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하이트맥주의 마케팅성공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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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론

제 2장 하이트 맥주의 마케팅 전략 분석
제 1절 국내 맥주 시장 현황
1. 국내 맥주 시장의 구조
2. 국내 맥주시장의 집중도
3. 국내 맥주시장에 대한 진입장벽 요인
4. 국내 맥주시장의 기회와 위험

제 2 절 국내 맥주 시장에서의 마케팅 전략
1. 맥주와 같은 기호품(preperence goods)의 마케팅 전략의 특징
2. 경쟁사의 반격에 대응할 조선맥주의 시장전략
3. 가격전략
4. 비가격경쟁

제 4 절 HITE
1. 주 류 시 장
2. 맥 주 시 장
3. 시장 규모
4. HITE
5. Hite 맥주의 마케팅 MIX (4P's)
6. Hite 광고 만들기

제 3 장 결 론
본문내용
제 2장 하이트 맥주의 마케팅 전략 분석

제 1절 국내 맥주 시장 현황

1. 국내 맥주 시장의 구조
(1) 배경
우리 나라의 맥주제조는 1930년대 초 현재 일본의 아사히(조일)와 삿포로(찰황) 맥주회사의 전신인 다이닛퐁맥주(주)와 닛퐁기린맥주(주)가 들어와 조선맥주(주)와 동양맥주(주)의 전신인 다이닛퐁맥주(주)와 쇼우와기린맥주(주)를 설립하여 영등포에 공장을 지어 생산하면서 시작되었다. 그 후 8․15광복과 더불어 한국인들이 기업경영을 인수받아 6․25사변을 겪고도 급속한 품질향상을 추진하여 외국제 맥주를 제치고 오늘날 세계 여러 나라로 수출하기에 이르고 있다.
국내최초의 해외추출업체는 조선맥주(주)로 1962년이며, 동양맥주(주)는 이듬해인 1963년에 해외수출을 하기 시작하였다. 조선맥주(주)는 1967년, 1968년 국제식품 조사위원회(I.C.S.P.)로부터 최우수 금상을 수상하였고, 양사 모두 1973년에 기업을 공개하였다.
동양맥주(주)의 경우 지난 1981년 정통독일식 맥주인 하이네켄을 개발 시판한 데 이어, 1982년에는 비 알콜성 맥아음료인 논알코올투비어(NAB)를 중동지역에 수출하기도 하였다. 1986년 버드와이저, 1988년 뢰벤브로이, 1989년 OB슈퍼드라이를 잇달아 개발․시판하였다. 또한 1992년에는 OB스카이, 1994년에는 OB아이스, 넥스를 시판, 1995년에는 카프리, OB라거, 1997년에는 뉴OB라거 등을 개발․시판하고 있다.
한편, 조선맥주(주)도 생맥주인 「크라운 생」과 알코올 함량3%인 크라운 라이트맥주 등 신제품을 내놓았고, 그리고 덴마크 United Breweries사와 기술제휴로 칼스버그를 1985년부터 시판하고 있으며, 1989년에는 크라운 수퍼 드라이, 1993년에는 하이트, 1997년에는 엑스필을 개발, 소비자들의 음주패턴 변화에 부응하고 있다.
또한 진로쿠어스 맥주(주)도 1991년 9월부터 일정요건 이상의 자격을 갖춘 업체에 대하여 주류제조 면허가 개방되면서 1992년 맥주제조 면허를 취득하여 1995년 카스 출시 이후, 잇따라 쿠어스 맥주를 출시하였고, 1997년에는 레드락을 출시하면서 맥주시장의 신진세력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일본 아사히 맥주와 삿보로맥주의 합작으로 건립된 조선맥주(주)는 4개월 뒤 일본 기린에 의해 설립된 동양맥주 보다 1934년 시장 점유율이 3배나 앞섰다. 1956년까지는 조선맥주가 시장점유율에서 동양맥주를 앞
참고문헌
1. 단행본
이두희, 『한국의 마케팅 사례 Ⅱ』, 박영사 1996
김동기, 『현대 마케팅 원론』, 박영사 1994
박복동, 『하이트 마케팅신화』, 명상출판사 1994
조봉진․윤훈현, 『최신 마케팅원론』, 석정 1993
김동기․이용학, 『소비자 행동분석』, 박영사 1992


2. 논문
김주동, 「맥주시장 세분화 방안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강태윤, 「우리 나라 맥주 소비자의 소비행동에 관한 실증적 연구」, 고 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정현배, 「우리나라 주류산업의 장기발전 전략에 관한 연구」, 사단법인 대한주류공업협회, 1994
김재호, 「주류제품의 소비자행동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2
이두희, 「경쟁력 향상을 위한 마케팅적 발상」, 월간 경영과 마케팅,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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