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하이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목 차
차 례
Page
Ⅰ.들어가기에 앞서
------------------------------------------
1
Ⅱ. 하이트 선택 이유 및 프로젝트 접근방법 -------------------
1
Ⅲ. 주류산업/업계분석
1. 주류시장 분석
-----------------------------------------
2
2. 맥주시장 분석
-----------------------------------------
2
3. 맥주시장 역사
-----------------------------------------
3
Ⅳ. 하이트 소개
1. 회사 소개
-----------------------------------------
5
2. 회사 연혁
-----------------------------------------
5
3. 출시 제품
-----------------------------------------
7
Ⅴ. 소비자 분석
1. 소비자 구매의사 결정 과정
---------------------------------
9
2. HITE 출시 당시 소비자 분석
-------------------------------
9
3. 현재의 맥주 소비자 분석
---------------------------------
10
4. 소비자가 생각하는 맥주 - 인터뷰 분석
-------------------------
11
Ⅵ. HITE 출시 당시 전략
1. 경쟁업체
-----------------------------------------
13
2. SWOT 분석
-----------------------------------------
15
3. STP 전략
-----------------------------------------
15
4. 4P 전략
-----------------------------------------
16
Ⅶ. 선도자의 지위에선 HITE - 달라진 시장상황
1. 경쟁업체
-----------------------------------------
20
2. SWOT 분석
-----------------------------------------
21
Ⅷ. 대안 1 - 하이트 맥주의 재포지셔닝
1. 재포지셔닝 전략
-----------------------------------------
22
Ⅸ. 대안 2 - 하이트 프라임 출시
1. 하이트 프라임의 신제품 개발 계획
-----------------------------
24
2. STP 전략
-----------------------------------------
25
3. 4P 전략
-----------------------------------------
26
4. 하이트 프라임에서 추구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
29
Ⅹ. 하이트 브랜드 분석
1. 하이트 기업의 브랜드 변천 과정
-------------------------------
30
2. 브랜드 구성요소
-------------------------------
30
3. 하이트 이미지, 아이덴티티
-------------------------------
34
. 외국 사례 분석 - 버드와이저
1. 버드와이저의 기원
----------------------------------------
35
2. 경쟁사와 외부환경
----------------------------------------
35
3. 버드와이저의 전략
----------------------------------------
35
4. 버드와이저의 교훈
----------------------------------------
37
. 대안 및 발전 방향
1. 향후 시장의 전망
-----------------------------------------
39
2. 맥주 마케팅 개념의 변화
----------------------------------
41
3. 하이트가 나가야할 길
------------------------------------
43
ⅩⅢ. 참고자료
-----------------------------------------
45
Ⅰ. 들어가기에 앞서
하이트진로(주)는 1924년부터 지금까지 대한민국과 세계 곳곳에서 사랑받고 있는 대한민국 주류의 역사라 할 수 있다. 또한, 대한민국 최대 종합 주류기업으로서 책임을 가지고 다양한 사회공헌활도오가 문화, 스포츠 지원 사업 등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에도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2005년 하이트맥주와 진로의 합병으로 대한민국 최대 종합 주류 기업으로 재탄생하여 업계 리더로서 책임을 다하며, 변화는 소비자의 입맛에 맞춰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국민에게 사랑받고 있는 인간적이고 친근한 기업에 대해 알아보자.
Ⅱ. 하이트 선택 이유 및 프로젝트 접근 방법
무엇보다도 우리와 친숙한 주제를 접근해야 프로젝트를 하면서 재미있을 것 같아 하이트를 선택하였다. 맥주 시장 중에서도 하이트를 택한 이유는 하이트라는 제품 하나로 수십 년간 이어져온 맥주시장의 판세를 완벽하게 바꾼 마케팅의 신화이며 최근에도 OB나 Cass보다도 더욱 활발하게 마케팅을 추진하고 있어 분석할 내용과 자료 면에서 타사보다 하이트가 배우는 것도 많고 자료를 얻기도 수월할 것 같아 하이트를 선정하게 되었다.
일단은 두산에 크게 뒤져 있던 하이트가 어떤 전략으로 업계 1위를 차지했는지 예전에 하이트의 성공신화를 살펴본 뒤 후발주자에서 업계의 1위가 되고 난 후 분명히 달라진 최근의 하이트의 마케팅 전략을 살펴보겠다.
그리고 앞으로의 시장상황 예측으로 하이트가 미래에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나름대로 방안을 강구해 보겠다.
Ⅲ. 주류산업 / 업계 분석
1. 주류시장 분석
우리나라 주류 시장은 현재 5조 5천억 원 규모의 시장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하이트(Hite) 마케팅 전략
  • 하이트 소개4.1 연혁4.2 경영이념4.3 브랜드 소개4.4 계열사 안내4.5 시장점유율과 매출현황5. Value Chain5.1 Firm infrastructure5.2 Human resource management(recruting, training, development)5.3 Technology development5.4 Procurement(원자재. 설비. 공급품 조달)5.5 Inbound logistics and Operation5.6 Outbound logistics5.7 Marketing5.8 Service6. SWOT6.1 과거의 SWOT 분석6.2 현재의 SWOT 분석 7. 4P(Marketing mix)7.1 제품(Produce) 7.2 가격(Price) 7.3 유통(Place) 7.4 촉진 전략(Promotion) 8. STP 전략수립8.1 Segmentation

  • 주 하이트진로의 관리회계구조 분석 및 기법에 관한 보고서
  • 분석(1) 산업의 특성 주류산업은 세계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국가 재정 측면의 조세정책, 알코올 남용 방지를 위해 보호와 규제를 동시에 받고 있는 산업이다. 물가와 직결되는 주류의 가격은 국가로부터 공익차원에서 관리되기도 했다. 주류산업의 조세수입은 근대화가 이루어진 1960년대부터 현재까지 우리나라 경제의 기초를 세우고 발전해 오는데 큰 공헌을 해온 주요 조세 산업 중 하나이다.하이트 진로의 사업 성과 (단위: 천원)맥주는 국내 주세

  • [PR론] “하이트의 진로인수”에 대한 언론관계
  • 하이트의 진로인수를 밀어주는 하이트 맥주 컨소시엄(consortium)이 큰 힘으로 작용되고 있다. 한국 경제발전의 토대를 구축 하고 산업경제발전의 동원력으로서 역할을 해 온 한국산업은행의 지원, 국내 최대규모 의 장기적인 건전한 금융투자자인 한국교직원공제회, 경영합리화에 기여하고 국내기업 의 해외매각 및 국부 유출방지를 최우선시하는 군인공제회, 국내 토종 서민자본으로써 기업문화 및 자본시장의 건전한 육성을 위한 든든한 동반자인 새

  • [유통경제학] 하이트맥주를 중심으로 알아본 맥주산업의 유통과 특징
  • 하이트의 출시와 마케팅전략조선맥주는 당시 수요확대의 기회이자 중대한 위기 상황을 극복할 방법은 소비자에게 강력히 어필할 간판제품을 내놓는 것이라 생각하고 마케팅 부서를 설치하였다. 이전에는 영업부에서 마케팅업무를 취급하던 것을 신제품 출시 과정에서 분리 강화한 것은 당시 최고경영자 박문덕사장과 김명현 부사장의 영업적 배경에서의 경력을 통한 실천력과 마케팅전략 연구소의 자문과 조언이 크게 작용하였다고 한다. 조선맥주

  • [유통경제학] 하이트맥주를 중심으로 알아본 맥주산업의 유통과 특징
  • 하이트의 출시와 마케팅전략조선맥주는 당시 수요확대의 기회이자 중대한 위기 상황을 극복할 방법은 소비자에게 강력히 어필할 간판제품을 내놓는 것이라 생각하고 마케팅 부서를 설치하였다. 이전에는 영업부에서 마케팅업무를 취급하던 것을 신제품 출시 과정에서 분리 강화한 것은 당시 최고경영자 박문덕사장과 김명현 부사장의 영업적 배경에서의 경력을 통한 실천력과 마케팅전략 연구소의 자문과 조언이 크게 작용하였다고 한다. 조선맥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