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트맥주 주 주 진로 기업결합 사례 분석 하이트맥주 진로 기업결합 사례 소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3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콘텐츠 경제학
하이트맥주(주)-(주)진로
기업결합 사례 분석
하이트맥주(주)-(주)진로 기업결합 사례 분석
■목차
1. 사건의 개요
1-1 관련법
1-2 경과
2. 쟁점
2-1 기업결합의 유형
2-2 시장현황
2-3 임계매출감소분석
2-4 시장획정
1) 관련시장획정 - 소주와 맥주의 동일시장 획정논쟁
2) 소주의 지역시장 획정 논쟁
2-5 한국 주류시장의 유통망 분석
2-6 경쟁제한성 여부 판단
1) 독점규제법의 경쟁제한성 추정
2) 기업결합의 심사기준
2-7 정당화
1) 효율성 증대를 위한 기업결합
2) 도산기업의 구제를 위한 기업 결합
3. 심결의 내용
3-1 경쟁사업자의 배제 가능성
3-2 진입장벽의 증대 가능성
3-3 잠재적 경쟁 저해 가능성
3-4 가격인상 가능성
4. 시정조치
4-1공정거래 위원회의 시정조치
4-2 공정거래위원회의 “시정조치”의 의미
5. 진로 매각의 국민경제적 의미
6. 결 론
7. 보완분석
7-1 주류제조업과 도매업자의 관계
7-2 지방소주사업자 배제 가능성
7-3 유통망이 필수 설비인가?
7-4 생맥주시장에 대한 지배력
7-5 주류시장의 경쟁요소
7-6 가격인상제한의 문제점
하이트맥주(주)-(주)진로 기업결합 사례 분석
2005년에 이루어진 하이트맥주 컨소시엄의 진로인수를 둘러싼 쟁점들을 정리해 본다.
1. 사건의 개요
1-1 관련법
- 공정거래법 제7조 제1항-
첫째, 당해 기업결합당사자들이 법 적용 대상 사업자인지 그리고 당해 기업결합이 법 적용 대상이 되는 기업결합유형인지를 판단한다.
둘째, 당해 기업결합으로 인하여 기업결합당사자들간에 지배관계가 형성되는지 여부를 판단한다.
셋째, 일정한 거래분야 즉 관련시장을 획정하는데, 이는 경쟁제한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전 단계의 작업이다.
넷째, 경쟁제한성 여부를 심사하는데, 이는 기업결합심사과정의 핵심적인 부분에 해당한다.
다섯째, 경쟁제한성이 있는 기업결합이라 하더라도 일정한 예외규정이 적용될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한다
- 기업결합규제제7조(기업결합의 제한) ①항
“누구든지 직접 또는 대통령령이 정하는 특수한 관계에 있는 자를 통하여 기업결합 행위로서 일정한 거래분야에서 경쟁을 실질적으로 제한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
1-2 경과
일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 [경영사례] 캐논 canon의 전략경영
- [관광경영] 스페인의 주요 관광지 및 전략과 발전 방향
- 우리나라의 80~90년대 거시경제 정책
- 경영과제 해결을 위한 전략적 HRD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