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론] 공기업의 성공적인 민영화의 요건 -우정사업본부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방법
2.
연구범위의 설정
Ⅱ.
공기업 민영화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공기업 민영화의 개념적 범위
2.
공기업 민영화 정책의 전제 및 추진기준
Ⅲ.
우정사업본부 현황 및 민영화 논의
1.
우정사업본부 현황(우편사업)
2.
우정사업본부 민영화 논의 과정
Ⅳ.
이론적 분석틀
1.
이론적 분석틀의 설정
2.
공공성 지표
3.
기업성 지표
4.
외부요인 지표
Ⅴ.
우정사업 민영화 가능성 연구
1.
공공성 지표
2.
기업성 지표
3.
외부요인 지표
4.
소결론
Ⅵ.
결론 및 한계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1.1.1. 3) 경영성과
1.1.2. 우정사업본부는 ‘고객에게 사랑과 신뢰받는 선진우정기업’이란 슬로건을 아래에 대체통신수단의 발달로 인한 우편물량 감소와 금융산업 전반에 걸친 구조조정의 환경 속에서 지속적인 업무혁신과 새로운 수익창출을 위해 노력해왔다. 그 결과 지난 2009년도에 글로벌 경기침체 속에서도 12년 연속 흑자경영과 11년 연속 고객만족도 1위를 구현하여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국민의 기업으로서 노력해왔다. 우정사업본부의 취급업무량은 다음과 같은데, 인터넷 등의 발달로 이용 물량이 감소하는 추세이며, 개인 이용 우편물도 줄어드는 추세이다. 2009년 현재 전년대비 총 우편물 취급물량은 1.1% 감소하였고, 1일 평균 이용량 또한 4.1% 감소하였다.
1.1.4. <표-4> 국내우편물의 연도별 접수 현황
1.1.5. 종 별
1.1.6. 계
1.1.7. 일 반 통 상
1.1.8. 특 수 통 상
1.1.9. 소 포
1.1.10. 물 수
1.1.11. 증감률
1.1.12. (%)
1.1.13. 연도별
1.1.14. 물 수
1.1.15. 증감률
1.1.16. (%)
1.1.17. 물 수
1.1.18. 증감률
1.1.19. (%)
1.1.20. 물 수
1.1.21. 증감률
1.1.22. (%)
1.1.23. 보 통
1.1.24. 등 기
1.1.25. 소 계
1.1.26. 2000
1.1.27. 4,495,924
1.1.28. 17.7
1.1.29. 4,257,847
1.1.30. 12.1
1.1.31. 208,176
1.1.32. 11.9
1.1.33. -
1.1.34. -
1.1.35. 29,901
1.1.36. 28.3
1.1.37. 2001
1.1.38. 5,037,811
1.1.39. 12.1
1.1.40. 4,759,068
1.1.41. 11.8
1.1.42. 235,187
1.1.43. 13
1.1.44. -
1.1.45. -
1.1.46. 43,556
1.1.47. 45.7
1.1.48. 2002
1.1.49. 5,520,469
1.1.50. 9.6
1.1.51. 5,222,502
1.1.52. 9.7
1.1.53. 243,964
1.1.54. 3.7
1.1.55. -
1.1.56. -
1.1.57. 54,002
1.1.58. 24
1.1.59. 2003
1.1.60. 5,241,275
1.1.61. ▽5.1
1.1.62. 4,938,814
1.1.63. ▽5.4
1.1.64. 245,423
1.1.65. 0.6
1.1.66. -
1.1.67. -
1.1.68. 57,038
1.1.69. 5.6
1.1.70. 2004
1.1.71. 4,961,158
1.1.72. ▽5.3
1.1.73. 4,650,517
1.1.74. ▽5.8
1.1.75. 245,927
1.1.76. 0.2
1.1.77. -
1.1.78. -
1.1.79. 64,714
1.1.80. 13.5
1.1.81. 2005
1.1.82. 4,762,976
1.1.83. ▽4.0
1.1.84. 4,441,763
1.1.85. ▽4.5
1.1.86. 245,964
1.1.87. 0
1.1.88. 4,320
1.1.89. 70,929
1.1.90. 75,249
1.1.91. 16.3
1.1.92. 2006
1.1.93. 4,828,265
1.1.94. 1.4
1.1.95. 4,476,678
1.1.96. 0.8
1.1.97. 256,849
1.1.98. 4.4
1.1.99. 3,692
1.1.100. 91,046
1.1.101. 94,738
1.1.102. 25.9
1.1.103. 2007
1.1.104. 4,929,123
1.1.105. 2.1
1.1.106. 4,548,443
1.1.107. 1.6
1.1.108. 269,695
1.1.109. 5
1.1.110. 3,244
1.1.111. 107,741
1.1.112. 110,985
1.1.113. 17.1
1.1.114. 2008
1.1.115. 4,869,886
1.1.116. ▽1.2
1.1.117. 4,450,559
1.1.118. ▽2.2
1.1.119. 289,834
1.1.120. 7.5
1.1.121. 2,773
1.1.122. 126,720
1.1.123. 129,493
1.1.124. 16.7
1.1.125. 2009
1.1.126. 4,816,575
1.1.127. ▽1.1
1.1.128. 4,368,963
1.1.129. ▽1.8
1.1.130. 303,973
1.1.131. 4.9
1.1.132. 2,250
1.1.133. 141,389
1.1.134. 143,639
1.1.135. 10.9
1.1.3.
1.1.136. <표-5> 국내우편물의 연도별 우편매출액 현황
1.1.137. 종 별
1.1.138. 계
1.1.139. 일 반 통 상
1.1.140. 특 수 통 상
1.1.141. 소 포
1.1.142. 매출액
1.1.143. 증감률
1.1.144. (%)
1.1.145. 연도별
1.1.146. 매출액
1.1.147. 증감률
1.1.148. (%)
1.1.149. 매출액
1.1.150. 증감률
1.1.151. (%)
1.1.152. 매출액
1.1.153. 증감률
1.1.154. (%)
1.1.155. 보 통
1.1.156. 등 기
1.1.157. 소 계
1.1.158. 2000
1.1.159. 1,132,272
1.1.160. 15.2
1.1.161. 744,252
1.1.162. 15.3
1.1.163. 304,719
1.1.164. 11.4
1.1.165. 12,835
1.1.166. 70,466
1.1.167. 83,301
1.1.168. 30.0
1.1.169. 2001
1.1.170. 1,277,812
1.1.171. 12.9
1.1.172. 820,098
1.1.173. 10.2
1.1.174. 334,443
1.1.175. 9.8
1.1.176. 15,101
1.1.177. 108,170
1.1.178. 123,271
1.1.179. 48.0
1.1.180. 2002
1.1.181. 1,548,955
1.1.182. 21.2
1.1.183. 1,010,334
1.1.184. 23.2
1.1.185. 376,333
1.1.186. 12.5
1.1.187. 14,113
1.1.188. 148,175
1.1.189. 162,288
1.1.190. 31.7
1.1.191. 2003
1.1.192. 1,548,537
1.1.193. ▽0.02
1.1.194. 932,701
1.1.195. ▽7.7
1.1.196. 434,724
1.1.197. 15.5
1.1.198. 12,762
1.1.199. 168,350
1.1.200. 181,112
1.1.201. 11.6
1.1.202. 2004
1.1.203. 1,559,116
1.1.204. 0.7
1.1.205. 909,024
1.1.206. ▽2.5
1.1.207. 438,405
1.1.208. 0.8
1.1.209. 11,398
1.1.210. 200,289
1.1.211. 211,687
1.1.212. 16.9
1.1.213. 2005
1.1.214. 1,696,624
1.1.215. 8.8
1.1.216. 978,989
1.1.217. 7.7
1.1.218. 470,525
1.1.219. 7.3
1.1.220. 9,582
1.1.221. 237,528
1.1.222. 247,110
1.1.223. 16.7
1.1.224. 2006
1.1.225. 1,857,330
1.1.226. 9.5
1.1.227. 1,049,493
1.1.228. 7.2
1.1.229. 509,232
1.1.230. 8.2
1.1.231. 7,808
1.1.232. 290,797
1.1.233. 298,605
1.1.234. 20.8
1.1.235. 2007
1.1.236. 2,018,183
1.1.237. 8.7
1.1.238. 1,137,343
1.1.239. 8.4
1.1.240. 541,838
1.1.241. 6.4
1.1.242. 6,997
1.1.243. 332,005
1.1.244. 339,002
1.1.245. 13.5
1.1.246. 2008
1.1.247. 2,078,740
1.1.248. 3.0
1.1.249. 1,115,162
1.1.250. ▽2.0
1.1.251. 576,592
1.1.252. 6.4
1.1.253. 5,934
1.1.254. 381,052
1.1.255. 386,986
1.1.256. 14.2
1.1.257. 2009
1.1.258. 2,112,871
1.1.259. 1.6
1.1.260. 1,079,290
1.1.261. ▽3.2
1.1.262. 608,124
1.1.263. 5.5
1.1.264. 5,063
1.1.265. 420,394
1.1.266. 425,457
1.1.267. 9.9
1.1.268. 주) 일반통상 : 서신, 통화, 소형포장 우편물로 취급과정이 기록되지 않은 우편물특수통상 : 서신, 통화, 소형포장 우편물로 취급과정이 기록되는 우편물소 포 : 서신, 통화외의 물건을 포장한 우편물
- 참고문헌
-
1. - 참 고 문 헌 -
송재석(2007), 『우리나라 공기업 민영화의 기준과 전략에 관한 담론』, 한국공공관리학보
2009 우정사업본부 연차보고서
신철호, 기업 브랜드 자산 가치 평가에 관한 실증적 연구 : Brand Asset Evaluator의 적용
우정사업본부 내부통계자료
박흥식, 최흥범(2009) 『정부기관 브랜드 이미지와 정체성 간의 갭 및 고객만족도와의 관계』
중국, 인도, 한국의 기업경쟁력 비교 연구 : 재무성과와 경쟁력지표를 고려한 포괄적 접근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클라이언트 및 지역사회의 사회적 관심을 높일 수 있는지 사회적 관심을 높이기 위한 개입전략이나 프로그램을 구상하여 그 내용을 서술하시오
-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 인공지능 심판의 등장에 따른 체육철학의 역할과 방향성에 관해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와 관련된 연구목적과 연구대상을 설정하는 등 조사설계를 연습해봅니다
- 1법사회학의 패러다임으로서의 문화이론, 구조이론, 비판이론
- 조직문화의 개념과 기능,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조직문화의 중요성에 대해서 기술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 모델 중 신체생리 모델과 심리역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삼설기, 삼사횡입황천기에 나타난 소지(所志)의 내용을 중심으로 세 명의 선비가 추구한 삶의 방식을 정리하고 자신의 가치관에 비추어 그것을 평가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