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와 소비문화 남부시장의 활성화 한옥마을 관광객 유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현대사회와 소비문화>
남부시장의 활성화
- 한옥마을 관광객 유입과
옥외시설 및 교통로를 이용한 방안
목 차
제 1장 서론
제 1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 연구의 범위
2. 연구의 방법
제 2장 남부시장의 일반적 고찰
제 1절 남부시장의 역사와 기능
1. 전주 남부시장의 역사
2. 과거의 재래시장 기능과 역할
3. 현대의 재래시장 기능과 역할
제 3장 연구내용
제 1절 남부시장 활성화 방안에 대한 외적접근
1. 한옥마을과 남부시장을 잇는 도로 타일의 동일화
2. 남부시장 입구에 특색 있는 간판 설치
3. 거시적 차원의 모노레일 설치
4. 기대효과
제 4장 결론
제 1장 서론
제 1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 연구의 범위
1996년 유통시장 전면개방 이후 대형할인점의 증가와 새로운 유통업체의 등장 및 확산과 함께 전통시장의 침체가 가시화 되었다. 이에 정부는 전통시장 정책을 수립하고, 시장 활성화를 위한 환경개선사업 등을 본격적으로 지원하기 시작한 2002년부터 현재 시점까지를 본 연구의 시간적 범위로 한다.
내용적 범위는 본 연구의 목적인 전주 남부시장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외적접근을 모색하고 제시하는데 필요한 내용으로 한정한다. 전통시장에 대한 일반적인 사항으로서 전통시장의 개념, 전통시장의 생성과 발전, 기능과 역할 등을 살펴봄으로써 전통시장의 개념에 대한 기본인식과 이해를 가진다. 최근 외국인의 관광객유입으로 많은 성과를 이루고 있는 한옥마을과 연계하여 남부시장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한다.
2.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전통시장의 개념, 생성과정 등 기본사항은 기존의 문헌들을 통해 알아보고, 외적 접근을 통한 전통시장 활성화 방한에 관한 연구는 기존의 학위논문과 연구논문을 참고로 하였으며, 연구내용은 현지답사와 각종자료를 이용하였다.
여기에서 제시하는 방향은 일반 전통시장에 적용하기는 어렵고 한옥마을과 인접한 전주 남부시장에 한정하여 적용될 수 있다. 남부시장의 활성화 방안은 남부시장의 현재 상황, 문제점을 고려하면서, 활성화 방향에서 제시된 내용들을 구체적으로 남부시장에 적용하면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한다.
본 연구는 총 4장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제 1장은 서론, 제 2장에서는 전통시장의 일반적 고찰로서 남부시장의 역사와 과거와 현재의 전통시장의 기능에 대한 기존 연구논문을 살펴본다. 제 3장에서는 한옥마을과 연계한 남부시장의 활성화 연구내용과 기대효과에 살펴본다. 제 4장에서는 그 간의 내용을 요약정리하고 본 연구의 결론과 한계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 2장 남부시장의 일반적 고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학의 갈래와 각자의 현황과 동향에 관한 연구 분석
  • 현대, 앞으로의 방향까지를 포함하는 보다 넓은 범위의 학문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아래에서 다양한 학문적 범위에서의 한국학의 현황과 그에 따른 동향에 대해 서술하도록 하겠다.한국학에 관한 다양한 범위 중 여기에서는 한국의 역사, 경제, 정치, 언어, 지리, 문화와 예술에 대해 서술한다. 첫 번째로 역사(歷史)란 오랜 역사, 지난 시대에 남긴 기록물, 이를 연구하는 학문 분야 등을 지칭하는 것으로 이는 한국인과 한국사회가 어떠한 역사과정을

  • 북촌&전주 한옥마을 문화도시 비교분석
  • 한옥마을 보전 및 지원에 대한 과거, 현재 및 향후 시행 정책본론북촌 한옥마을기 본 현 황역사 및 유래북촌에서의 1박2일추천관광코스먹거리, 볼거리, 체험거리숙박시설전주 한옥마을기 본 현 황역사 및 유래전주에서의 1박2일추천관광코스먹거리, 볼거리, 체험거리숙박시설결론현황 및 실태분석한옥마을 SWOT분석향후 방안 제시세계가 단일 문화권으로 묶이는 가운데 각 나라의 독특한 문화를 보전하고 더욱 활성화 시

  • [여가학개론] 대구의 관광상품 활성화 전략
  • 목 차Ⅰ. 서론1.대구란.?(대구에 관한 소개)1)대구의 상징 및 대구의 역사와 전통2)대구가 배출해낸 인물들3)대구의 축제Ⅱ. 본론1.대구의 관광자원1)자연관광자원2)사회관광자원2.대구의 관광1)대구의 관광코스와 도로망2)대구의 숙박시설 및 음식3)대구의 킬러콘텐츠, 킬러플레이스4)메디시티 (MEDI-CITY)Ⅲ. 결론 1.대구관광 문제점과 활성화 및 개선 방안1)대구 관광의 문제점2)대구 관광의 swot 분석3)세분 시장별 마케팅 전략4)다양한 활성화

  • [호텔관광] 농촌관광자원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관한 연구
  • 활성화, 농산물 판매와 연계한 소득증대, 농촌전통문화의 현대화, 도농간 상호 이해를 높이는데 기여하게 된다.농업도 브랜드 자산의 가치에 눈을 떠야하는 시기. 사회 각 분야가 지식기반사회로 변화되면서 브랜드 자산이 주목을 받기 시작하고 제품 뿐 아니라 서비스, 매체, 이벤트, 나아가 사람까지도 브랜드화 하는 추세이다. 체험프로그램과 민박으로 도농교류과 활성화되면서 자연스럽게 마을도 차별화된 이미지와 상품, 서비스를 제공하는 브

  • [중국문화관광사업론] 유교 문화의 부활
  • 문화재시설1. 유교문화개발사업(문화재청 소관)2. 문화재보수 대상조사 및 복원 현장지도3. 지정문화재 현상변경 업무협의< 2005년도 관광진흥담당 주요업무계획>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세계적인 축제 정착-하회민속마을 복권기금사업-국내외 관광객 적극 유치 ㅁ유치목표 :350만명ㅁ사업량 : 40건(관광설명회20회, 팸투어 등20회)-안동문화사랑 카드 운영활성화-탈춤 축제장 보수, 보강 공사-전통한옥 체험관광자원 개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