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경제]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남부시장 활성화 프로젝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재래시장 활성화 프로젝트

1) 재래시장 활성화의 목적

2)재래시장의 특성

3)재래시장의 기능

4)재래시장의 문제점

5)재래시장 활성화 방안

본론

1. 남부시장

2. 남부시장 프로젝트

1) 사업실시 배경

2) 사업개요 & 효과

3) 사업과제

4) 성공포인트

2. 남부시장 문화 프로젝트 ‘심심’

3. 다른 지역 재래시장 프로젝트

*참고자료


본문내용
3)재래시장의 기능
①사회경제적 기능
과거 시장이 발달되지 않은 시절에도 재래시장은 농, 수산물 및 공산품의 유통의 중추적인 역활을 했다. 이러한 경제적인 매매, 유통, 교환기능 이외에도 도시와 농촌의 교류, 어촌과 농촌의 교류등의 지리적인 특성상의 문제로 불편을 겪는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주었다.

②커뮤니티의 기능
소비자는 단골이라는 형태로 판매자와 친근한 관계를 유지하며 흥정 등의 매매, 거래로 자연스러우면서 편안한 심리적인 만족감을 가진다. 또한 새로운 문물의 소개와 전파, 뉴스, 사표, 오락 등을 접할 수 있게 해준 중개기관으로서의 기능은 물론 새로운 정보 등의 소개, 일자리 부동산등 알선, 고민 등의 상담, 경조사 등의 알림 등 인간이 살아가면서 다양한 정보의 교류가 이루어지는 지역 커뮤니티의 중심공간으로서 중요한 기능을 하였다.
③지역구성원 경제생활의 터전으로서의 기능
재래시장의 상인들은 대부분 지역 주민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재래시장 내에서의 수익창출은 직접적인 그들의 이익으로 제공되고 이는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경제활동의 기반이 된다. 반면 백화점, 대형마트 등과 같은 외부에서 유입된 대형 유통업체의 경우 지역의 재화를 외부로 유출시켜 지역 내 생산과 소비를 둔화시킴으로서 지역경제는 점차 침체되고 이는 재래시장과 지역경제의 몰락으로 이어진다.

4)재래시장의 문제점
우리나라 재래시장은 소비패턴의 변화. 경쟁업체의 출현, 유통산업의 발전등 사회적인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을 하지 못하고 이러한 급격한 환경변화에 적절히 적응을 못함으로써 재래시장의 기능은 점차 쇠퇴하게 되었다.
-내부적인 요인
①시설 노후화 및 고객편의시설 부족
대부분의 재래시장이 1970년대 이전에 건축된 관계로 시설의 노후화가 심각하고 이로 인해 붕괴 및 화재 등 안전상의 위험이 상존해 왔으며 화장실, 차양막 등의 전천후 시설 열악성 비좁은 이동로, 주차 시설의 미비, 환풍 시설의 취약으로 인한 악취문제, 편의시설의
참고문헌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 최승제, 최영만
재래시장의 쇠락과 재활성화 - 이덕훈
잘되는 시장 성공이야기 2008.11
문전성시 프로젝트 블로그 -가는 날이 장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업][공업집적][정밀화학공업][대공업][말레이시아공업][북한공업]공업과 공업집적, 공업과 정밀화학공업, 공업과 대공업, 공업과 말레이시아공업, 공업과 북한공업, 공업과 기계, 공업과 실업계고등학교 분석
  • 경제구조, 한국정신문화연구원 편, 백산서당, 1999* 김기철, 공업의 특성과 발전, 경상대학교 / 최고관리자과정 논문집, 2002* 고우성, 동남아의 외자정책 :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의 비교, 동남아지역 연구회, 1995* 박영희, 실업계 교육과정 개발모형에 관한 연구 : 공업전문대학을 중심으로. 관동대학교 / 관동대학교 논문집, 1984* 안종철, 북한 공업경제의 특성과 변화과정에 관한 고찰, 한국동북아학회,1997* 오헌승, 정밀화학공업의 현황 및 향후 전망

  • [경영과의사결정] [경영과의사결정]국내 화장품기업 `아모레퍼시픽` 기업분석(리포트)
  • 시장 진출 모색 326. 아모레 퍼시픽의 미래에 대한 제안 32가. 중동진출 321) 고유가 시대의 중동경제 322) 중동의 소비 트렌드 343) 중동시장 분석 384) 중동시장 진출전략 40나. V=B Program 사업 변경 461) V=B Program 소개 462) 현재 V=B Program 상황 483) 현재 비비프로그램 시장 확장 가능성 494) 제안 50아모레퍼시픽 기업 소개 기술과 정성으로 아름다움과 건강을 창조하여 인류에 공헌한다 는 창업이념을 가지고 1945년 태어난 태평양은

  • [학사][경영] 프랑스포도주산업을 통해서 본 고려인삼의 대외수출강화
  • 시장에서의 시장점유율로도 확인할 수 있다. ‘90년 홍콩시장에서의 국내인삼의 시장점유율은 금액기준(물량)으로는 24.4% (7.1%)인데 반해 ’95년에는 17.2%(4.2%)였고 ‘98년에는 11.8%(1.8%)까지 하락하였다.표 4. 홍콩시장에서 우리나라 인삼제품의 시장점유율 추이24.417.211.87.14.21.8‘98‘95‘90년도시장점유율(%)25.020.015.05.010.0금액기준물량기준문제점 분석 및 해결 방안 강구 앞에서 제시한 고려인삼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인식하고 이에 따라

  • 국제마케팅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시장 점유율이 필요하다고 한다. 이는 기업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기술개발이 필요하고, 기술개발에 필요한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세계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입증하는 사례이다. 기술혁신과 함께 세계시장에서 경쟁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규모의 경제를 확보하는 것이다. 규모의 경제가 중요한 이유는 국가 개별시장들이 크지 않아 국가별로 최적규모를 달성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자동차 제조업체가 세계시장에서 경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시장 698.3.1. 세계 문화콘텐츠 시장 698.3.1.1. 종합마켓8.3.1.2. 전문마켓8.3.2. 수출입 실제738.4. 파급효과 738.4.1. 경제적 파급효과 739. 문화콘텐츠와 윤리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