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성장형 관광지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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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프로젝트 목표 및 방향성 정립
2. 대상지 선정
가. 대상지 선정 과정
(1) 대상지 선정의 기준 마련.
(2) 타겟(Target)고객 설정
(3) 관광의 본질적 속성 고려
(4) 현재 대한민국의 주요 관광자원 분석
(5) 녹색성장 및 녹색 관광의 속성 고려
(6) 대한민국 관광정책의 한계 극복
(7) 대상지 선정 기준 종합
나. 대상지 선정
(1) 강화도 선정
(2) 국내외 시장 조사
3. Gabi Gozi 개발 및 운영 계획
가. 개발 세부 내용
(1) 과거 – 단군, 태초의 꿈
(2) 현대 - 대한민국의 아픔과 치유, 그리고 소박한 자연
(3) 미래 – 세계 균형 발전과 환경 보전의 상징
(4) 지속 가능한 친 환경성 확보 – 프로세스와 사고의 변화
본문내용
관광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뚜렷한 컨텐츠가 필요하다. 이는 지나치게 산발적이지 않은 일관적인 흐름에 더하여 우리만이 갖고 있는 독특한 무언가가 관광객들을 이끌 수 있는 힘이 있어야 한다. 어느 지역, 어느 상품이나 약간의 독특함은 갖고 있기 때문에 관광산업으로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관광상품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무언가’가 필요하다.
이에 더하여, 어떠한 산업은 그 산업이 창출하는 경제적 부가가치가 수반되지 않는다면 존속하기 힘들다. 즉, 수익구조가 탄탄하지 못하면, 현 사회에서 장기간 발전하기는커녕, 생존하기 조차 힘들다는 것을 나타낸다. 관광 산업도 예외는 아니다. ‘경제적으로’ 지속가능한 관광지의 개발 또한 중요한 것이다.
관광지의 개발에만 전력하다 보면, 빨리 수익을 낼 수 있는 방편에만 집중하기 때문에 환경과 지역사회와 같은 점을 고려하지 못하는 경우가 잦다. 그렇게 되면, 아무리 단기간에 고수익을 낸다고 한 들, 전세계적으로 당면한 환경적 이슈에 대처하기 어려우며 대한민국 생태계의 유지와 나아가 국민들의 안녕까지 해칠 우려가 있다. 관광지 개발 시 고려해야 할 녹색관광의 최대 가치는 지역사회, 지역민, 환경으로 설정하였다.
그리하여 개발을 최소화 하고 생태 관광 및 농촌 체험 관광 위주의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결론에 이르게 되었다. 지역사회를 활성화 시키며 지역민의 경제 생활을 돕고, 본래 그 지역이 갖고 있던 문화를 유지하되 증폭시키고 효율화, 상품화 시켜 홍보하여 도시민, 지역민, 지역사회, 내외국인 관광객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관광지를 개발해야 한다. 즉, ‘세계적으로 대한민국의 상징이 될 수 있는 녹색 성장형 관광지 개발, 조성’ 에 본 프로젝트의 목표를 두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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