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마케팅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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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의 목적 1

Ⅱ. 이론적 배경 2

1. 컬러마케팅의 개념 및 정의 2
2. 컬러마케팅의 등장배경 3
3. 컬러의 기능 4
4. 컬러의 상징성 6
5. 컬러의 이미지 7

Ⅲ. 사 례 연 구 11

1. 컬러마케팅의 국내 사례 11
2. 컬러마케팅의 외국 사례 17

Ⅳ. 문제점 및 시사점 21

1. 컬러마케팅의 실패사례 21
2. 효율적인 컬러마케팅 방법 22
3. 컬러마케팅의 효과적인 적용방안 23

Ⅴ. 결 론 25

참 고 문 헌 26
본문내용
Ⅰ.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의 목적

지속적인 경제 발전에 따른 물질적 풍요로 인하여 삶의 형태가 과거에는 생존 추구에서 출발한 것과는 다르게 현재나 미래의 삶은 생활에 근거를 둔 고차원적인 욕구를 지향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 경제적인 구조가 변화함에 따라 소비자의 의식구조와 가치관도 변화하고 있다.
오늘날 소비주체인 세대들은 우리나라가 산업화를 추진하기 시작한 시기와 때를 같이 하여 태어난 세대로 상대적으로 물질적 풍요 속에서 성장한 세대로서 핵가족화의 진전과 정보 산업 발전 등의 시대적 배경에 의해 감각적이며 개방적인 특성을 지니면서 높은 교육수준을 향유하는 세대이다. 이들은 출세와 성공을 인생의 중요한 목표로 삼기보다는 풍요해진 사회 여건 속에서 생활의 질적 향상을 위한 내면적인 자아실현에 더 큰 가치를 두고 있다. 또한 그들은 나름대로의 합리적인 소비기준, 소비 철학이 있고 자신의 소비욕구를 합리적으로 충족시킬 방법을 잘 알고 있다. 이들에게 있어서 광고는 단순한 제품의 정보 전달 뿐만이 아니라 빠르게 변화하는 의식과 가치관을 새로운 방식으로 주도하는 매체이며 문화적 도구이다.
최근 광고는 새롭다는 것 자체만으로 기호성을 갖게 되고 제품을 선호하게 되며 광고를 통해 일일이 설명하지 않아도 디자인, 색채만으로도 제품이미지를 떠올릴 수 있는 차별화된 감성 광고가 대두되고 있다. 이것은 광고매체가 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호감도를 증진시키거나 기업이 생산한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토록 하는 강력한 마케팅 수단이 되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마케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광고에서 제품을 차별화 시키고 소비자의 주목을 끌 수 있는 독특하고 개성적인 방법을 개발하여 소비자의 관심을 유발시켜야 한다. 그 방법의 하나로 채택되어진 것이 이성에 호소하기보다는 직관과 이미지를 중시하는 감성을 자극하여 좀 더 쉽고 직접적인 방법으로 소비자를 사로잡을 수 있는 감성마케팅이며 그 중에서도 색채를 이용하는 판매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컬러 마케팅이다.
“감성은 개인적이지만 이해는 일반적이다”라는 말은 색을 사용하는 방식은 개인적이지만 색이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은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는 뜻이다. 현대 산업사회를 문화적 감성 주도권의 시대라고도 이야기한다. 이제 컬러 마케팅은 제품의 경쟁력과 구매력을 증가시키는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며 문화를 포함한 다양한 상품을 누가 더 체계적인 감성의 도구로 담아내느냐가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게 될 것이다. 컬러마케팅은 마케팅의 제품개발·판매계획,·경영전략이라고 하는 계획단계에서 색체의 효과적인 응용과 지식에 따라 승패를 가늠하기도 할 만큼 21세기 소비 주역인 새로운 세대를 겨냥한 마케팅 전략의 핵심으로서도 중요한 위치에 있다.
따라서 이번 발표는 컬러마케팅을 이용한 텔레비전 광고를 비롯하여 사례분석을 통해 색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색채를 통한 마케팅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 조훈욱(2006), 컬러마케팅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 : 국내 정유회사를 중심으로 >
참고문헌
<참고문헌>
①문 헌

< 김훈철, 장영렬(2002), 컬러마케팅, 커뮤니케이션북스, p.285 >
< 권영길, 김영인(2003), 성공하는 기업의 컬러마케팅, 국제출판사, pp122-124 >
< I.R.I 색채연구소(2004), 감성만족! 컬러마케팅, 영진닷컴 >

②논 문

< Birren.F(1950), Color~What They can Do for you, pp.45~53 >
< 김민주(2002), 마케팅 어드벤처, p.200 >
< 엄성필(2003), 브랜드위상제고를 위한 컬러마케팅 실태보고서, p.17 >
< 양월수(2003), 색채마케팅의 감성전략에 관한 연구-시각적인 감성을 중심~ >
< 박소연(2006), 감성마케팅의 일환인 색채전략이 제품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연구 - 비스킷 포장디자인 색채를 중심으로, 동덕여대 디자인대학원 석사논문 >
< 이수미(2006), 휴대폰의 컬러마케팅에 관한 연구 : 국내 휴대폰 시장을 중심으 로, 이화여대 디자인대학원 석사논문 >
< 조훈욱(2006), 컬러마케팅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 : 국내 정유회사를 중 심으로, 우송대 경영대학원 석사논문 >
< 윤미숙(2007), 기업 이미지 구축을 위한 컬러마케팅에 관한 연구 : 국내 정유회 사 사례를 중심으로, 강원대 산업대학원 석사논문 >

③인 터 넷

http://www.seri.org/
http://www.nanet.go.kr/
http://www.cocacola.co.kr/
http://www.mcdonalds.co.kr/
http://www.hyundaicard.com/
http://www.skchemicals.com/
http://cafe.naver.com/glove/210872
http://cafe.naver.com/peoplesraid/818
http://www.motorola.com/kr/consumer
http://100.naver.com/100.nhn?docid=750718
http://www.adic.co.kr/ads/list/showNaverTvAd.do?ukey=91119
http://blog.naver.com/decorazon?Redirect=Log&logNo=6001418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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