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 중국진출 한국기업의 글로벌 비즈니스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중국진출 한국기업의
글로벌 비즈니스 사례 분석
Ⅰ. 서론
Ⅱ. 한국의 대 중국 투자 동향의 특징
Ⅲ. 한국기업의 중국 비즈니스 패턴의 특징
Ⅳ. 한국 재벌기업들의 중국 비즈니스 전략
Ⅰ. 서 론
1992년 8월 한중 수교 이후 한국 기업들은 중국의 저렴하고 풍부한 노동력, 지리적문화적 근접성, 거대한 시장 등의 이점으로 중국에 대한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다. 한국의 대 중국 투자가 지속적으로 증대하면서 2002년에는 투자건수나 금액 모두 미국을 제치고 최대치를 기록하였다. 중국은 2001년 WTO 가입이후 외국인 투자환경이 개선되고 있고, 2008년 북경 올림픽 개최, 중국 서부 대개발 등으로 투자 수요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어 한국 기업들의 중국 진출에 대한 관심은 더욱 늘어나고 있다.
한국의 대 중국 투자는 규모면에서의 확대뿐만 아니라 질적인 면에서도 많은 변화를 보이고 있다. 당초 단순히 저임의 노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시작된 중국 투자가 이제는 중국의 거대한 내수시장에서의 판매 확대를 목적으로 전환되어 가고 있다. 그러나 중국의 내수시장은 이미 상당한 시장을 선점한 선진국의 다국적기업들과 최근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중국 기업들과의 치열한 경쟁을 요구하고 있어 한국 진출 기업들이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영위하는 것이 결코 쉽지 않다. 실제 한국의 많은 기업들이 중국 투자에 실패하여 진출 기업 중 약 21%가 철수를 경험한 바 있다. 대한상공회의소, ‘국내기업의 중국진출 현황과 애로조사’, 2003. 9.
또한 투자수익성면에서도 한국 투자 기업들은 외국 투자 기업에 비해 좋은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이처럼 중국 사업에서 어려움을 겪는 것은 한국의 많은 투자기업들이 사전에 충분한 조사와 계획없이 투자를 서둘렀고 또한 경쟁력 있는 현지 사업전략을 갖지 못하였기 때문으로 평가된다.
이제 세계 기업의 전시장이 되고 있는 중국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비즈니스 전략과 수행 능력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점에서 본고는 한국의 대 중국 비즈니스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 지를 점검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한국기업의 중국 비즈니스의 전반적인 특징을 분석해 보고, 아울러 일부 재벌기업들의 중국 비즈니스 전략과 실행 과정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한국의 대 중국 투자 동향의 특징
1. 대 중국 투자 증가 가속
한국의 대 중국 투자는 최근 크게 늘어나고 있다. 한국의 전체 해외투자는 지난 5년간 2001년을 제외하고는 감소추세에 있는 반면 중국에 대한 투자는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2002년에는 한국의 전체 해외투자규모가 전년대비 52% 가량 줄어들었으나 중국에 대한 투자는 47%가 증가하였다. 이러한 대 중국 투자 편중의 심화에 따라 2002년부터 중국은 미국을 제치고 한국의 최대 투자국으로 부상하기 시작하였다.
중국에서의 한국 투자 비중 역시 높아지고 있는바 중국에 있어 한국은 미국, 일본, 대만에 이어 4위(홍콩, 마카오 제외)의 투자국이 되었다. 한국의 대 중국 투자는 1997~2002년 누계기준으로 총 150억 달러를 기록하였는데 이는 같은 기간 중 일본의 366억 달러의 절반에 가까운 수치이다. 일본과 한국의 경제규모의 차이를 감안할 때 한국이 일본보다 대 중국 투자에 훨씬 적극적임을 알 수 있다.
<표 1> 한국의 주요 국가별 해외직접투자 추이
(단위 : 건, 백만 달러,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르카프 마케팅전략
  • 한국소비자 신뢰기어 대상 수상 ‘(주)화승’ 2005년11월 가치창조 기업대상 수상 12월 NEW CI 선포식2006년02월 르까프 게임단 창단화승UK 디자인센터 설립2007년07월 고객 만족도 1위 상품 르까프 아이시스 샌들 6. 재무분석(1) 대차대조표 대차대조표 과            목제 56 (당) 기제 55 (전) 기자               산    I.  유동자산 264,897,295,276  208,027,917,236 (1) 당좌자산 227,731,191,232

  • 경제경영 삼성전자 AnyCall의 유럽시장 진출분석
  • 분석 2. 삼성 애니콜의 SWOT 분석(1) 강 점(2) 약 점(3) 기회요인(4) 위협요인3. 삼성 애니콜의 마케팅 전략(1) STP 전략(2) 마케팅 믹스(4Ps)(3) 글로벌 마케팅 전략Ⅲ. 결 론1. 애니콜 유럽시장 진출 성공요인2, 애니콜 유럽시장 진출의 한계점 및 향후 과제※ 참고자료- -Ⅰ. 서 론1. 기업선정 이유국내는 좁고, 세계는 넓다. 국내 시장에서 상품을 팔아서는 이제 경쟁에서 살아남기 힘든 국경 없는 세계경제 시대가 도래 하였다. 이에 따라 경영활동이

  • HSBC의 글로벌 전략 분석 및 제안
  • HSBC의 글로벌 전략 분석 및 제안부제: HSBC의 글로벌 전략과 함께 한국 시장 전략에 관한 제안 개 요 Ⅰ. 사례선정배경 및 글로벌시장동향 - P. 1Ⅱ. HSBC의 기업개요 P. 2Ⅲ. 내.외부 환경분석 및 경쟁사 분석 - SWOT분석을 이용하여- P. 4Ⅳ. HSBC의 해외시장진출국결정 및 표적시장 설정 P. 8Ⅴ. HSBC의 마케팅전략 (4Ps)

  •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 진출전략 및 마케팅 전략 분석
  • 진출전략 (제네시스)A. 시장상황B. SWOT 분석C. 4P 전략D. 결과3. 결론가. 미국에서의 입지를 굳히기 위한 현대자동차의 과제1)하이브리드 - 신차종개발2)윤리경영3)브랜드이미지강화나. 글로벌 시대에 필요한 기업의 자세와 조직통제1. 서론 가. 사례선정 동기 미국 명문대 MBA 현대차 배우기 미국 스탠퍼드대 경영대학원(MBA) 학생들이 짧은 기간에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한 현대자동차의 경영 사례를 배운다 2008년 10월 6일 중앙일보 경제면에 실

  • 중소기업 경영론 아이코닉스
  • 기업의 경영전략5.1 브랜드 차별화와 고급화5.2 4P로 분석한 뽀로로 성공요인5.3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5.4 관련 다각화 전략5.5 전략적 제휴6.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우리의 제안6.1 집중화를 통한 브랜드이미지 향상6.2 수직적 통합을 통한 다각화기업 선정이유현대 문화에서 캐릭터 산업은 아이디어를 원천으로, 만화와 미술을 표현수단으로 하여 고도의 창작능력과 기획력을 통하여 창출됩니다. 그 자체로 경제적인 효과가 막대하며 비디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