는 것을 알리기위해서 테러를 감행했던 독일의 대학생들처럼. 그들이 과연 진정으로 정리해고된 노동자들을 위해서 이런 일을 하는 것인지 사태의 원만한 해결을 위해서인지 의문이다. 그리고 가장 큰 문제는 그들이 그들만이 옳다고 믿고 있는 것이다. 과연 그들이 옳다면, 고작 3만명을 모으기 위해서 전국에 사람들을 동원해야 했을까?
이런 현실을 눈감고 있다면 자기 기만에 불과하다.
결국은 한진중공업 기업과 노조들만 피해를 볼 것이다. 제2의 쌍용자동차 사태가 재현될 것같아서 불안할 따름이다.
o 청와대는 노사 간, 알아서 해결하도록 두어야한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하지만 김진숙씨가 85호 크레인에 올라간지 207일이다. 어느 한 사회에서 '김진숙'이라는 개인이 사회 문제에 대해 해결하기 위해 크레인에 200여 일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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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출처 및 참고싸이트
“158일 크레인시위 김진숙씨 응원하러…시민들 ‘희망버스’가 갔다”, 《한겨레》, 2011년 6월 12일 작성.
“최루액보다는 불법개입 '폭력버스'가 더 문제”, 《프런티어타임즈》, 2011년 7월 13일 작성.
이지연. “Protesters, police clash in South Korea”, 《CNN》, 2011년 7월 11일 작성.
“부산경찰, 한진重 '희망 버스' 위법행위 엄정처벌”, 《뉴시스》, 2011년 7월 12일 작성
“"경찰 최루액, 발암 효과ㆍ돌연사 초래할 수도"”, 《프레시안》, 2011년 7월 12일 작성
“경찰, ‘발암물질’ 최루액 길거리에 무단 방류?”, 《경향신문》, 2011년 7월 11일 작성.
“‘당보다 주민이 우선... 3차 희망버스를 꼭 저지'”, 《조선일보》, 2011년 7월 18일 작성
“3차 희망버스 행사‥부산 긴장감 고조”, 《MBC》, 2011년 7월 30일 작성.
“"극한 충돌 피하자" 도보·시내버스로 이동”, 《부산일보》, 2011년 8월 1일 작성.
“3차 희망버스 밤샘 진입 시도…경찰 ‘차벽’ 원천봉쇄”, 《경향신문》, 2011년 7월 31일 작성
“3차 희망버스 자진 해산…김진숙 “방문 감사””, 《경향신문》, 2011년 7월 31일 작성.
가 나 “3차 희망버스 자진 해산…충돌없이 마무리”, 《연합뉴스》, 2011년 7월 31일 작성.
“한진중 정리해고 철회를 위한 ‘희망의 버스’ 3차 출발”, 《경향신문》, 2011년 7월 30일 작성.
“3차 희망버스 속속 도착”, 《부산일보》, 2011년 7월 31일 작성.
“'조남호의 눈물'…한진중공업 사태 해결 '실마리' 될까?”, 《뉴시스》, 2011년 8월 10일 작성
“‘노동자의 무덤’ 한진중 수빅조선소 시위 격화”, 《한겨레》, 2011년 6월 30일 작성.
“한진 수빅조선소에도 희망버스 있었다”, 《시사in》, 2011년 7월 18일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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