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 중국진출 한국기업의 글로벌 비즈니스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중국진출 한국기업의
글로벌 비즈니스 사례 분석
Ⅰ. 서론
Ⅱ. 한국의 대 중국 투자 동향의 특징
Ⅲ. 한국기업의 중국 비즈니스 패턴의 특징
Ⅳ. 한국 재벌기업들의 중국 비즈니스 전략
Ⅰ. 서 론
1992년 8월 한중 수교 이후 한국 기업들은 중국의 저렴하고 풍부한 노동력, 지리적문화적 근접성, 거대한 시장 등의 이점으로 중국에 대한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다. 한국의 대 중국 투자가 지속적으로 증대하면서 2002년에는 투자건수나 금액 모두 미국을 제치고 최대치를 기록하였다. 중국은 2001년 WTO 가입이후 외국인 투자환경이 개선되고 있고, 2008년 북경 올림픽 개최, 중국 서부 대개발 등으로 투자 수요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어 한국 기업들의 중국 진출에 대한 관심은 더욱 늘어나고 있다.
한국의 대 중국 투자는 규모면에서의 확대뿐만 아니라 질적인 면에서도 많은 변화를 보이고 있다. 당초 단순히 저임의 노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시작된 중국 투자가 이제는 중국의 거대한 내수시장에서의 판매 확대를 목적으로 전환되어 가고 있다. 그러나 중국의 내수시장은 이미 상당한 시장을 선점한 선진국의 다국적기업들과 최근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중국 기업들과의 치열한 경쟁을 요구하고 있어 한국 진출 기업들이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영위하는 것이 결코 쉽지 않다. 실제 한국의 많은 기업들이 중국 투자에 실패하여 진출 기업 중 약 21%가 철수를 경험한 바 있다. 대한상공회의소, ‘국내기업의 중국진출 현황과 애로조사’, 2003. 9.
또한 투자수익성면에서도 한국 투자 기업들은 외국 투자 기업에 비해 좋은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이처럼 중국 사업에서 어려움을 겪는 것은 한국의 많은 투자기업들이 사전에 충분한 조사와 계획없이 투자를 서둘렀고 또한 경쟁력 있는 현지 사업전략을 갖지 못하였기 때문으로 평가된다.
이제 세계 기업의 전시장이 되고 있는 중국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비즈니스 전략과 수행 능력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점에서 본고는 한국의 대 중국 비즈니스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 지를 점검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한국기업의 중국 비즈니스의 전반적인 특징을 분석해 보고, 아울러 일부 재벌기업들의 중국 비즈니스 전략과 실행 과정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한국의 대 중국 투자 동향의 특징
1. 대 중국 투자 증가 가속
한국의 대 중국 투자는 최근 크게 늘어나고 있다. 한국의 전체 해외투자는 지난 5년간 2001년을 제외하고는 감소추세에 있는 반면 중국에 대한 투자는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2002년에는 한국의 전체 해외투자규모가 전년대비 52% 가량 줄어들었으나 중국에 대한 투자는 47%가 증가하였다. 이러한 대 중국 투자 편중의 심화에 따라 2002년부터 중국은 미국을 제치고 한국의 최대 투자국으로 부상하기 시작하였다.
중국에서의 한국 투자 비중 역시 높아지고 있는바 중국에 있어 한국은 미국, 일본, 대만에 이어 4위(홍콩, 마카오 제외)의 투자국이 되었다. 한국의 대 중국 투자는 1997~2002년 누계기준으로 총 150억 달러를 기록하였는데 이는 같은 기간 중 일본의 366억 달러의 절반에 가까운 수치이다. 일본과 한국의 경제규모의 차이를 감안할 때 한국이 일본보다 대 중국 투자에 훨씬 적극적임을 알 수 있다.
<표 1> 한국의 주요 국가별 해외직접투자 추이
(단위 : 건, 백만 달러,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