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정보화론] 최신 IT을 활용한 기업정보화 성공사례(e-KPLS의 도입을 통한 우정사업의 성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5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우정사업본부 개요
①연혁
②조직도
③우정사업 비전
2.우정사업 정보화 추진 계획
①경영기획 부문 정보화
②금융 부문의 정보화
③우편 부문의 정보화
3.Post Net 도입배경
4.Post Net 도입과정
5.Post Net 소개
①우편물류통합정보시스템의 각 단위시스템
②우편물류통합정보시스템으로 인한 업무 변화
6.Post Net 도입 후 성과
7.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3.Post Net 도입배경
인터넷 정보기술의 발달은 인류의 생활과 삶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 비즈니스 영역도 치열한 생존전략의 도구로서 인터넷 기반의 마케팅, 물류, 경영 등 광범위한 분야에 일대 변혁을 가져왔으며, 이제는 e비즈니스와 e로지스틱스라는 단어도 방송 매체와 생활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낯익은 단어가 되었다.

2000년 우체국은 세계무역기구(WTO)에 의한 우편 시장 개방 요구, DHL·FedEx와 같은 선진 사송업체의 국내 진출 가속화, 국내 대기업의 택배 시장 진출 등 날로 치열해지는 택배 배송 사업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끊임없는 개혁과 도전이 필요했다. 이에 우정사업본부는 우편업무 정보화를 위해 2000년에「우편 정보화 비전 21 추진 기본계획」을 수립함으로써 우정사업본부가 나아가야 할 정보화 추진 방향을 제시했다.
또한 택배사업에 있어서 다른 사송업체의 경쟁 전략은 무엇인지를 알아보는 과정에 우체국에서는 큰 두 가지의 요소가 부족하다는 것을 알았다. 첫 번째는 물류처리가 대부분 수동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이것이 곧 비용상승과 생산성저하로 이어지고 있었다는 것과, 두 번째는 우체국은 다른 택배업체에 비해 인프라 구성이 잘 되어 있었지만 전국적인 지부를 연결시키는 것이 없다는 것이었다. 공적인 우편물류 활동을 해 왔기 때문에 고객까지 이어지는 배송로는 있었으나 이를 연결시키고 통합시키는 것이 없었기 때문에 배송관리가 그 동안 미흡했던 것이다.
결국 우체국이 탄탄한 인프라 등 강점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 결여되어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IS의 도입을 고려하게 된 것이다.

정보통신부의 우정사업본부는 우편사업의 환경변화와 우편집중국 건설완료에 따른 우편물류 체제의 변환 등에 대응하고 우편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여 우체국이 e-Business 시대의 물류시장을 선도하는 물류기업으로 변신하기 위하여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는 우편물류통합정보시스템 구축을 2001년부터 2004년까지 2단계로 나누어 추진했다. 우체국창구 통합접수, 물량정보관리, 발착중계운송, 집배업무관리, 종적추적시스템 등 제1단계 사업을 2003년 5월에 완료하였고, 2004년까지 2단계 사업이 완료되면서 자원관리 및 사업운영의 효율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되고, 우편물 및 차량의 이동상황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하게 되어 고객이 우편물 취급상황을 인터넷으로 실시간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참고문헌
http://kisc.koreapost.go.kr
http://www.koreapost.go.kr/
http://www.lgcns.com/
우정사업본부, 2004연차보고서
우정사업본부, 2008연차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관리] GS리테일 물류관리
  • 통한 국가의 미래 생존 및 번영과 직결된다. 더불어 범국가적 물류혁신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기업의 경영자와 노동자는 물론 정책 입안자를 포함한 산, 학, 연, 관의 물류인 모두가 물류혁신의 참된 가치와 필요성을 인식하고 맡은 바 각자 역할을 최선의 노력으로 충실히 수행하는 것이다. 그러나 국내 물류시장은 단수 수송과 배달을 중심으로 형성된 초기 단계이다. 최근 들어 대형유통업체들이 다양한 물류서비스를 요구하고, 물류 외주 사례가

  • [학사][방송학] 디지털위성방송의 올바른 정책 방향
  • 론II. 본 론제 1 장 위성방송 도입 배경과 과정제 2 장 케이블 TV의 실패 원인1. 케이블 TV와 위성방송의 차이점2. 케이블 실패 원인1) 기술적인 부분2) 정책적인 부분제 3 장 현행 방송법에 나타난 위성방송1. 위성방송의 도입과 통합방송법2. 현행 방송법에 나타난 위성방송관련 법안제 4 장 외국의 사례 1. 영국 1) 위성방송의 운영 형태2) 위성방송의 정책 동향3) 위성방송의 주요 사업구도4) 영국 BskyB의 성공요인2. 미국 1) 위성방송의 운영 형태

  • [혁신경영] 효성에서 알아본 혁신경영의 효과와 성공요인
  • 론3. 모티베이션의 과정 이론 4. 전사적 자원관리5. 사업부제 조직6. 리더쉽Ⅲ 사례분석1. 효성의 성장연혁2.혁신경영의 배경과 이념(1)구조조정의 배경(2)혁신경영의 선포(3)혁신경영의 이념과 전략3. 사업 및 조직의 구조조정(1)핵심역량중심의 사업구조조정(2)이익센터중심의 조직구조조정 -조직도4. 조직형태 분석5. 경영인프라의 구축과 조직개발(1)성과중심의 인사고과시스템 구축 (2)보상 및 승진제도의 개선 (3)ERP기법의 도입 (4)교

  • [방송학] 디지털위성방송의 올바른 정책 방향
  • 론II. 본 론제 1 장 위성방송 도입 배경과 과정제 2 장 케이블 TV의 실패 원인1. 케이블 TV와 위성방송의 차이점2. 케이블 실패 원인1) 기술적인 부분2) 정책적인 부분제 3 장 현행 방송법에 나타난 위성방송1. 위성방송의 도입과 통합방송법2. 현행 방송법에 나타난 위성방송관련 법안제 4 장 외국의 사례 1. 영국 1) 위성방송의 운영 형태2) 위성방송의 정책 동향3) 위성방송의 주요 사업구도4) 영국 BskyB의 성공요인2. 미국 1) 위성방송의 운영 형태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사업/애니메이터/경력)108. 자기소개서(IT/디자인/웹디자이너/신입)109. 자기소개서(IT/웹디자인/그래픽디자인/신입)110. 자기소개서(IT/웹디자인/신입)111. 자기소개서(IT/웹마스터/신입)112. 자기소개서(무역/경영/대졸/신입)113. 자기소개서(무역/마케팅/대졸)114. 자기소개서(무역/무역사/신입)115. 자기소개서(무역/무역전문가/신입)116. 자기소개서(무역/일본해외영업/신입)117. 자기소개서(무역/중국무역/마케팅/신입)118. 자기소개서(무역/해외영업/신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