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중국시장과 중국투자 - 중국진출 기업전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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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글로벌 중국시장과 중국투자
(중국진출 기업전략사례)
Ⅰ. 서론
1. 중국시장의 현재
2. 주제선정 및 이유설명
Ⅱ. 본론
1. 진출배경
2. 5C분석
3. VMS
4. SWOT
5. STP 전략
6. 5P(4P1R)
7. 중국시장 성과 및 평가
Ⅲ.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언론매체나 책에서 중국은 더 이상 쉽게 진출할 수 있는 시장으로 인식하고 있지 않다. 현대의 중국시장은 진출만 하면 반드시 성공하는 시장이 아닌 전략과 비전을 명확히 세우고 수 많은 경쟁기업과 치열한 경쟁을 통해 살아남아야하는 하는 소비시장으로 인식하고 있다. 이러한 인식 속에서 현재 중국시장에서 해외의 기업들이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이에 따라 우리나라 외식기업들은 중국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어떤 전략과 공략방법을 사용하는지에 대해 중점을 두고 조사하였다. 그 중에서 ‘미스터 피자’를 선택했다. 미스터 피자는 대한민국 전문 피자브랜드이다. 미스터피자는 본래 일본의 소규모 피자전문점이었다. 1990년 정우현이 일본 미스터피자의 상표권을 도입하여 미스터피자를 설립, 이화여자대학교 부근에 첫 피자 매장을 열었다. 이후 대한민국 내의 미스터피자 사업은 급성장한 반면, 일본 내에서는 쇠락의 길을 걷다가 상표권만 남기고 사업을 중단했다. 미스터피자는 일본을 제외한 미스터피자의 상표권을 얻어 미스터피자는 완전히 대한민국의 피자 브랜드가 되었다. 해외 진출도 시도하여 2000년 중국, 2007년 미국에 매장을 열었다. 2010년 일본 내의 미스터피자 상표권도 완전히 취득하였다. 미스터피자는 여성들이 선호하는 취향의 메뉴를 개발하여, 피자의 주된 소비층인 20대~30대 여성에게 특히 인기가 높아 더욱 성장할 수 있었고, 2009년을 기점으로 피자헛과 도미노피자를 제치고 대한민국의 피자 전문점 중에서 가장 매장 수가 많아졌다. 또한 중국 최대 음식평가 사이트 다중뎬핑은 미스터피자를 2009년 한 해 소비자에게 가장 사랑받은 50개 음식점 중 하나로 꼽았다. 이처럼 미스터피자는 국내에서는 물론 해외에서도 인정을 받고 있다. 미스터피자가 13억 인구를 상대로 경쟁하는 올림픽시장을 사로잡을 수 있었던 마케팅 전략에 대해 조사해 보았다.
Ⅱ. 본론
진출배경
중국의 시장개방과 수많은 기업들의 중국 진출으로 중국은 이런 흐름에 맞춰 꾸준한 경제적 성장을 이루고 있었다. 이에 따라 중국인들의 생활수준도 비례적으로 향상되었고, 외식의 횟수가 늘어나게 되었다. 수요의 증가에 따라 체인레스토랑이 하나둘 등장하게 되었고 외식사업이 급성장하는 사회적 변화를 겪고 있었다. 그 중에서도 서구화된 생활의 확산과 소비구조의 변화로 패스트푸드를 선호하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었다. 또한 중국소비자들의 경제력 향상과 맞물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비만을 예방하고자 하는 노력과 웰빙에 관한 관심이 높아졌다. 아이러니하게도 중국인들 사이에 웰빙과는 거리가 먼 피자를 먹고 싶어 하는 욕구가 확산되고 있으며 제대로 된 고급 피자에 대한 중국인들의 욕구가 늘어나고 있다. 이런 중국시장의 변화와 소비자의 요구의 다양화에 맞춰서 미스터피자는 ‘담백한 피자‘,’100%수제피자‘라는 슬로건으로 중국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5C분석
중국내수시장 내 경쟁자 : 세계적인 패스트푸드점인 KFC나 맥도날드 그 외에도 동종업계인 피자헛이나 도미노피자 등이 각기 저마다 다른 마케팅방법과 맛과 메뉴를 제시하고 있다. 전체 외식산업비중을 봤을 때 중국인들의 피자에 대한 인식은 다른 외식산업과 비교해봤을 때 한없이 낮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그 덕분에 동종업계인 피자헛과 도미노피자도 중국에서의 진출에 난항을 겪고 있지만 KFC나 맥도날드 등 다른 종류의 외식산업과 경쟁이 치열해 졌다. 도미노피자는 배달에 중점을 두면서 경쟁우위를 가져가려고 하고 있고 피자헛은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과 파스타메뉴를 강조하는 등 다양한 메뉴를 제시하면서 차별화를 두고 있다. 이러한 경쟁기업의 다양한 차별화전략과 경쟁우위확보전략에 대응하는 웰빙과 신선함을 강조하는 ’보이는 요리‘라는 요리과정을 보여주는 전략으로 중국소비자의 요구변화에 적응하고 있다.
중국소비자 : 국가의 경제성장률과 함께 중국 소비자들의 경제적 성장이 급성장했다. 그 덕분에 중국소비자들의 구매력이 향상되었고, 그에 따라 다양한 욕구가 나타나게 되었다. 양보단 질 좋은 제품을 선호하게 되었고 튼튼한 것 보다는 남들과 다른 새로운 것 또는 편리한 제품을 선호하게 되었다. 또 핵가족화로 인해 새로운 구매계층인 ‘소황제‘라 불리는 젊은 계층의 소비력이 증대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중국내에 젊은이들을 향한 마케팅이 활발하게 진행되게 되었다. 동시에 신세대의 입맛이 서구화됨에 따라 패스트푸드가 중국요식산업에서 경쟁가능성이 생기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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