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BC의 글로벌 전략 분석 및 제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HSBC의 글로벌
전략 분석 및 제안
부제: HSBC의 글로벌 전략과 함께 한국 시장 전략에 관한 제안
[ 개 요 ]
Ⅰ. 사례선정배경 및 글로벌시장동향 ----------------------------------------------- P. 1
Ⅱ. HSBC의 기업개요 -------------------------------------------------------------- P. 2
Ⅲ. 내.외부 환경분석 및 경쟁사 분석 - SWOT분석을 이용하여------------------------- P. 4
Ⅳ. HSBC의 해외시장진출국결정 및 표적시장 설정------------------------------------ P. 8
Ⅴ. HSBC의 마케팅전략 (4Ps) ----------------------------------------------------- P.10
Ⅵ. HSBC의 마케팅 성공 및 실패 --------------------------------------------------- P.16
Ⅶ. 대구 HSBC 지점 방문 인터뷰-----------------------------------------------------P.18
Ⅷ. HSBC의 새로운 전략제시---------------------------------------------------------P.19
Ⅸ. 참고문헌-----------------------------------------------------------------------P.23
Ⅰ. 사례선정배경 및 글로벌시장동향 - 포브스 선정 08 글로벌 기업1위
142년 전인 1865년 3월 홍콩 중심가인 퀸스 로드 1번지. 스코틀랜드 에버딘 출신의 31세 젊은이 토마스 서덜랜드(Thomas Sutherland)씨가 은행을 열었다. 당시 여객·화물운송을 하는 ‘페닌슐러 앤드 오리엔탈 스팀 네비게이션’이란 회사의 홍콩총감이던 그는 자본금 500만 홍콩달러를 쥐고 있었다. 그는 한 달 뒤 상하이에도 은행 사무소를 개설한다. 오늘날 세계적인 은행그룹으로 성장한 HSBC의 모체, 홍콩상하이은행이 출범하는 순간이었다.
HSBC는 최근 영국의 금융지인 더 뱅커(The Banker)지 2008년 7월호에 실린 세계 1,000대 은행에서 기본자산 기준으로 세계 1위의 은행에 올랐다. 또한 2008년 4월에 미국의 포브스지가 전 세계 60개국 기업의 매출, 이익, 자산, 시가총액 등을 분석하여 발표한 ‘글로벌 2000’기업에서도 HSBC는 제너럴일렉트릭-GE (2위), 뱅크오브아메리카-BOA(3위), JP모건체이스(4위),엑손모빌(5위) 등을 제치고 1위 기업으로 등극했다.
[표1]
세계 금융흐름의 주변국이나 다름없던 홍콩에서 사무실을 임대하여 영업을 시작했던 HSBC는 뛰어난 현지 적응력을 바탕으로 한 글로벌 경영전략의 성공적인 추진으로 오늘날 83개 국, 약 9,500여 개의 사무소에서 33만 명의 직원이 1억 2,800만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금융회사로 성장했다.
홍콩의 중국 반환 결정 이후 정치리스크를 염려하여 해외투자를 적극 활성화시킨 것이 지금의 HSB C금융그룹을 형성하는 계기가 되었다. 1959년 인도상업은행, 영국 Midland은행 인수 등 많은 M&A를 통해 전 세계적인 규모로 커진 HSBC는 런던, 뉴욕, 파리, 버뮤다 등의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약 100개 국의 20만 명 주주들과 더불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최근 미국 은행들을 위시한 세계적 은행들이 서브프라임 모기지(비우량 주택담보대출) 사태 등으로 고전을 면치 못하는 것과는 다르게 HSBC는 위기속에서 더욱 빛나는 경영전략으로 끊임없이 도전하는 세계 최고의 은행으로 거듭나고 있기에 이 기업에서의 전략은 과연 어떤 식으로 하고 있는지 현 경제상황을 연구하고 경영활동을 해나가는 분야나 또 그 분야를 배우는 이에게 가장 먼저 연구해야 할 대상이 아닌가 싶다.
Ⅱ. 기업 개요
1. HSBC 소개
(1) HSBC 그룹 소개
영국 런던에 본사를 두고 유럽, 아시아태평양, 아메리카, 중동과 아프리카 등 세계 85개국 9,500여 개 지점에서 영업을 하고 있는 세계 최대 금융그룹 중 하나.
(2) 그룹의 역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HSBC의 한국진출전략 분석
  • HSBC의 한국 진출 전략 분석제출자: 담당교수: 제출일: 2004년 12월 20일-목 차-Ⅰ서론1. 은행산업의 특징과 보고서의 목적2. HSBC의 연혁Ⅱ 본론1. HSBC 의 motivation for globalization1) 외부 환경 분석 2) Motivation for Globalization (1) seeking new market & ㅎlobal learning(2) mirroring competitors(3) economies of scale and economies of scope3) HSBC의 한국 진출의 Motivation(1) 아시아 시장의 교두보(2) 한국 시장의 수익 잠재력2. HSBC의 Resource&Capability1) 많은

  • [국제경영] HSBC의 한국진출전략
  • 글로벌 스탠다드에 적응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으로 인식되었다.본 보고서를 통해 우리가 언급하고자 하는 HSBC의 한국 진입전략의 실태 및 분석 평가를 하기 이전에 한국의 금융환경은 어떠한 형태로 바뀌어 가고 있는지 그리고 그 환경이 은행 산업에 전반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는지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기로 하자.1.1.1 금융시장의 자율화금융시장이 생겨난 이래로 한국의 금융시장은 대부분의 기간동안 정부의 직접적인 통제하

  • [전략경영]홈쇼핑 산업분석-전략경영
  • 및 협력, 통합전략- 경쟁기업 LG홈쇼핑은 전단위에 걸친 계열사, 협력업체를 갖고 이들과 연합하여 기업이미지 제고 및 소비자 만족에 충실할 수 있는 반면 CJ 39쇼핑은 기반이 빈약한 편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협력 업체와 전략적 제휴를 확대해야 한다. 4. 브랜드이미지 제고- 현재 CJ39쇼핑은 각종 소송에 걸려있다. 이들중 상당수가 비방광고, 허위광고 인데 이는 단기간에는 상대제품에 비해 우위요소를 강조함으로써 판매를 증가시킬수는 있으

  • [경영,경제] 빕스의 마케팅 전략 분석
  • 및 외식 업체 견학프로그램에 대한 제안서를 제출하면 심사를 통해 해외연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③ 고객 최우선 주의 - 손님이 일등이라는 신념으로 서비스를 제공(2) Price① 기존 가격 유지와 함께 원가 우위 전략과 가격 대비 만족 극대화 전략② 저렴한 가격의 샐러드바를 제공③ 외국에 로열티를 내지 않는 비용을 식자재에 투입하여 음식의 질을 향상시킴.(3) Place빕스는 현재 서울의 번화가 지방의 점포 또한 번화가를 중심으로 점점 늘려

  • [마케팅전략] CJ홈쇼핑의 해결과제와 제안대시 및 향후전망
  • 분석.4- 기본적 홈쇼핑 산업의 구조와 진화단계- porter의 5force 분석3. CJ 홈쇼핑 기업소개. 134. CJ 마케팅 전략 분석.14- STP- 홈쇼핑 7P분석- 홈쇼핑 SWOT 분석- 서비스 품질 갭 분석- CJ 홈쇼핑의 경쟁우위 창출방법5. CJ 홈쇼핑의 해결과제와 제안대시 및 향후전망 28- CJ 홈쇼핑의 문제점 분석- 효과적인 새로운 마케팅 전략- 기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