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우정사업본부(우체국)의 위기와 혁신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공기업 혁신 사례 분석 report 입니다. ^ㅡ^
목차
1장 서론
2장 우정사업본부의 위기와 문제점
제1절 우정사업본부의 외부 환경 변화
1.택배사업에서의 경쟁업체 출현
2. 정보화에 따른 대체품 등장
3. 우체국 쇼핑 사업의경쟁력 약화
4. 금융사업에서의 경쟁력 약화
제2절 우정사업본부의 문제점
1. 본부 사업추진 체제의 미확립
2, 관리위주의 행정적 조직체계
3.인센티브 제도의 문제
제3장 우정사업본부의 변화
제1절 인터넷 우체국 사업 실행
1. 인터넷 우체국 사업 실행 계획
2. 인터넷 우체국 서비스 실시
3. 인터넷 우체국 사업의 성과 분석
제2절 우정사업 본부의 혁신
1. 우정사업본부의 조직 개편
2. 6 시그마 경영
3. BSC 성과평가 도입
제4장 우정사업본부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제언
1. 우편물량 감소에 따른 신규사업 개척 필요
2. 우체국 금융 경쟁력 향상을 위한 제안
3. 성과평가 제도 개선 및 고객가치 증대 필요성
4. 사회적 공헌 활동의 필요성
제5장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90년 대 후반, 우체국은 IT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기존의 우편물들이 E-mail 등의 전자통신으로 대체되는 한편, 택배 업체와 금융 회사들과의 경쟁이 치열해 짐에 따라서 독점적으로 행해져왔던 사업 영역에 있어서 큰 위협을 받게 되고, 수익성이 점차 악화되기에 이르렀다. 더구나 공기업의 특성상 수직적인 관리 체계와 공정한 성과평가 제도의 미비 등으로 인해서, 급격하게 변하는 외부환경에 유기적으로 대처하기에 어려움이 있었으며, 이는 점차 우체국의 경쟁력 약화로 이어지게 되었다.
이에 우체국은 2000년 우정사업본부로 새롭게 출범하면서, 다양한 경영개혁을 이루어냈다.
먼저 인터넷 우체국 설립을 통해 정보화 사회에 뒤처지지 않는 한편, 고객들이 편리하게 우체국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기존에는 정부 산하기관으로써 경영전략 추진에 있어서 어려움이 많았으나, 조직 개혁을 통해서 하나의 독자적인 경영체제를 구축하게 되었고, 이로써 전략적인 사안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내부 경영 전략으로써 민간 경영 기법인 6시그마 경영 도입, BSC 도입을 통한 성과평가제도 개선 등을 이루어냈다.
이러한 개혁을 통해서 우정사업본부는 현재 11년 연속 흑자경영, 우체국 택배, 쇼핑 분야에서의 매출액 증대 및 시장 점유율 확대 등 외형적 성장을 이루어냈다. 또한 택배부문 고객만족도 1위 등 고객 서비스 제공 면에서도 큰 성과를 이루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에도 현재 우정사업본부는 지속적인 우편물량 감소, 우체국 금융에 있어서의 경쟁력 약화 등 계속되는 위기에 직면해 있다. 이에 우정사업본부의 핵심 사업에 대한 경쟁력 향상 및 장기적인 이윤을 창출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여 보았다.
먼저 새로운 신규 사업을 개척하여 수익원을 창출하고, 서비스 기업의 특성상 고객만족 부문이 중요하므로 수익성, 생산성 중심으로 되어 있는 현재의 성과평가를 개선하여 고객가치부문의 비중을 높이고, 고객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들을 파악하여 이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또한 상대적으로 약한 금융 부문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타 업체와의 제휴, 틈새시장고객확보 등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것은 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대책보다 중요한 것은 공기업으로서의 사회적 공헌 활동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우정사업본부가 공기업으로써 사회적 책임을 다할 때 이러한 활동들이 성과로 연결되어 장기적인 이익을 창출하고 우정사업본부의 브랜드 이미지를 확고히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 더욱 더 급변하는 외부 환경 속에서 끊임없는 개혁과 혁신을 통해 고객들이 원하는 바를 제공하고, 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할 때 우정사업본부의 경쟁력은 한층 더 강화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이석범, 백경민 (2004) “우체국 금융 사업의 중장기 발전 전략”
김규태 (2004) “인터넷 우체국의 이용실태에 관한 조사연구”
임재수 (2006) “공공부문의 BSC 도입에 관한 연구” 원광대 대학원 학위논문
박현견 (2008) “우정사업본부의 BSC 도입 및 운용실태 분석” 부산대 행정대학원 학위논문
권오경 (2007) “우체국-디지로그 시대로 가다”
“우정사업본부의 6시그마” KDI 경제정보센터 (2008)
[한국우정백서(2001-2007)], 우정사업본부 (2007)
“2008년도 연차보고서” , 우정사업본부 (2008)
“우정사업본부 경영합리화 계획” 우정사업본부 (2007)
[사례로 배우는 e 비즈니스 5], 산업자원부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사업하시는 아버님과 어머님의 ○남 ○녀 중 장녀로 태어났습니다.항상 정직과 성실을 강조하시는 아버님은 자녀들의 교육에 남다른 관심을 갖고 계셔서 제가 바 라는 신성을 갖도록 인도해 주셨고, 어머님은 저희 가족들에게 각별한 애정으로 항상 밝고 화목 한 집안 분위기를 이끌어 주시며 제게는 커리어 우먼의 이상을 심어 주셨습니다.자기 인생은 자기 스스로라는 가훈 아래 노력하는 사람으로서 자신의 일을 자신이 해결하는 것이야말로 자기

  • [사회] 전자 주민 카드
  • 사업계획, 1996. 6.66 ■ 한국전산원, 공공부문 스마트카드 활용의 세계적 추세와 스웨덴의 사례, 1997. 7. 14. 69 ■ 한국전산원, 캐나다의 전자카드 관련 개인정보보호 정책, 정보화동향 96년호71 ■ 한국전산원, 미국의 개인정보 보호방안74 ■ 한국전산원, 미국의 개인정보보호 정책 - 정보통신 서비스 중심으로76 ■ 한국전산원, 일본의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개정안78 ■ 신문기사 모음(스크랩에서 누락된 기사는 텍스트로 제공)─────────

  • [경제] 97년 1월 경제기사
  • 사업자들의 경쟁체제 정착, 차세대 이동통신 등 핵심기술 개발을 위한 민관협력체제 강화 등 국내 경쟁체제 조기 정착 -사업자간 서비스의 질 향상 및 가격인하 경쟁 유도 등 정부 규제 철폐 및 공정경쟁제도 강화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기존 대학 지원 및 정보통신전문대학원 설립 -중국, 중남미, 동구시장 개척을 위한 대외협력기금 및 수출보험 확대 등 정보통신사업의 해외진출을 적극 지원 ▲우정사업 운영체계 혁신 -지방체신청과 우체국에 책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방안을 찾아 적용하고, 협동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학교의 환경과 분위기 조성에 힘쓰는 것이 학생들의 자기 주도 학습력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하는 지를 알아보고자 본 연구를 적극 추진하게 되었다. 3.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다음과 같이 연구과제를 설정하였다.가. 학교와 학급 수준의 교육과정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재구성할 것인가?.나. 소집단 협동학습을 심화할 방법은 무엇인가?.다. 열린학습을 심화할 자료와 여건을 정비

  • [연구자료] 전자주민카드
  • 사업계획, 1996. 6.66 ■ 한국전산원, 공공부문 스마트카드 활용의 세계적 추세와 스웨덴의 사례, 1997. 7. 14. 69 ■ 한국전산원, 캐나다의 전자카드 관련 개인정보보호 정책, 정보화동향 96년호71 ■ 한국전산원, 미국의 개인정보 보호방안74 ■ 한국전산원, 미국의 개인정보보호 정책 - 정보통신 서비스 중심으로76 ■ 한국전산원, 일본의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개정안78 ■ 신문기사 모음(스크랩에서 누락된 기사는 텍스트로 제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