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듀오의 성공과 C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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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NTRO
웨딩인포메이션 마켓
선정동기
1. 기업의 일반적인 조사 6
1-1. 회사연혁 6
1-2. 창업자 및 현재 경영자 6
1-3. 주요사업 6
1-4. 매출 및 수익 8
2. 정보기술의 활용 8
2-1. CRM 이란 무엇인가? 8
(1) 마케팅환경의 시대변화 8
1) IT진보가 마케팅 능력 향상의 도구 9
(2) CRM의 필요성 9
(3) DB마케팅에서 CRM으로 10
(4) CRM의 전제조건 11
(5) DB 웨어하우스를 통한 데이터 마이닝 11
1) DB 웨어하우스의 의미 11
2) 데이터마이닝과 CRM 12
(6) CRM의 정의 13
(7) CRM 구축의 단계 14
(8) CRM의 중요성 15
2-2. 기업활용 사례 16
(1) 듀오의 가치사슬 16
1) Inbound Logistics 17
2) Operations 17
3) Outbound Logistics 17
4) Marketing 17
5) Customer Service 17
(2) 듀오의 수익모델 18
(3) DMS란? 19
(4) DMS 과정 19
2-3. 경쟁업체 비교(DAKS) 22
(1) 회사개요 22
(2) 인터넷 서비스 구성 24
(3) 회원현황 24
(4) 닥스클럽의 CRM(MAGICS)과 회원간의 메신져 기능 24
(5) 특징 24
3. 기업분석(SWOT 분석) 26
3-1. 시장동향(관련 산업 및 경제동향) 26
(1) 결혼정보회사의 특징 26
(2) 결혼정보회사의 역사와 현황 26
(3) 결혼정보업 호황 이유 27
1) 사회 경제적 배경 27
2) 문화적 배경 27
3) 기존 중매 업체 (마담뚜, 결혼상담소) 대체 27
4) 컴퓨터와 통신의 발달 27
(4) 업체 현황 및 시장 규모 28
3-2. 시장내에서의 기업의 위치 29
3-3. 진입장벽과 잠재경쟁세력 30
(1) 진입장벽 30
(2) 잠재경쟁세력 30
3-4. 전략적인 발전방향 제시 31
4.결론(토의과제) 32

참고 문헌..
본문내용
[INTRO...]

웨딩 인포메이션 마켓

연애 결혼을 위한 남녀 교제의 풍속도가 달라지면서 교제알선․중매 비즈니스가 뜨고 있다. 공개 구혼에 대해 거리낌없는 젊은 세대의 달라진 인식, 거기에 인터넷의 보급이 데이트 비즈니스의 확산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것이다.
업계에서는 모든 사업이 불황에 빠졌던 IMF 때도 유일하게 불황을 몰랐던 것이 결혼 정보업이라고 말한다. 결혼이라는 것이 불황이 있을 수 없는 비즈니스인데다가, IMF로 경제난이 닥치자 직장을 잃은 여성들이 대거 결혼시장에 쏟아졌고, 거기에 결혼만이라도 잘해야 한다는 현실적 이해가 겹치면서 이런 업체를 찾는 이들의 발길이 늘었다.
결혼정보회사란 기존의 결혼상담소나 "마담뚜"가 현대화, 과학화, 대형화한 것이다. 현재 결혼정보업체 중에는 코스닥 등록을 목표로 펀딩 중인 업체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식의 결혼정보업은 일본과 우리나라에만 있고, 외국에서는 데이트 비즈니스가 성행하고 있다. 그 중 큰 업체들은 나스닥에 들어가 있을 정도로 점점 더 시장이 커져가고 있는 상황이며, 우리나라의 경우는 그 규모가 30조원에 이를 것이라 전망하고 있다.


선정동기

현재 우리나라 결혼정보 시장을 살펴보면, 전국에 1백여 개 이상의 크고 작은 웨딩숍, 관련 업체들이 자체 홈페이지를 구축하고 있다. 특히 이들은 잡지나 신문, 전시회 출품보다 자체 홈페이지를 이용해 다양한 상품 및 서비스 정보를 제공하는 게 훨씬 효율적이라고 판단해 온라인 부문에 대한 투자를 늘리는 상황이다. 하지만 이들 홈페이지들은 일단 홍보용의 성격이 짙어, 일단 ꡐ웨딩 포털ꡑ을 지향하는 전문 사이트들과는 질적으로 차이가 있다. 현재 10개 내외의 결혼 전문 사이트가 시장 선점을 위해 각축을 벌이고 있는데, 그 중 “DUO"가 유독 눈에 띄었다.
중매문화 창조"라는 기치 아래 지난 1995년 2월에 출발한 듀오는 마케팅 리서치 작업 6개월, 전산시스템 구축 1년 6개월에 걸쳐 사전 준비기간만 2년 여를 투자한 내실 있는 기업이다.
거기에 DUO는 이번에 Rating21.com.에서 실시한 네티즌의 온라인 고객 만족 평가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이미 일반인들에게는 가장 보편적으로 알려져 있으며, 신뢰성 있는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가장 관심을 끈 부분은 이번에 코스닥 상장을 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물론 1차 심사에서 보류판정이 났지만, 확실한 7수익 모델의 기반이 없이는 상장 자체가 불가능한 코스닥 상장에 도전하고 있다는 점, 그리고, 미래 우리가 가장 관심을 갖게 될 분야인 결혼정보 분야라는 점에 매력을 느껴 이번에 “DUO"의 경영정보시스템을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INTERNET SITE
http://www.duonet.com
DOT21 (http://www.dot21.co.kr)
IT메카닷컴 (http://www.itmecca.com)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디지털타임즈 (http://www.dt.co.kr)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중앙일보 (http://www.joins.com)
매일경제 (http://www.mk.co.kr)
http://www.yahoo.co.kr
http://www.naver.com
http://www.google.co.kr
http://www.psinet.com
http://www.lgeri.com
http://www.econopia.com
http://www.empas.com
http://www.rating21.com
http://www.daksclub.com
http://www.zzim.dreamwiz.com
http://love.naver.com
http://www.joblink.co.kr
http://www.duoinfo.com

BOOKS
[세계 최고 기업들의 CRM전략] 스탠리 브라운 외 지음/21세기북스
[E-CRM 실무지침] 전성훈, 최현희 지음/삼각형프레스
[CRM.COM] 프레드릭 뉴웰 지음/21세기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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