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원론] 프리미엄 과자 오리온 마켓오의 혁신 마케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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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조사목적 및 과정
2. 기업 분석
3. 제품 분석
4. 산업 분석
5. STP분석
6. 마케팅분석
7. 전략분석
8. 전망 및 추천전략

본문내용
출시 초기에 뜨거운 관심을 받던 프리미엄 과자 시장이 1년 만에 고전하고 있는 현상의 원인을 알아보고, 이러한 상황에서 마켓오는 어떠한 전략을 펼쳐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함.


기업소개

오리온그룹(Orion Group)은 대한민국에서 1956년 동양제과공업(주)를 창립한 이래 제과를 중심으로 성장한 기업으로 현재는 영화, 케이블방송, 외식, 스포츠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여 종합엔터테인먼트 그룹으로 발전하였다.



기업개요

회사명 : ㈜ 오리온
위삼치 : 서울시 용산구 문배동 30-10
설립일 : 1956년 7월 25일
C E O : 담철곤
주요사업 : 비스킷, 파이, 껌, 초콜릿 등
주요제품 : 초코파이, 초코칩쿠키, 다이제,
고래밥, 고소미, 닥터유시리즈,
마켓오시리즈
매출액 : 약 4500억원 (2009년 기준)



오리온

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일곱 개의 점점 커지는 별 . 즉 글로벌그룹 오리온의 세계로 뻗어가는 미래의지를 상징한다.


프리미엄 과자란?


인체에 유해한 합성 첨가물을 줄이고 유기농 원재료를 사용하여 맛과 영양을 높인 고가격대의
과자를 말한다


합성첨가물이란?


식품의 외관, 향미, 조직 또는 저장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식품에 보통 미량으로 첨가되는 비영양성 물질.
과자에 첨가되는 대표적인 합성첨가물의 종류에는 합성착색료, 합성팽창제, 산도조절제, 향미증진제 L-글루타민산나트륨(MSG) 등이 있다.

대형 마트 기준


리얼 초코렛 2500원 내외 / 초코 바이트 3000원 내외
리얼 브라우니 2700원 내외 / 브레드칩 3600원 내외
순수감자 프로마즈 2500원 내외

약 2,000~4,800원
일반 과자에 비해 높은 가격대


open price 가격 정책

최종 판매업자가 실제 판매가격을 표시하는 가격제도
포장지에 권장소비자가격 표시가 없음
소매점 마다 가격이 다름

오리온에서의 출고가격은 일정
→ 유통, 소매 업체간의 가격 경쟁



참고문헌
오리온 http://www.orionworld.com
롯데제과 http://www.lotteconf.co.kr
해태제과 http://www.ht.co.kr
식품의약품안전청 http://www.kfda.go.kr
NIFDS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http://www.nifds.go.kr
문화일보 http://www.munhwa.com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구글학술검색 http://www.scholar.google.com
위키피디아 http://www.wikipedia.org
네이버 http://www.naver.com
통계청 http://www.kostat.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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