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신문산업 유통경로의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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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신문산업 유통경로의 개선방안

1. 국내 신문 역사

1) 개화기의 신문

2) 일제하의 신문

3) 미군정 시기의 신문

4) 자유당·민주당 시대의 신문

5) 군부독제·신군부 시대의 신문

6) 민주화 이후의 신문

2. 현재 상황

1) 신문판매시장의 변화

2) 가격할인 경쟁과 무료신문의 시장진입

3) 통계자료

3. 유통경로개선을 통한 신문사간 상생

Ⅱ. 신문의 유통경로 실태 파악

1. 신문의 기본적 유통 구조

1). 보급소 배달의 유통경로

2) 신문 가판 조직과 유통경로

3) 한국 신문시장의 유통 실태 진단

2. 신 유통구조

1) 헤럴드 미디어

2) 한국 신문 서비스 설립

3. 유통경로의 변수-신문법

Ⅲ. 문제 제시

1. 본사와 지국 간의 종속적 관계

2. 강매전략인 Push전략에 의존

3. 한국 가판시장의 문제점

4. 신문법처리 지연

Ⅳ. 대안 제시

1. 본사와 지국 간의 합리적 관계 정립

2. 신문의 질 향상과 통합 유통망 확보

3. 가판시장의 유통경로에 대한 투명성 재고

4. 신문법의 조속한 처리

Ⅴ. 결론


본문내용
1910년 우리나라가 일본의 식민지가 되면서 민간신문들은 모두 폐간됐다. 총독부는 <대한매일신보(大韓每日申報)>의 제호를 <매일신보(每日申報)>로 바꿔 기관지로 만들었다.
3·1운동 후 일제는 이른바 ‘문화정치’라는 구호를 내걸고 회유책을 쓰면서 1920년 1월 한국인에게 세 가지 민간지 발행을 허락했다. 이에 따라 <조선일보(朝鮮日報)>가 그 해 3월 5일 창간호를 냈고 <동아일보(東亞日報)>와 <시사신문(時事新聞)>이 4월1일 각각 창간됐다. 민간지 들은 한민족의 이익을 수호하는 신문으로서 민족운동에 앞장섰다. 일제의 탄압으로 수없이 신문의 압수와 정간을 당한 신문사들은 경영상 어려움을 겪었으며, 언론인들은 잦은 필화로 고통을 겪기도 했다. 많은 신문들이 1940년 8월10일 일제에 의해 강제로 폐간되었고 총독부 기관지 <매일신보>만 남았다.

3) 미군정 시기의 신문

1945년 광복이 되자 신문업계가 가장 먼저 활기를 되찾았다. 미군정은 완전한 언론 자유를 약속하며 신문 발행을 허가제에서 등록제로 바꾸었다. 이에 따라 수많은 신문이 창간됐다. 서울에서 한글판 신문 <조선인민보>가 먼저 창간됐으며, 지방에서 <민중일보><자유 신문><대동신문>등이 잇따라 나왔다. 강제 폐간됐던 <동아일보><조선일보>가 1945년 11월 하순 무렵 복간되면서 신문들의 움직임이 활발해졌다. 등록된 신문·잡지 등 정기간행물이 무려 242종이나 되기도 했다.
당시 대부분의 신문들은 자사의 주장을 뚜렷이 내세우는 정론지적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자신과 생각이 다른 언론인에 대한 테러와 신문사 습격, 기물파괴 등 무질서한 상황이 자주 벌어졌다. 이러한 혼란과 좌익언론의 발호를 막기 위해서 미군정 당국은 1946년 5월 29일에 군정법령 제88호를 공포하여 군정실시 초기에 내세웠던 언론정책을 크게 바꿔 신문발행을 허가제로 환원시켰다. 이 법령은 미군정이 끝나고 대한민국정부가 수립된 후에도 신문발행을 억제하는 근거가 됐다.

4) 자유당·민주당 시대의 신문

이때는 신문계가 안정기에 접어들기 시작한 시기였다. 1950년 6·25전쟁이 발발하자 각 신문사는 전시판 신문을 발행하였으며 휴전 후 서울로 돌아와 본격적으로 신문을 발행했다. 정부는 독재를 비판하는 신문을 억압하기 위해 수차례 언론 자유를 제한하는 법을 만들려 했으나 신문들의 반대에 부딪쳐 뜻을 이루지 못했다. 그러나 신문 발행 허가를 억제했기 때문에 신문의 수가 점차 줄어들었다.
1957년은 국내 신문이 스스로의 사회적 위상을 인식하고 자기 목소리를 내기 시작한 역사적인 해이다. 3월29일 한국신문편집인협회가 발기인 회의를 갖고, <독립신문>이 창간된 날인 4월 7일 한국신문편집인협회 창립총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협회는 매년 4월 7일부터 15일까지를 신문주간으로 설정하기로 했다. 편집인들은 신문의 자유와 책임, 타인의 명예와 자유, 품격 등을 다룬 ‘신문윤리강령’을 채택했다.
1960년 3월15일에 실시된 대통령 선거 부정을 규탄하는 데모가 전국에서 일어나자 신문들은 정권의 부정·부패를 폭로하고 민권을 수호하기 위한 투쟁에 나섰다. 4·19혁명 후 개정된 헌법이 “모든 국민은 언론·출판의 자유와 집회·결사의 자유를 제한받지 아니한다(제13조)고 규정해 신문 발행은 등록제로 환원됐다. 수많은 신문·잡지가 창간됐고, 완벽한 언론 자유가 보장됐으나 사이비 기자가 횡행하는 등 부작용도 나타났다.
참고문헌
한국 신문 서비스(주) : http://www.newsservice.co.kr
한겨레 신문 마포지국 : http://www.hanimapo.com
미디어 경영 연구소 : http://media21.or.kr
한국신문의 가판시장에 관한 연구(논문) : 주동황(광운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한국 신문 광고의 한계와 시장의 활성화 방안(논문) : 임동욱 (광주대 광고정보학과 교수)
신문발행업, 뉴미디어 등장으로 성장 한계 : CHB 산업분석팀(Analyst 최순희)
각종 신문 사이트와, 기사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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