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 미샤 조직행동론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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덕성 조직행동론 ONE팀
조직행동론 최종보고서
*주식회사 ABLEC&C의 미샤*
덕성 조직행동론 ONE팀
목차(제1부)
1. ABLEC&C 선정이유
2. 연구계획
3.연구의 개요
1) 연구주제
2) 범위
3) 분석의 틀
4) 자료수집방법
5) 분석방법
6) 문제점 진단방법
7) 처방책 도출방법
덕성 조직행동론 ONE팀
목차(제2부)
1. ABLEC&C 소개
2. 화장품 업계 산업환경
3. ABLEC&C 산업환경
4. ABLEC&C 경영현황
5. ABLEC&C 조직전략
6. ABLEC&C 조직행동관리
7. 인터뷰 및 설문지 분석
8. 제품 테스트
9. 바람직한 조직행동론 모델
10. 문제점 진단
11. 문제에 대한 해결책과 개선안
12. 소감
덕성 조직행동론 ONE팀
1. ABLEC&C 선정이유
미샤는 기존 화장품 시장의 불합리한 구조를 완전 개선하여 250가지 제품을 3300원에 제공할 수 있는 가격 경쟁력으로 판매자의 이익과 소비자 만족을 감동적으로 극대화하였습니다. 그래서 저희조는 앞서가는 시대에 맞춰 앞서가는 화장품 브랜드이자 유통구조의 혁신과 거품을 뺀 가격으로 고객들에게 어필하고, 인터넷을 이용한 비즈니스로 열악한 상황의 중소업체에 적합하게 조화시킨 성공적인 사례로 미샤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덕성 조직행동론 ONE팀
2. 연구 계획
날짜
내용
방법
11월 1주(1~7일)
연구개요 작성
(주제, 범위 등)
출판물 이용
11월 2주(8~14일)
산업환경 및 과업환경, 경영현황 분석
회사방문면담
11월 3주(15~21일)
As-Is analysis 분석
출판물, 회사자료
11월 4주(22일~28일)
To-Be analysis 분석
출판물, 회사자료
12월 1주(1~5일)
As-Is와 To-Be분석 바탕으로 문제점 도출
연구자료 분석
12월 2주(6~12일)
문제점 해결책과 개선을 제시
연구자료 종합분석
덕성 조직행동론 ONE팀
3. 연구의 개요
1) 연구주제: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화장품 업계의 변화를 가져온 ABLEC&C사의 미샤 성공요인을 살펴봄으로써 이 기업의 전략 및 조직행동관리 등을 조직행동론적 관점에서 분석, 문제점을 도출하여 그 문제점의 창의적 해결방안을 모색
2) 범위: 2000년 01~2004년 11월 현재까지 ABLEC&C 조직분석
덕성 조직행동론 ONE팀
3) 분석의 틀: 주요 분석은 기업의 조직행동관리 분석, 그 외 경영전략분석, SWOT분석, 산업구조분석, STP분석, 4P’s분석 등
4) 자료수집방법: 출판물(단행본, 경영잡지, 경제잡지, 경제신문, 회사의 발표자료)등과 회사 상담자료, 인터넷, 설문지, 팀원의 제품 테스트
5) 분석방법: 경영전략 분석, 환경분석, 과업환경 및 경영현황 분석
덕성 조직행동론 ONE팀
6) 문제점 진단방법: 조직 활동을 진단하기 위해 진단모형(행동과학 모형, 특정과심 모형, 종합적 모형)을 활용
7) 처방책 도출방법: 정찰(scounting)및 계약(contracting) 조사설계(study desing) 자료수집(data gethering) 분석(analysis) 환류(feedback)
덕성 조직행동론 ONE팀
이러한 연구 계획을 바탕으로 제2부. ABLEC&C사의 미샤에 대한 보고서를 시작합니다.
덕성 조직행동론 ONE팀
1. ABLEC&C 소개
㈜ ABLEC&C는 ‘모든 자연과 인간을 풍요롭고 아름답게 만드는 정직한 기업’이라는 비전을 설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고객이 품질과 가격에서 신뢰하는 기업, 혁신과 변화를 리드하는 조직, 고객과 만나는 접점을 중시하는 조직원, 비교할 수 없는 깨끗한 품질 이라는 실천항목을 바탕으로 2000년 설립하여 여성포털 뷰티넷 서비스와 미샤 화장품의 온라인 런칭 이래, 기존의 틀을 깨는 과감한 발상의 전환과 온오프라인 통합의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고객들의 폭발적인 지지와 대중매체 및 업계의 주목을 받으며 2004년 상반기 매출 478억의 성과를 달성, 미샤 매장 240개(2004.10월 현재), 뷰티넷 회원수 200만 명에 육박하는 급속한 성장을 이룬 회사이다. *자료제공: www.beauty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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