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트맥주 주 의 기업결합제한규정 위반행위 수평결합 의미 혼합결합 의미 하이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하이트맥주(주)의 기업결합제한규정 위반행위
<목 차>
Ⅰ. 수평결합과 혼합결합의 의미
Ⅱ. 사건 개요
Ⅲ. 시장획정
Ⅳ. 경쟁제한성 판단
Ⅴ. 예외인정 가능성
Ⅵ. 결론
Ⅶ. 최근동향
Ⅰ. 수평/혼합결합의 의미
기업결합은 좁은 의미와 넓은 의미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좁은 의미의 기업결합이란 개별기업의 경제적 독립성이 없어지고 사업 활동의 의사결정이 통합되는 회사간의 자본적·인적 결합을 말하며, 넓은 의미의 기업결합이란 각 개별기업들이 경제적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특정 사업 활동에만 공동보조를 취하는 경우와, 개별기업의 법적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동업자간에 특정목적을 위하여 결합하는 경우 및 거래단계를 달리하는 기업 간의 수직적인 결합 등을 총칭하는 개념이다.
이러한 기업결합은 시장에 미치는 효과를 기준으로 하면 수평결합, 수직결합, 혼합결합으로 나누어지는데 이중에서 수평결합과 혼합결합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1. 수평결합
(1) 정의
수평적 기업결합은 시장에서의 경쟁자간의 결합을 의미한다. 공정거래위원회, ‘기업결합 심사기준’(공정거래위원회고시 제2009-39호), Ⅱ.7
즉, 동일한 시장에서 동종 또는 유사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기업들 간의 결합을 말한다.
이 유형의 기업결합이 지금까지 결합통제의 가장 주요한 규제대상이었는데, 그 이유는 동일시장에서의 경쟁자간의 기업결합이기 때문에 경쟁에 미치는 효과가 가장 크기 때문이며 시장지배력의 형성이나 그 강화를 증명하기가 가장 용이하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수평적 기업결합을 통하여 하나의 시장에서의 독자적인 경쟁자의 수가 줄어들게 되고 그러한 결합이 일정한 한계가 있기는 하지만 경쟁의 기능을 위협하는 것은 분명하기 때문이다. 이런 한 점에서 수평결합을 규제하여야 할 필요성은 오늘날에도 계속 인정되고 있다.
결합후의 시장집중도가 다음 요건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경쟁제한성이 없는 것으로 추정되며 ① HHI HHI(허핀달-허쉬만 지수) : 관련 시장 모든 참여자들의 점유율을 제곱하여 합한 수로서 시장집중도를 나타내 는 지표 중 하나
<1,200, ② 1,200≤HHI≤2,500 이면서, HHI증가분<250, ③ HHI≥2,500 이면서 HHI증가분<150 위 안전지대에 해당하지 않을 경우에는 기업결합 전후의 시장집중상황, 결합당사회사 단독의 경쟁제한 가능성, 경쟁사업자간의 공동행위 가능성, 해외경쟁의 도입수준 및 국제적 경쟁상황, 신규진입의 가능성, 유사품 및 인접시장의 존재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경쟁제한성 여부를 판단한다.
(2) 수평결합의 심사기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법] 하이트맥주 컨소시엄의 진로소주 인수, 독점규제법상의 쟁점과 그 분석
  • 주주주주인수전인수후(미확정)특수관계인 48.43기타 51.577개 산하사업체보유MSGHSLANDD 18.75도이치인터내셔널파이낸스(아일랜드)리미티드10.43GOLDMANSACHS(ASIA)FINANCE 9.46기타 61.64하이트맥주 컨소시엄 도이치인터내셔널파이낸스(아일랜드)리미티드 GOLDMANSACHS(ASIA)FINANCE 기타계100.00계 100.00100.00금융감독원 http://dart.fss.or.kr/ 및 각 회사 홈폐이지의 경영공시 및 재무제표를 참조함(단위 : 백만, %)2. 기업결합 및 관련행위20

  • [경제정책] 기업집중의 경제적 효과
  • 기업의 집단인 코비나트(Kombinat)를 기업집중의 한 형태로 보는 견해도 있다. 다시 말해서 기업의 외연적 성장과 확대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일반적으로 시장지배 강화, 경영합리화, 금융 원활화 등의 목적 하게 이루어진다.2)기업집중의 목적(1) 시장통제 목적(수평적 결합)동종 또는 유사부문의 기업간에 행하여지는데 이것을 횡단적 또는 수평적 결합이라고 한 다. 경쟁제한, 시장지배를 위해 생산량, 판매량, 판매가격 등에 관해 협정, 합병하는 횡단

  • 기업결합 사례 연구
  • 결합의 유형3. 기업결합의 신고4. 위반행위에 대한 제재5. 기업결합과 관련된 모델 소개6. 기업결합과 관련된 사례기업결합의 의의M&A(Merger and Acquisition), 또는 Merger 라고 불리는 기업 결합은 이론적으로는 “개별기업의 경제적 독립성이 소멸됨으로써 사업활동에 관한 의사결정권이 통합되는 기업간 자본적, 인적, 조직적인 결합” 이다. 권오승, 경제법, 법문사 2005, 184p 기업결합은 또한 기업결합을 제한하는 법 제 7조 제 1항에서 열거하고 있는 주

  • [M&A] M&A 동기, 종류, 전략적 효과, 기법, 기업평가, 방어전략과 우리나라의 적용가능성(사례)
  • 기업인수1) 주식인수2) 자산인수3. 내용에 따른 분류1) 적대적 방식과 우호적 방식2) 수평적, 수직적, 다각적 방식3) 전략적 방식과 금융적 방식4) 인수대금 지급방식5) 영역에 따른 구분6) 역합병7) 약식합병Ⅵ. M&A에 관련한 특별법상의 제한1. 증권거래법 상의 특칙1) 합병과 양업양수도2) 주식매매3) 위임장쟁탈전(proxy contest)2.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상의 규제1) 기업결합의 제한2) 기타 규제3. 기타법률 상의 규제1) 중소기업 관련

  • [브랜드마케팅] 브랜드의 의의
  • 주에 속한 특정 브랜드를 재인(再認)하거나 회상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여기서 재인과 회상은 서로 다른 개념이다. 브랜드 재인은 특정 브랜드에 대한 정보가 기억 속에 단순히 있는 것을 의미하고, 브랜드 회상은 기억 속에 있는 정보를 즉각 인출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지금 우리 앞에 맥주 상표가 다음과 같이 나열되어있다고 하자. 하이트 카스 OB라거 버드와이저 밀러 하이네켄 기네스 벡스 산 미구엘 삿뽀로. 이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