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신문산업 유통경로의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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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국내 신문 산업 개관
1. 국내 신문 역사
1) 개화기의 신문
2) 일제하의 신문
3) 미군정 시기의 신문
4) 자유당·민주당 시대의 신문
5) 군부독제·신군부 시대의 신문
6) 민주화 이후의 신문

2. 현재 상황
1) 신문판매시장의 변화
2) 가격할인 경쟁과 무료신문의 시장진입
3) 통계자료

3. 유통경로개선을 통한 신문사간 상생

Ⅱ. 신문의 유통경로 실태 파악
1. 신문의 기본적 유통 구조
1) 보급소 배달의 유통경로
2) 신문 가판 조직과 유통경로
3) 한국 신문시장의 유통 실태 진단

2. 신 유통구조
1) 헤럴드 미디어
2) 한국 신문 서비스 설립

3. 유통경로의 변수-신문법

Ⅲ. 문제 제시
1. 본사와 지국 간의 종속적 관계
2. 강매전략인 Push전략에 의존
3. 한국 가판시장의 문제점
4. 신문법처리 지연

Ⅳ. 대안 제시
1. 본사와 지국 간의 합리적 관계 정립
2. 신문의 질 향상과 통합 유통망 확보
3. 가판시장의 유통경로에 대한 투명성 재고
4. 신문법의 조속한 처리

Ⅴ. 결론
본문내용
Ⅰ. 국내 신문 산업 개관


1. 국내 신문 역사


우리나라에서도 근대 신문이 발행되기 전부터 <조보(朝報)> 또는 <기별(奇別)>이라 불리는 관보성격의 신문이 있었다. 이 전근대적 신문 형태의 확실한 기원은 알 수 없으나, 조선 전기 또는 15세기 무렵부터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조보>는 승정원에서 발표하는 자료들을 각 관청의 기별서리(寄別書吏)들이 손으로 베껴서 서울과 지방의 각 관청과 양반층에게 보내는 것이었다. <조보>의 내용은 관보적인 성격으로 국왕의 동정과 관리의 임면 등이 대부분이었으나 일반 사회기사의 성격을 띤 것도 함께 실었다. 조보는 한국 최초의 근대 신문인 <한성순보(漢城旬報)>와 <한성주보(漢城周報)>가 발행되기 전까지 존재하다가 1894년 정부가 정식으로 인쇄된 <관보(官報)>를 창간하고, 이듬해에 승정원이 공사청을 폐지하면서 없어졌다.


1) 개화기의 신문

한국 최초의 근대 신문은 1883년 10월 31일에 창간된 <한성순보>이다. 이 신문은 정부기구인 박문국에서 월 3회 발간했으며, 당시의 개화파들이 국민에게 외국의 사정을 널리 알려 개화사상을 고취시키려는 데 큰 목적을 두었다. 일본에서 들어온 기계와 활자로 인쇄한 A4판 비슷한 판형의 24쪽 책자였다. 국제정세와 외국 문물, 역사를 비롯해 과학·지리·천문 등에 이르는 다양한 내용을 실었다. <한성순보>는 창간 이듬해에 일어난 갑신정변으로 폐간됐으나, 1886년 1월 25일에 다시 <한성주보>로 복간돼 88년까지 발행됐다.
한국 최초의 민간신문은 1896년 4월 7일에 서재필이 창간한 <독립신문>이다. 정부의 재정 지원을 받은 <독립신문>은 성격과 내용에서 한국 신문사상 획기적 업적을 남겼다. 우선 한글전용과 띄어쓰기를 단행해 누구나 읽기 쉽게 했다. <독립신문>은 사실 보도와 논평, 비판에 비중을 두었다. 국민의 권리와 의무를 가르쳤고, 국가의 안위가 위태로웠던 때 국제사회에서 한국이 어떤 위치에 있는지를 가늠할 수 있게 했다. 영문판을 통해서는 외국인에게 국내의 사정과 여론을 알렸다. <독립신문>에 자극 받아서 한글로 된 민간 신문들이 잇따라 창간되었다. 1904년에 일어난 러일전쟁 이후에는 일제가 한국 침략의 야욕을 공공연하게 드러냈고, 언론은 이에 맞서 항일운동을 전개했다.
을사보호조약이 체결되자 장지연이
참고문헌
한국 신문 서비스(주) : http://www.newsservice.co.kr
한겨레 신문 마포지국 : http://www.hanimapo.com
미디어 경영 연구소 : http://media21.or.kr
한국신문의 가판시장에 관한 연구(논문) : 주동황(광운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한국 신문 광고의 한계와 시장의 활성화 방안(논문) : 임동욱 (광주대 광고정보학과 교수)
신문발행업, 뉴미디어 등장으로 성장 한계 : CHB 산업분석팀(Analyst 최순희)
각종 신문 사이트와, 기사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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