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유통구조 분석 - 개관, 시스템 변화, 업태별 동향, 현황 분석, 유통정책,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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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중국의 유통구조 분석
목차
1. 중국 유통업의 개관
중국 유통업의 발전추이
중국 유통시장의 최근 동향
외국계 유통업체의 진출 현황
2. 중국 유통업의 시스템 변화
개혁전 시스템
80년대 : 점진적 개혁 추진
중국 유통 시스템의 구조변화
중국 유통업의 발전방향
3. 중국 유통의 업태별 동향
소매업의 동향과 전망
체인스토어의 업계동향
도매업의 동향과 전망
4. 주요 유통업체의 현황 분석
업체별 경영실적
주요 유통업체의 구매전략
5. 중국의 유통정책
유통개방 정책의 추이
WTO 가입과 유통개방 정책
6. 중국 유통업의 발전방향
업태의 변화
정보화와 전자상거래의 발전
체인적 경영과 유통 사회화
국제화의 진전
국유유통업의 시장점유율의 저하와 민영화 진전
유통규제의 법제화 진전
본문내용

1. 중국 유통업의 개관
(1) 중국 유통업의 발전 추이
1) 계획경제기 (1949 - 78)
국유상업기관 및 집체상업기관들이 정부의 행정지시에 의해 유통주체역할을 수행하였고, 유통제품 수량에 제한을 받았으며 유통채널은 ‘생산자 - 1급도매상 - 2급도매상 - 3급도매상 - 소매상점- 소비자’ 로 정부계획에 의해 통일되었다. 행정구역(省)에 따른 도매구조를 형성하고 있었기 때문에 공급지역이 고정되어 있었다. 공산품은 일괄구입 판매정책을 농산품 일괄배치 구입정책으로 인해 유통업이 다양하게 발전하지 못하였다.
2) 시장경제기 (1978 - 2001 )
사회주의 시장경제체제가 형성되면서 전통적인 정부주도의 유통시스템에 가져온 변화
a) 시장분배 체제로 전환 : 국가독점폐지, 가격통제완화는 유통제품 중 전체수량의 85%이상이 시장메커니즘에 따라 결정되었다.
b) 유통업의 다원화 : 다양한 소유제가 공존하는 유통구조가 이루어졌다. 1978년 국유기업의 집체경제 소유제의 소비품 소매영역 점유율변화 97% -> 1997년 47% 로 감소
c) 유통경영의 현대화 : 매장 형식 : 단일 백화점 -> 슈퍼, 편의점, 직영매장, 할인매장
무점포방식 :홈쇼핑, 우편송부, 인터넷쇼핑
다양한 유통방식 : 전문점, 대리점, 프랜차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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