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 우정사업본부(우체국), 개혁의 물결과 동기부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26 / 2019.12.24
- 24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1
1 들어가며 1
2 선정동기 1
3 목표 1
II 본론 1
1 동기부여(Motivation)이론-매슬로우(Maslow)의 욕구단계(Needs Hierarchy)이론
1) 동기부여에 대한 성과
2) 매슬로우(1908-1970) 소개
3) 욕구단계설의 가정
4) Maslow의 욕구이론 (5단계)
2 조직차원에서의 변화와 동기부여 1
1) 인력재배치와 동기부여 2
2) 경영실적평가와 동기부여 3
3) 직무성과제와 동기부여 5
4) 사무관 심사승진제와 동기부여 6
3 직원과 직결되는 변화와 동기부여 6
1) 사보의 발간과 동기부여 6
2) 교육 • 훈련제도와 동기부여 9
3) 인센티브제와 동기부여 3
III 결론 14
IV Reference 16
- 본문내용
-
1. 들어가며
최근 몇 년간 공직 사회의 개혁움직임이 거세다. 행정자치부는 통합행정혁신시스템을 오는 6월 도입하기로 결의하고 추진 중이며, 이 달 말 ‘제 6차 정부혁신세계포럼’을 기획하는 등 정부기관개혁 앞장서고 있다. 외교통상부와 산업자원도 채용방식의 다변화와 평가시스템 도입으로 인사제도의 개혁을 도모하고 있다. ‘철밥통’ 이라고 흔히 알려진 공직제도에 인사평가 시스템과 혁신적인 제도를 도입한 것은, 급변하는 사회에서 정부기관 개혁에 대한 사회 전체적인 요구에 부합하기 위한 능동적인 대응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상부구조에서 이루어지는 급격한 변혁의 시도와 직원들의 변화에 대한 적응 속도는 차이가 나게 마련이다. 그래서 직원들에게 변혁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합의점을 모색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공기업의 내부에서는 어떤 제도를 마련했고, 그 제도가 직원들에게 어떠한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2. 선정동기
우정산업본부는 최근 공직사회 변혁의 물결을 타고 새로이 개혁을 추진하는 기관이기에 앞서 일찍이 몇 차례의 개혁을 추진한 바 있는 공기업이다. 개혁의 핵심내용을 다루고 있는 우정사업본부의 21세기 발전전략을 살펴본 결과, 조직 전체 차원에서의 혁신뿐 만 아니라 동기부여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인적 자원의 관리방안 역시 개선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에 우리는 다방면에 걸친 개혁과 종업원의 동기부여 사이에는 적지 않은 연관성이 있을 것이라는 판단 하에 이 기관을 조사 대상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 참고문헌
-
❑ 우정사업본부 http://www.koreapost.go.kr/
❑ 정보통신교육원 www.aiit.or.kr
❑ 정보 통신부 www.mic.go.kr
❑ 월간 조선 http://monthly.chosun.com
❑ 인터넷 경향신문, 집배원들 ‘정보화 도우미’로 활용 큰 호평받아, www.khan.co.kr/newsmaker/economy/n333b03.ht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