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서울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FC서울 향후전략제시 - FC서울 마케팅연구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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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C서울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향후전략제시 보고서입니다.

본 레포트에서는 FC서울의 기업분석과 마케팅전략 사례분석을 기반으로 FC서울의 향후전략방향에 대한 답변을 제시해 보았습니다.
목차
1. FC서울 기업선정배경

2. 국내프로축구 K리그 시장환경분석 - 5 Forces Model분석

3. FC서울 SWOT분석
(1) Strength (강점)
(2) Weakness (약점)
(3) Opportunity (기회)
(4) Threat (위협)

4. FC서울 STP 분석
(1) Segmentation (시장세분화)
(2) Targeting (목표시장선정)
(3) Positioning (포지셔닝)

5. FC서울 마케팅 4P전략
(1) Product (제품전략)
(2) Price (가격전략)
(3) Place (유통전략)
(4) Promotion (프로모션전략)

6. 향후전략제시
본문내용
2. 국내프로축구 K리그 시장환경분석 - 5 Forces Model분석

(1) 산업 내 경쟁

프로스포츠 산업은 지역을 연고로 한다는 특수한 형태를 띈다. 때문에 FC서울의 경쟁자는 수원삼성이나 전북현대와 같은 다른 축구구단이 아니라 서울을 연고로 하는 프로야구의 LG트윈스나 두산베어스, 그리고 프로농구의 서울 삼성 썬더스라고 할 수 있다. 이 중 프로농구 구단인 서울 삼성 썬더스의 경우에는 축구와 농구 사이의 시즌 기간 중 엇갈리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그 비중이 상대적으로 떨어진다. 그러나 프로야구 구단인 LG트윈스와 두산베어스의 경우에는 시즌이 거의 일치하기 때문에 위협적인 경쟁자라 할 수 있다. 더구나 국내 스포츠 사상 최초로 1억 관객 돌파 한 프로야구와의 경쟁 강도는 상당히 크다. 서울을 연고로 하고 있는 축구팀 FC서울이 야구팀 두산베어스, LG트윈스의 평균관중 수보다 조금 앞선다. 그러나 시즌별 총관중 수를 보면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다. 프로야구의 경기 수가 더 많기 때문이라고 말할 수도 있지만 그것 또한 관객을 유인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축구와 야구는 완전히 다른 종목이라 그들이 공유하는 관중의 집합도 매우 적다. 축구를 관람하는 사람을 축구를 좋아해서, 야구를 관람하는 사람은 야구를 좋아하기 때문이다. FC서울이 프로야구구단과 경쟁하여 유인해야 하는 관중은 축구와 야구 모두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이다. 이러한 부분에서 FC서울이 경쟁사에 비해 가질 수 있는 큰 장점은 바로 월드컵이다. 4년마다 열리는 세계인의 축제 월드컵은 온 국민을 붉은 악마로 만든다. 축구에 관심이 없던 사람들도 이 기간만 되면 붉은 악마가 되길 자청한다. TV, 신문, 라디오에서는 온종일 월드컵에 관련한 보도가 줄을 이어 사람들은 축구 얘기만 듣게 되고 축구 얘기만 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관심이 국내 프로축구와 연결성이 적다는 문제가 있다. 월드컵이 끝나면 축구에 대한 관심은 완전히 사그라지고 미디어에서도 축구에 대한 중계나 보도를 찾아보기 힘들다. 월드컵 경기만 재방송 해줄 뿐 프로축구리그는 완전히 관심 밖이다. 케이블 방송에서의 축구관련 중계의 61.5%는 유럽리그의 축구경기이며 K-리그 방송중계는 157회로 전년대비 92회 정도 떨어졌다. 그리고 아시아리그는 아예 중계조차 해주지 않아 중동이나 동남아 채널을 통해서만 관람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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