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 마케팅 리서치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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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Marketing Research
Causal Research Design : Experimentation
인과의 개념.(concept of causality)
Conditions of Causality 인과의 조건
1) concomitant variation
2) time oder of occuence of variation
3) absence of oder possible causal factors
What is Experimentation
가) Independent Variables
나) Test Unit
다) Dependent Variables
라) Extraneous Variables
마) Random Assignment to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
바) Experimental Group
사) Control Group
아) Experimental Design
Validity in Experiment 실험의 타당성
Extraneous Variables(외생변수)
가. History(우발적사건)
나. Maturation(성숙효과)
다. Testing effect(실험효과)
라. Instrumentation(측정수단의 변화)
마. Statistical regression(통계적 회귀)
바. Selection bias(표본의 편중 경향)
사. Mortality(소멸)
Controlling Extraneous Variables(외생변수 통제)
가. Randomization(무작위화)
나. Matching(균형화)
다. Statistical and Design Control(통계적 통제와 설계통제)
실험설계의 분류
가. 원시설계
1) 단일집단 사후 측정설계
2) 단일집단 사전사후 측정설계
3) 집단비교설계
나. 순수실험설계
1) 통제집단 사전사후 측정 실험설계
2) 통제집단 사후측정 실험설계
다. 유사실험설계
1) 시계열설계
2) 통계적 실험 설계 - 계승설계
실험실 실험 대 현장 실험
실험의 한계 - 시간, 비용, 관리
시험마케팅
국제마케팅조사
기술과 마케팅 리서치
마케팅 리서치 윤리
1. MR에서 인과의 개념을 어떻게 정의하는가? 그리고 일반적의미의와 과학적의미의 인과관계는 어떻게 구별하는가?
2. 인과관계의 조건은 무엇인가?
3. 내적 타당성과 외적 타당성을 어떻게 구분하는가?
4. 실험 설계에서 변수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그리고 원시실험, 순수실험, 유사실험 그리고 통계적 실험은 무엇인가?
5. 실험실 실험과 현장실험이란?
6. 시험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7. 왜 내적, 외적 타당성은 국가에 따라 다른가?
8. 테크놀로지의 발달과 인과관계 조사의 연관성은?
9. 인과관계 조사의 윤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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