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촌&전주 한옥마을 문화도시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0 / 2019.12.24
  • 4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구분
단계별/순차적 세부내용
서론
발표 배경
서울시 / 전주시
두 시의 대략적 프로필
한옥마을 보전 및 지원에 대한 과거, 현재 및 향후 시행 정책
본론
북촌 한옥마을
기 본 현 황
역사 및 유래
북촌에서의 1박2일
추천관광코스

먹거리, 볼거리, 체험거리
숙박시설
전주 한옥마을
기 본 현 황
역사 및 유래
전주에서의 1박2일
추천관광코스

먹거리, 볼거리, 체험거리
숙박시설
결론
현황 및 실태분석
한옥마을 SWOT분석
향후 방안 제시

본문내용

4. 추천관광코스

북촌8경
< 북촌을 한 눈에 쏙 감상할 수 있는 대표적인 아름다움을 간직한 ‘북촌 8경’ 코스 >
서울시는 한옥 주거지 북촌을 서울의 대표적 문화관광지로 만들어 나가기 위해 북촌을 가장 잘 감상할 수 있는 지점 8곳을 지정해 방문객을 위한 사진촬영대(포토스팟)를 설치하였다.북촌의 중심적인 관광자원이라 할 수 있는 한옥 경관과 한옥이 주도하는 골목길 풍경이
주로 선정되어 있다.
소요시간 - 3시간 (전통문화체험시간 제외)

북촌문화센터 → 북촌1경 (창덕궁 전경) → 한국불교미술박물관 → 북촌2경 (원서동 공방길) → 궁중음식연구원 → 북촌3경 (가회동 박물관길) → 북촌4경 (가회동 31번지 언덕) → 북촌5경 (가회동 골목길-내림) → 북촌6경 (가회동 골목길-오름) → 북촌7경 (가회동 31번지) → 북촌동양문화박물관 → 북촌생활사박물관 →북촌8경 (삼청동 돌 계단길) → 세계장신구박물관
북촌1경 (창덕궁전경) 북촌2경 (원서동 공방길)

북촌3경 (가회동 박물관길) 북촌4경 (가회동 31번지 언덕)

북촌5경 (가회동 골목길-내림) 북촌6경 (가회동 골목길-올림)

북촌7경 (가회동 31번지) 북촌8경 (삼청동 돌 계단길)

* 북촌 관광 TIP
'북촌 모바일 안내시스템'
북촌 모바일 안내시스템은 한옥 정보를 관람객에게 편리하게 전달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Zigbee, GPS 기술을 탑재한 PDA를 통해 한옥 음성정보를 자동으로 서비스하고, 파노라마 VR , 사진갤러리, 3D 동영상 등 멀티미디어를 활용하여 설명함으로써 한옥의 다양한 모습 및 아름다움을 즐길 수 있도록 개발된 시스템이다.
고품질의 멀티미디어 자료 서비스가 가능하고 4.8인치 화면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시각자료를 보기에 용이하다. 그리고 사용자가 자체 코스 설정가능 및 현재위치에서 목적지까지 길을 표시를 하여 좁고 미로 같은 길이 많은 북촌에서 관광을 할 때 아주 유용하다.

5. 먹거리, 볼거리, 체험거리

(1) 먹거리

[한식] 종가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호텔 마케팅] 게스트하우스 PENCIL 마케팅 분석
  • 비교 및 분석● 본론경쟁자 비교 및 분석● 본론경쟁자 비교 및 분석● 본론경쟁자 비교 및 분석경쟁사 분석 및 비교- PENCIL GUESTHOUSE / BUKCHON GUESTHOUSE분위기 차이가 많이 나는 두 게스트하우스서울의 게스트하우스 시장은 크게 종로&명동 일대(특히 북촌)와 홍대 일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전통문화의 집결지인 종로와 문화 콘텐츠의 중심인 홍대로 분위기, 성향, 주요 고객층 등을 크게 구분할 수 있기 때문이다. 홍대의 펜슬 게스트하우스와 종

  • 전통문화와 관련된 소비트렌드<막걸리열풍사례>
  • 한옥마을이 지정되고, 한옥을 지으려는 수요가 증가하는 것이 한 형태이다. 전주한옥마을은 전주시의 관광 콘텐츠로 집중받고 있는데, 예전에 문화재의 개념으로 ‘보존’하는 것이 아니라, 한옥공동주택단지를 조성하는 등 실제 삶과 연관시키려는 노력을 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는 몇 년째 지속되고 있는 웰빙 열풍에 힘입어 새로운 웰빙주택으로 한옥이 각광받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라고 보인다. 서울 4대문 안 북촌 한옥마을의 시세가 오르

  • 마을 만들기 사업의 성공사례 ; 마을 만들기의 개념과 필요성 분석
  • 마을 만들기 사업의 성공사례 ;마을 만들기의 개념과 필요성 분석1. 마을 만들기란?2. 마을 만들기의 배경과 역사1) 마을 만들기의 배경 2) 우리나라의 마을 만들기 역사3. 마을 만들기의 필요성1) 도시재생사업의 패러다임 전환2) 주거환경의 여건 변화4. 마을 만들기의 실천원리1) 내발적 발전 원리2) 주민 참여의 원리3) 호혜적 관계망 형성 원리5. 마을 만들기 사업의 유형1) 추진 주체에 의한 유형2) 운동 대상에 의한 유형3) 운동 지역에 의한

  • [소비자 행태론] 전통문화와 관련한 소비트렌드-막걸리 열풍을 중심으로
  • 한옥마을이 지정되고, 한옥을 지으려는 수요가 증가하는 것이 한 형태이다. 전주한옥마을은 전주시의 관광 콘텐츠로 집중받고 있는데, 예전에 문화재의 개념으로 ‘보존’하는 것이 아니라, 한옥공동주택단지를 조성하는 등 실제 삶과 연관시키려는 노력을 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는 몇 년째 지속되고 있는 웰빙 열풍에 힘입어 새로운 웰빙주택으로 한옥이 각광받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라고 보인다. 서울 4대문 안 북촌 한옥마을의 시세가 오르

  • [사업계획서] 약초를 이용한 음식(비빔밥)
  • 분석 http://blog.naver.com/likewind123.do?Redirect=Log&logNo=40014238894-인사동길지도 http://cafe.naver.com/hidong.cafe?iframeurl=/ArticleRead.nhn%3Farticleid=2-인사동길 정보http://bdsline.co.kr/maemae/bdslistcon.asp?page=6&ten=current&Qid=oudeep&Qbunryu=%C0%FC%C3%BC%B9%B0%B0%C7-서울 신문 (05.4)-서울 통계 연보3. 제품(음식) 정보 및 자금 정보-한약나라(제품 가격 및 재료 조달 정보)-사상체질 진단 사이트 http://www.image2.pe.kr/diagnosis.html-한국 외식 산업 본부-음식점 인테리어시 체크 포인트/ 외식업(음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