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롯데제과 드림카카오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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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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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선정동기
(2) 목표설정
Ⅱ. 외부환경 분석 및 내부 환경분석
(1) 개요 - 롯데제과소개
(2) 인구
(3) 경제 - 일반 제과시장, 국내 제과시장 점유율, 연도별 초콜릿 매출
(4) 사회문화 - 건강 지향적 소비트랜드, 카카오의 효능
(5) 경쟁업체 - 해태, 오리온, 크라운
(6) PLC
(7) BCG
(8) 요약 - SWOT분석
Ⅲ. STP 분석 &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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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빙 열풍이 불며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짐
초콜릿 시장 역시 카카오의 효능에 집중하기 시작함
새로운 패러다임의 등장
초콜릿이 달기만 하다는 고정관념을 타파 시킨 드림 카카오의 등장
소비자의 입맛을 고려한 56%와 72%의 제품 차별화 전략
36기에서 39기까지 매출액은37기의 0.5% 감소외의 꾸준히 성장하였으나 40분기 매출액은 약3% 감소하였다. 하지만 당기순이익을 살펴보면 38기까지는 감소추세를 보이다 39기에서 약 8.5%의 증가를 보이며 40분기에 이르러서는 200% 증가율을 보였다. 이는 매출액이 에년보다 감소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드림카카오 같은 고급화상품 및 블루오션제품의 개발로 인해 당기순이익 상승을 꾀 할 수 있었으므로, 앞으로는 이러한 신제품 개발 등을 통해 이를 유지 및 성장 시키도록 해야 할 것이다.
1967년 설립된 한국최대의 과자 및 다류 생산판매업체.
1975년부터 초콜릿 시장에 참여해 2월에 출시된 ‘가나초콜렛’은 현존하는 초콜릿 중 가장 오래된 제품으로 32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여전히 건재
현재 외형 성장 및 프리미엄 제품 출시로 인해 영업이익률이 8.6%로 전년대비 1.7%포인트 개선 될 것으로 기대됨
세계적인 기업 ‘허쉬’와 기술력 제휴
코코아를 직접 가공할 수 있는 가공설비 보유
최근 트랜스지방 등으로 인한 제과시장 수요회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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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적으로 대형 4사의 비중이 절대적이지만, 경기침체와 소비자의 취향변화로 인해 수입제과업체 및 건강 지향 식품 등의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다. 이렇게 변화하는 소비자기호 건강지향 트렌드에 발맞추어 혁신적, 차별화 구축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동종업계 1위를 지켜나가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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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테일 매거진 2007.3월호
탑클래스 2007.2월호
식품세계 2007.2월호
한국경제 2006.12.29
조선일보 2007.02.13
매일경제 이코노미 07.04.04
롯데제과 사업보고서 07.03.30
동양제과 사업보고서
롯데제과, 해태, 오리온, 크라운 홈페이지
증권선물거래소 전자공시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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