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학] 남부 재래시장 활성화 프로젝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1.재래시장 활성화 프로젝트
1) 재래시장 활성화의 목적
2)재래시장의 특성
3)재래시장의 기능
4)재래시장 활성화 방안
본론
1. 남부시장
2. 남부시장 프로젝트
1) 사업실시 배경
2) 사업개요 & 효과
3) 사업과제
4) 성공포인트
2. 남부시장 문화 프로젝트 ‘심심’
3. 다른 지역 재래시장 프로젝트
*참고자료
- 본문내용
-
3)재래시장의 기능
①사회경제적 기능
과거 시장이 발달되지 않은 시절에도 재래시장은 농, 수산물 및 공산품의 유통의 중추적인 역활을 했다. 이러한 경제적인 매매, 유통, 교환기능 이외에도 도시와 농촌의 교류, 어촌과 농촌의 교류등의 지리적인 특성상의 문제로 불편을 겪는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주었다.
②커뮤니티의 기능
소비자는 단골이라는 형태로 판매자와 친근한 관계를 유지하며 흥정 등의 매매, 거래로 자연스러우면서 편안한 심리적인 만족감을 가진다. 또한 새로운 문물의 소개와 전파, 뉴스, 사표, 오락 등을 접할 수 있게 해준 중개기관으로서의 기능은 물론 새로운 정보 등의 소개, 일자리 부동산등 알선, 고민 등의 상담, 경조사 등의 알림 등 인간이 살아가면서 다양한 정보의 교류가 이루어지는 지역 커뮤니티의 중심공간으로서 중요한 기능을 하였다.
③지역구성원 경제생활의 터전으로서의 기능
재래시장의 상인들은 대부분 지역 주민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재래시장 내에서의 수익창출은 직접적인 그들의 이익으로 제공되고 이는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경제활동의 기반이 된다. 반면 백화점, 대형마트 등과 같은 외부에서 유입된 대형 유통업체의 경우 지역의 재화를 외부로 유출시켜 지역 내 생산과 소비를 둔화시킴으로서 지역경제는 점차 침체되고 이는 재래시장과 지역경제의 몰락으로 이어진다.
4)재래시장의 문제점
우리나라 재래시장은 소비패턴의 변화. 경쟁업체의 출현, 유통산업의 발전등 사회적인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을 하지 못하고 이러한 급격한 환경변화에 적절히 적응을 못함으로써 재래시장의 기능은 점차 쇠퇴하게 되었다.
-내부적인 요인
- 참고문헌
-
*참고자료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 최승제, 최영만
재래시장의 쇠락과 재활성화 - 이덕훈
잘되는 시장 성공이야기 2008.11
문전성시 프로젝트 블로그 -가는 날이 장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 [경영사례] 캐논 canon의 전략경영
- [관광경영] 스페인의 주요 관광지 및 전략과 발전 방향
- 우리나라의 80~90년대 거시경제 정책
- 경영과제 해결을 위한 전략적 HRD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