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경영 디자인경영 이해 디자인경영 필요성 디자인경영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디자인경영
Ⅰ 디자인경영의 이해
1.디자인경영의 필요성
1)디자인 의미의 변화
디자인이란 용어는 오늘날 거의 일상어가 되어있다. 본래의 의미는 어떻든 간에 누구나 이 말을 쉽게 사용하며 디자인에 대한 이미지를 품고 또 디자인 속에 묻혀 생활하고 있다. 그러나 막상 디자인이 무엇이냐는 질문에는 정의를 내리기가 쉽지 않은데, 그 이유는 보는 사람의 시각과 해석에 따라 그 정의가 다양하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디자인이 성립하게 된 것은 18세기 말 이후에 일어난 생산과 소비의 양면에 걸친 큰 변화를 전제로 한다. 한편 소비면에서의 현저한 변화는 대중이 사회의 전면에 등장하여 상품의 소비자가 된 점에 있다.
그러나 산업혁명 이후 모든 산업환경을 지배해왔던 대량생산체제가 유통과 정보의 발달로 인해 촉발된 사회의 변혁으로 그 한계점에 다다르면서 디자인에 대한 새로운 의미 부여의 필요성이 제기 되고있다.
고도성장기를 지나 생활이 안정화되고 평준화되면서 소비자들은 자연스럽게 생활의 질을 중시하게 된다. 이러한 가치관의 변화와 여유의 지향은 ‘삶의 질’을 추구하게 되었고, 그 결과 삶의 생활자라는 새로운 개념이 등장하게 되었다. 표에서처럼 소비자에서 생활자로의 변화는 디자인에 있어서 새로운 영역으로 방향성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경영활동의 초점이 이미 소비자나 고객위주로 재편되고 있으며, 따라서 기존의 상품 또는 제품의 생산을 위한 디자인보다는 다양해진 고객의 수요와 욕구를 근본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의 관점에서 디자인을 제공해야한다는 개념으로 디자인의 의미가 근복적으로 변하고 있다. 특히, 기업의 경영과 관련하여 그 의미는 더욱 중시되고 포괄적으로 인식되고 있는데,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디자인은 사회현상과 가치를 반영한다.
디자인은 기업의 이미지를 제고시켜 경쟁력 향상에 기여한다.
└21세기는 문화시대이자 지적자산이 기업가치를 결정짓는 시대이다.
기업도 단순히 제품을 파는 시대를 지나 기업철학과 문화를 팔아야만 하는 시대라는 뜻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소기업 전자상거래(EC)의 필요성, 구현단계, 중소기업 전자상거래(EC)의 경쟁력, 디자인과 서비스, 중소기업 전자상거래(EC)의 공급망관리, 중소기업 전자상거래(EC)의 미국사례, 중소기업 전자상거래(EC) 전략
  • 연구개발에 따른 비용부담이 커질수록 비용절감전략에 대한 기대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2. 전자상거래 전략과 기업성과간의 관계분석전자상거래 전략들과 재무성과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재무성과에 대한 독립변수들의 설명력을 나타내는 R2는 17.6%(수정 R2=12.1%)로 나타났으며, 도출된 회귀방정식의 유의성을 결정하는 F값은 3.203으로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회귀방정식이라고 할 수 있다(p=0.055). R2값이 다소 낮게 나타내고 있는 것은 본 연구에서 채

  • [원가][원가 가정간호서비스][원가 회계시스템][원가 관리시스템][원가 배분시스템]원가의 유형, 원가의 통신서비스, 원가의 가정간호서비스, 원가의 회계시스템, 원가의 관리시스템, 원가의 배분시스템 분석
  • 이해가능하거나 일관성이 있더라도 사용자들에게 부여된 정보기술원가의 사용을 조정할 수 있는 통제권한에 따라서 정보기술원가배분시스템 유효성과 회계통제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진다는 가설이다.참고문헌김용남, 원가 관리회계, 웅진패스원, 2011김영현, 김광수 외 1명, 생활로 통하는 원가이야기, 청람, 2012박찬정, 기업의 원가구조와 원가계산제도, 대한회계학회, 2011셰릴 루이스, 더글라스 R. 브라운 외 2명 저, 외식경영연구회 역, 원

  • [경영전략] 비용우위와 가격경쟁
  • 디자인의 개선7) 조직의 효율성 증대Ⅱ 가치사슬에 의한 비용우위 분석1. 가치사슬의 정의와 사고방식2. 가치사슬에 의한 비용분석3. 가격파괴현상에 대한 이해Ⅲ. 기업의 효율성 증대를 위한 최신기법1. 품질경영1) 품질경영의 개념2) 품질경영의 핵심요소2. 리스트럭처링3. 리엔지니어링Ⅳ 가격경쟁전략1. 기존기업과의 가격경쟁2. 신규진입을 저지하기 위한 가격전략 1) 진입저지 가격설정2) 진입 후 가격인하Ⅴ-ⅰ 사례 연구 (Wal-Mart)1. Wal-Ma

  • 공학과 경영 레포트
  • 경영 실제 도입사례- 품질경영 도입효과3) 환경경영- 환경경영 도입이유- 환경경영 실제 도입사례- 환경경영 도입효과1) 감성경영☞ 감성경영 도입이유감성은 인간의 행동을 유발시키는 강력한 동기요인이다21세기로 들어서면서 경영환경의 대변화, 급변화, 복잡화 등으로 인한 예측 불가능의 시대를 살고 있다. 시시각각 복합적으로 다가오는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리더십과 이를 따르는 능력 있는 인재의 필요성은 더

  • [비용우위와 가격경쟁] 기업의 비용우위 경쟁 -월마트와 이마트 사례
  • 이해Ⅲ. 기업의 효율성 증대를 위한 최신기법1. 품질경영1) 품질경영의 개념2) 품질경영의 핵심요소2. 리스트럭처링3. 리엔지니어링Ⅳ 가격경쟁전략1. 기존기업과의 가격경쟁2. 신규진입을 저지하기 위한 가격전략 1) 진입저지 가격설정2) 진입 후 가격인하Ⅴ-ⅰ 사례 연구 (Wal-Mart)1. Wal-Mart 소개 2. Wal-Mart의 경영이념 3. Wal-Mart의 비용 우위 전략1) 입지우위2) 공급자에 대한 교섭력3) 하드한 제품에 주력4) 작은 본사의 실현5) 종업원과의 수평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