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 초코파이의 마케팅 분석 오리온 초코파이 SWOT 분석 BCG 매트릭스 오리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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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오리온 초코파이의 마케팅 분석
목차
1. 소비자 조사 결과
2. SWOT 분석
3. BCG 매트릭스
4. STP 전략
5. 마케팅 믹스 : 4Ps
6. 특정 마케팅 전략의 성공, 실패 요인 분석
7. 마케팅 사례에 대한 평가 : 문제점 및 전망
1. 소비자 조사 결과
-군인들의 주식
-머쉬멜로는 비만을 유발한다.
-초코파이는 거기서 거기
2. SWOT 분석
▷ Strength
편안하고 포근한 이미지
타제품에 비해 부드러움
동종 업계의 리더
고유기술의 제조법
전국적인 유통망
유통과정의 과학화 - 전국 100개소의 영업소
통합적 물류센터 구축, 재고량 줄임
비슷한 열량대의 식품보다 저가
경제적, 대중적
낮은 생산비와 높은 유통 마진
가장 한국적 컨셉트
情, 이라는 identity부여
총 21편의 광고
광고의 타깃 시간대의 유효 적절성
▷ Weakness
내용물에 대한 불만
초콜릿이 손에 묻음
질기고 단 머쉬 멜로우
단일원가에 비해 유통비가 많이 드는 지역에까지 유통해야 함 - 섬, 도서 산간지역
다른 유사 제품에 비해 고가의 전략으로 가격경쟁력은 떨어짐
▷ Opportunity
국내 청주공장의 설립으로 유통의 기회가 확대됨
가격의 인상으로 동종 유사제품과의 제품 차별성에서 오는 기회요인
▷ Threat
시장 내 경쟁 제품의 경쟁 심화
보통명사를 제품명으로 사용하여 유사제품과 혼동
유통비의 비중이 큰 업종임에도 유사 상승으로 보다 많은 비용이 듦
경쟁업체의 저가 정책으로 점유율 하락 위험
3. BCG 매트릭스
4. STP 전략
▶ Segmentation
시장의 세분화에서 가격과 제품특성에 따른 세분화와 소비자의 연령대를 통한 세분화 두 가지 방법으로 세분화를 하여 보았다.
첫 번째 - 가격과 제품의 특성에 따른 세분화
가격 : 보통 제과제품인 스낵의 가격대는 500원. 감자, 고구마를 원료를 사용하는 포카칩, 스윙칩, 오사쯔 등과 같은 제품은 1000원. 비스킷류는 700~800원대. 빵류는 500원대이다. 하지만, 초코파이의 경우 200원으로써 가장 싼 가격.
특성 : 초코파이의 특성은 빵도 스낵도 아니라는 것이다. 초코파이의 촉촉한 부드러운 빵은 원래 딱딱한 비스킷이다. 초코파이를 구운지 48시간이 지나면 비스킷 사이의 머쉬멜로우의 수분을 비스킷이 흡수하여 빵처럼 말랑말랑한 상태가 되는 것이다. 이로써 초코파이는 비스킷도 빵도 아닌 새로운 파이시장을 개척했다.
두 번째 - 소비자의 연령대를 통한 세분화
초코파이를 연령대로 구별하여 초코파이의 주 소비층인 어린이시장, 주 구매층인 주부시장, 젊은 세대인 20대 시장으로 세분화를 하여보았다.
우선 어린이에게 간식거리를 사주는 주부시장이 실질적인 구매자로써 인식을 하였고 구매를 통해 실제로 사용하게 되는 어린이 시장을 사용자로 놓았다. 그리고 바쁜 일상으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20대 시장을 새롭게 등장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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