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 오리온 초코파이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장 서론
제 1절 연구의 목적
제 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제 2장 국제화에 관한 이론적 고찰

제 1절 국제화에 대한 연구
제 2절 해외시장의 현지화에 대한 기존 연구
제 3장 오리온 초코파이의 국내시장 현황
제1절 국내시장 개요
1. 오리온 초코파이의 위기
2. 오리온 초코파이의 재도약
(1)국내 광고전략
(2) 국내 판촉전략
(3) 오리온 초코파이의 가격차별화 전략
(4) 국내의 사회적 마케팅 전략
제 3절 국내시장 현황 및 대책
제 4장 오리온 초코파이의 중국시장 진출 전략
제 1절 오리온 초코파이의 해외진출 현황
제 2절 중국 투자동기 및 시장진출
1. 중국 투자동기
2. 중국시장 진출
(1)업계 현황
(2) 중국 제과시장 현황
(3) 중국투자 결정
3.중국시장에서의 사업현황
제 3절 오리온 초코파이의 현지화 전략

1. 오리온 초코파이의 제품전략
(1)제품선정
(2) 맛
(3) 상표 및 포장 전략
2. 오리온 초코파이의 유통전략
(1)유통 현황
(2) 유통전략
3. 오리온 초코파이의 가격전략
4. 오리온 초코파이의 판촉 전략
(1)시식회
(2) TV 광고
(3) 상점 내 판촉
(4) 입간판 설치
(5) 캠페인 및 공익사업활동
(6) 기타 판촉 수단
5. 현지 생산 공자 설립
6. 오리온 초코파이의 국제화 과정
7. 단계적 현지화의 추진
제 5장 결론
제 1절 요약 및 시사점
제 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과제
제 3절 오리온 초코파이의 전략적 제안

본문내용
제 2절 해외시장의 현지화에 대한 기존 연구

해외시장에서 기업의 현지화에 대한 기존이론을 바탕으로 현실에서의 적용 사례를 연구하는 것은 학문적인 가치가 있을 것이다. 기업들은 국내시장만으로는 그들의 성장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고 판단될 때, 적극적으로 해외진출을 고려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해외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중국경영을 실천하기 위한 기업전략의 핵심은 ‘차별화된 현지화’로 요약할 수 있다. 지금까지 중국시장에서 성공적인 사업 모델을 가지고 있는 외자 기업이 드물 정도로, 지는 시험과 착오가 반복되는 단계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일본기업, 구미기업, 한국기업이 중국시장에서 처한 상황이 모두 같지는 않다. 따라서 한국기업은 한국적 특수성이 십분 반영된 한국형 현지화 전략의 실행에 힘써야 한다.
현지화에 관련된 정의에 대해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이광철에 의하면 현지화를 정의하는데 다음 세 가지 측면을 설명하고 있다. 첫째, 경영관리의 현지화 측면으로 생산, 인사, 연구, 개발, 마케팅 등의 분야에서 현지화 지향을 지적하였다. 둘째, 현지사회화의 조화로운 관계 속에서 현지국의 정치적 위험을 감소시키는 전략적 측면을 현지화로 규정하였다. 셋째, 본사와 자회사의 권한이양관계로서의 자회사의 자율권을 강화하는 측면을 현지화로 정의하였다.
Perlmutter는 EPRG 모델에서 현지화를 자회사 주요지위의 현지인 채용, 경영활동과 관련된 의사결정의 권한 이양, 경영자원의 현지조달, 제품개발의 현지소비자 need 반영, 재무, 연구개발 등의 의사결정권한의 이양정도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WTO체제로 범 세계주의의 추구와 더불어 지역 경제의 통합을 인정하고 있다는 것이며 이에 따라 범세계주의의 추구와 더불어 지역 경제의 통합을 인정하고 있다는 것이며 이에 따라 범세계적 경쟁이 날로 격화되고 있으며 각 국의 경제 단위들은 이러한 격변하는 세계 시장 환경에서 글로벌 전략의 수행이 필수 불가결한 생존요소가 되고 있다. 기술의 변화, 시장이 글로벌화, 기업의 국제화 등의 물결은 글로벌 차원에서 경쟁할 수 있는 경쟁우위요소를 갖추도록 자극하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Root는 기업의 경영자원 제약보다는 우선 해외진출 전략을 모색할 수 있는 적극적인 사고를 우선적으로 들고 있으며, 이 은 단일 적인 의사결정이 아니라 지속적인 수정과정(통제)이라고 언급하고 있다. 김민현에 의하면 우선 해외진출 전략은 기업의 제품, 기술, 경영관리 및 그 밖의 제 자원을 해외시장에 개입을 한다. 일반적으로 기업은 두 가지의 대안적인 진출방식의 유형을 갖는다,. 첫째는 본국에서 재화를 생산하여 해외시장으로 ‘수출’하는 방식이다. 그리고 둘째는 자본, 기술 등의 자원을 현지국가로 이전시켜, 현지국의 자원(노동, 원자재 등)과 결합시켜 제품을 생산하여, 현지국 및 제 삼국의 소비자들에게 직접 판매하는 소위‘투자’진출 방식인 것이다. 또한 Davison은 현지국의 특성과 기업이 경험효과가 해외직접투자의 입지선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그는 시장이 크기와 성장, 관세 및 비관세장벽, 현지국의 법적, 정치적 및 경제적 상태뿐 아니라 자국과 현지국의 유사성(문화, 경제적으로)이 투자의사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하였다.


제 3장 오리온 초코파이의 국내시장 현황

제1절 국내시장 개요

1960년대 초부터 시작된 경제개발 5개년 계획에 따라 1970년대 들어 우리경제가 급속히 성장하기 시작하면서 국민소득 도한 크게 증가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소득증가는 바로 식생활 문화의 변화로 이어졌다. 과거 일부 부유한 계층이나 혹은 특별한 때에만 맛볼 수 있었던 과자의 개념이 소득증가에 다른 소비수준의 향상으로 이제는 누구나 맛볼 수 있는 기호식품으로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더 나아가 이 시기를 기점으로 소비자의 기호도 점점 다양화되기 시작하였다. 소비자들은 이제 좀더 고급화되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익한 내용이였습니다.
  • 51438***
    (2021.04.12 03:39:47)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학]‘오리온 초코파이’의 중국시장 진출 성공사례
  • 사례는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주목해야 하는 부분은 바로 마케팅 환경의 전략적 분석이다. 해외 마케팅에 있어서 이질문화는 극복해야만 하는 대상의 것이다. (주)동양제과의 중국시장 진출성공의 가장 큰 핵심은 ‘마케팅 환경의 전략적 분석’이다. 우리의 기업들은 앞으로 국제 마케팅에 있어서 효과적인 마케팅 믹스와 함께 마케팅 환경의 전략적 분석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參考文獻 >김중배, 한국 기업의 국제경영

  • [국제경영] 오리온 초코파이 중국, 러시아 진출 성공사례
  • 초코파이 공장을 상하이에 완공하였다. 현재 ‘오리온 초코파이‘는 중국, 동유럽, 동남아 등의 국가에서 성공적으로 시장에 진입, 국내뿐만 아니라 중국내 초코파이 시장에서 60%이상 점유하며 세계 60여개국에 수출하고 있는 글로벌한 브랜드로 성장하였다. ‘Smart, Strong, World-class’오리온그룹은 1956년 동양제과 설립 당시의 창업정신인 정직과 신용을 바탕으로 ‘Smart, Strong, World-class’ 의 경영철학을 추구 하고 있다. ‘Smart’는 핵심역량을 중심

  • [상경, 중국경영학, 중국마케팅, 중국문화, 중국경제지리] 중국 진출한 오리온 초코파이의 성공전략ㅡ중국현지문화 중심으로
  • 중국 진출한 오리온 초코파이의 성공전략ㅡ 중국 현지문화 중심으로들어가는 말제1장 동양제과 1. 회사 소개2. 강력한 기술력3. 기업 연혁제2장 중국 특수성을 감안한 네임의 중요성 본론(1) 네임의 성공사례(2) 네임의 실패사례제3장 효과적인 제품 현지화 전략과 문화의 관계(1) 성공한 이미지(2) 성공적 전략(3) 진출시 겪었던 어려움과 문제점들제4장 오리온의 기업문화관리와 경영관리 방식 1.오리온의 기업문화관리2. 오리온의 社會貢獻 제

  • [경영전략] 오리온 초코파이의 중국시장 진출전략 성공사례
  • 오리온 및 오리온 그룹의 국제화에 대한 시금석이 되고 있는데, 1995년 12월 중국 하북성 랑팡경제기술개발구에 설립한 현지법인인 오리온식품유한공사(OFC: Orion Food Company)와 1997년 9월 상하이 지역에 설립한 오리온식품상해유한공사(OFS: Orion Food Shanghai)를 통해, 오리온은 중국 진출 2년 만에 흑자를 기록하며 중국에 진출한 해외 글로벌 기업 중 가장 성공한 사례로 꼽히고 있다. 현재 OFC는 베이징에 연산 6,000만 달러에 달하는 대규모 초코파이 및 카스타

  • 오리온 초코파이 중국진출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과 오리온 새로운전략제안및 초코파이 새로운시장 진출 마케팅전략 제안 레포트
  • 오리온 초코파이중국시장 진출전략 사례목 차1 서론Ⅰ. 개요1. 연구목적2 본론Ⅱ. 자사 소개1. 회사연혁2. 중국 진출배경 및 현황Ⅲ. 중국 시장 분석1. 시장주체 분석2. 중국시장 개관3. 중국 소비자 분석4. 중국 제과시장 분석5. 중국시장 내 경쟁자Ⅳ. 오리온 경영사례1. 초코파이 기술력2. 초코파이 현지화3. 초코파이 홍보력4. 전략 분석1)SWOT2)STP3)4PⅤ. 경쟁사 왕왕 분석1. 왕왕 소개2. 경쟁현황 및 전망3. 왕왕 성공 전략Ⅵ. 오리온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