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하이트맥주의 마케팅성공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7 / 2019.12.24
- 4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 장 서론
제 2장 하이트 맥주의 마케팅 전략 분석
제 1절 국내 맥주 시장 현황
1. 국내 맥주 시장의 구조
2. 국내 맥주시장의 집중도
3. 국내 맥주시장에 대한 진입장벽 요인
4. 국내 맥주시장의 기회와 위험
제 2 절 국내 맥주 시장에서의 마케팅 전략
1. 맥주와 같은 기호품(preperence goods)의 마케팅 전략의 특징
2. 경쟁사의 반격에 대응할 조선맥주의 시장전략
3. 가격전략
4. 비가격경쟁
제 4 절 HITE
1. 주 류 시 장
2. 맥 주 시 장
3. 시장 규모
4. HITE
5. Hite 맥주의 마케팅 MIX (4P's)
6. Hite 광고 만들기
제 3 장 결 론
- 본문내용
-
제 2장 하이트 맥주의 마케팅 전략 분석
제 1절 국내 맥주 시장 현황
1. 국내 맥주 시장의 구조
(1) 배경
우리 나라의 맥주제조는 1930년대 초 현재 일본의 아사히(조일)와 삿포로(찰황) 맥주회사의 전신인 다이닛퐁맥주(주)와 닛퐁기린맥주(주)가 들어와 조선맥주(주)와 동양맥주(주)의 전신인 다이닛퐁맥주(주)와 쇼우와기린맥주(주)를 설립하여 영등포에 공장을 지어 생산하면서 시작되었다. 그 후 8․15광복과 더불어 한국인들이 기업경영을 인수받아 6․25사변을 겪고도 급속한 품질향상을 추진하여 외국제 맥주를 제치고 오늘날 세계 여러 나라로 수출하기에 이르고 있다.
국내최초의 해외추출업체는 조선맥주(주)로 1962년이며, 동양맥주(주)는 이듬해인 1963년에 해외수출을 하기 시작하였다. 조선맥주(주)는 1967년, 1968년 국제식품 조사위원회(I.C.S.P.)로부터 최우수 금상을 수상하였고, 양사 모두 1973년에 기업을 공개하였다.
동양맥주(주)의 경우 지난 1981년 정통독일식 맥주인 하이네켄을 개발 시판한 데 이어, 1982년에는 비 알콜성 맥아음료인 논알코올투비어(NAB)를 중동지역에 수출하기도 하였다. 1986년 버드와이저, 1988년 뢰벤브로이, 1989년 OB슈퍼드라이를 잇달아 개발․시판하였다. 또한 1992년에는 OB스카이, 1994년에는 OB아이스, 넥스를 시판, 1995년에는 카프리, OB라거, 1997년에는 뉴OB라거 등을 개발․시판하고 있다.
한편, 조선맥주(주)도 생맥주인 「크라운 생」과 알코올 함량3%인 크라운 라이트맥주 등 신제품을 내놓았고, 그리고 덴마크 United Breweries사와 기술제휴로 칼스버그를 1985년부터 시판하고 있으며, 1989년에는 크라운 수퍼 드라이, 1993년에는 하이트, 1997년에는 엑스필을 개발, 소비자들의 음주패턴 변화에 부응하고 있다.
또한 진로쿠어스 맥주(주)도 1991년 9월부터 일정요건 이상의 자격을 갖춘 업체에 대하여 주류제조 면허가 개방되면서 1992년 맥주제조 면허를 취득하여 1995년 카스 출시 이후, 잇따라 쿠어스 맥주를 출시하였고, 1997년에는 레드락을 출시하면서 맥주시장의 신진세력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일본 아사히 맥주와 삿보로맥주의 합작으로 건립된 조선맥주(주)는 4개월 뒤 일본 기린에 의해 설립된 동양맥주 보다 1934년 시장 점유율이 3배나 앞섰다. 1956년까지는 조선맥주가 시장점유율에서 동양맥주를 앞
- 참고문헌
-
1. 단행본
이두희, 『한국의 마케팅 사례 Ⅱ』, 박영사 1996
김동기, 『현대 마케팅 원론』, 박영사 1994
박복동, 『하이트 마케팅신화』, 명상출판사 1994
조봉진․윤훈현, 『최신 마케팅원론』, 석정 1993
김동기․이용학, 『소비자 행동분석』, 박영사 1992
2. 논문
김주동, 「맥주시장 세분화 방안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강태윤, 「우리 나라 맥주 소비자의 소비행동에 관한 실증적 연구」, 고 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정현배, 「우리나라 주류산업의 장기발전 전략에 관한 연구」, 사단법인 대한주류공업협회, 1994
김재호, 「주류제품의 소비자행동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2
이두희, 「경쟁력 향상을 위한 마케팅적 발상」, 월간 경영과 마케팅, 199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