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유통구조 분석 - 개관, 시스템 변화, 업태별 동향, 현황 분석, 유통정책,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중국의 유통구조 분석
목차
1. 중국 유통업의 개관
중국 유통업의 발전추이
중국 유통시장의 최근 동향
외국계 유통업체의 진출 현황
2. 중국 유통업의 시스템 변화
개혁전 시스템
80년대 : 점진적 개혁 추진
중국 유통 시스템의 구조변화
중국 유통업의 발전방향
3. 중국 유통의 업태별 동향
소매업의 동향과 전망
체인스토어의 업계동향
도매업의 동향과 전망
4. 주요 유통업체의 현황 분석
업체별 경영실적
주요 유통업체의 구매전략
5. 중국의 유통정책
유통개방 정책의 추이
WTO 가입과 유통개방 정책
6. 중국 유통업의 발전방향
업태의 변화
정보화와 전자상거래의 발전
체인적 경영과 유통 사회화
국제화의 진전
국유유통업의 시장점유율의 저하와 민영화 진전
유통규제의 법제화 진전
- 본문내용
-
1. 중국 유통업의 개관
(1) 중국 유통업의 발전 추이
1) 계획경제기 (1949 - 78)
국유상업기관 및 집체상업기관들이 정부의 행정지시에 의해 유통주체역할을 수행하였고, 유통제품 수량에 제한을 받았으며 유통채널은 ‘생산자 - 1급도매상 - 2급도매상 - 3급도매상 - 소매상점- 소비자’ 로 정부계획에 의해 통일되었다. 행정구역(省)에 따른 도매구조를 형성하고 있었기 때문에 공급지역이 고정되어 있었다. 공산품은 일괄구입 판매정책을 농산품 일괄배치 구입정책으로 인해 유통업이 다양하게 발전하지 못하였다.
2) 시장경제기 (1978 - 2001 )
사회주의 시장경제체제가 형성되면서 전통적인 정부주도의 유통시스템에 가져온 변화
a) 시장분배 체제로 전환 : 국가독점폐지, 가격통제완화는 유통제품 중 전체수량의 85%이상이 시장메커니즘에 따라 결정되었다.
b) 유통업의 다원화 : 다양한 소유제가 공존하는 유통구조가 이루어졌다. 1978년 국유기업의 집체경제 소유제의 소비품 소매영역 점유율변화 97% -> 1997년 47% 로 감소
c) 유통경영의 현대화 : 매장 형식 : 단일 백화점 -> 슈퍼, 편의점, 직영매장, 할인매장
무점포방식 :홈쇼핑, 우편송부, 인터넷쇼핑
다양한 유통방식 : 전문점, 대리점, 프랜차이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