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아웃백 마케팅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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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내용 목차

Ⅱ. 서론

1. 리서치 배경
2. 리서치 목적 (=문제정의)
3. 연구방법과 한계점

Ⅲ. 접근방법

1. 가설

Ⅳ. 리서치 디자인

1. 2차 자료 분석
(1) 아웃백스테이크 하우스
(2) 거시 환경적 요인
(3) 경쟁사 분석
(4) 아웃백의 4P

2. 탐색적 리서치
(1) 심층면접법
1) 직원과의 심층면접법
(2) 리서치 디자인

3. 기술적 리서치
(1) 횡단적 리서치
1) 몰인터셉트 면접

4. 인과적 리서치
(1) 통제집단 사후 테스트



Ⅴ. 자료 분석

Ⅵ. 주요 리서치 결과

1. 2차 자료 분석
(1)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1) 아웃백 역사 및 우리나라로의 도입과 성장
2) 아웃백의 마케팅 전략
(2) 거시 환경적 요인
1) 사회적 요인
2) 문화적 요인
3) 경제적요인
4) 기술적 요인
5) 지리적 요인
(3) 경쟁사 분석
1) T.G.I.Fridat's
2) 베니건스
3) 마르쉐
4) 빕스
(4) 아웃백의 4P
1) 상품전략
2) 가격 전략
3) 서비스
4) 촉진전략

2. 탐색적 리서치 결과
(1) 심층면접법
1) 직원과의 심층면접법

3. 기술적 리서치 결과
(1) 가설검증
(2) 횡단적 리서치
1) 설문지 A안 조사 결과 및 분석
2) 설문지 B안 조사 결과 및 분석


4. 인과적 리서치 결과
(1) 통제집단 사후 테스트
1) 설문지 구성
2) 조사결 과 및 분석

5. 종합적 리서치 결과
(1) 아웃백의 STP
1) 시장 세분화
2) 표적시장선정
3) 포지셔닝
(2) 아웃백의 SWOT
(1) STRENGTHS
(2) WEAKNESSES
(3) OPPORTUNITIES
(4) THREATS


Ⅶ. 결론

1. 리서치 결론(문제의 해결)
(1) 아웃백의 성공요인

2. 전략적 대안
(1) 아웃백의 또 다른 이름 my wish
(2) 아웃백에서 함께 하는 아웃백 하우스 캠프

Ⅷ. 일지 & 후기

1. 일지
2. 후기

Ⅸ. 부록 및 참고자료
본문내용
Ⅱ. 서론

1. 리서치 배경

최근 우리 사회는 생활수준의 향상과 주 5일 근무제 시행에 따른 여가시간의 증대, 여성의 사회 진출 증가와 핵가족화 ․ 맞벌이 부부의 확산으로 인한 가족구조의 변화, 그리고 젊은 소비계층의 출현과 가치관의 변화 등 사회전반에 걸쳐 변화가 이루어졌다. 그로인해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이 변화했고, 이는 가족단위의 외식문화 발달과 문화적인 의식 향상 ․ 식생활의 서구화로 인한 다양한 먹거리 체험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면서 외식문화가 증대라는 변화를 동반했다. 그래서 현재 우리의 식문화는 먹기 위한 음식에서 즐기기 위한 음식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외식에 대한 욕구 ․ 가격 지향적인 것으로부터 가치 지향적으로 옮아가고 있다. 이에 따라 외식업계도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시장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양질의 음식과 한 차원 높은 서비스로 업종을 다양화 ․ 차별화 하고 있다. 이러한 외식업계 변화의 선두에 있는 것이 바로 패밀리레스토랑이다.
패밀리레스토랑은 1990년대에 우리의 외식시장에 선보이기 시작하였다.
년도
패밀리 레스토랑
1988년
코코스
1992년
T․G․I․F
1993년
판다로사
1994년
데니스, 스카이락, 씨즐러, 플래닛헐리우드, LA팜스,
95년 토니로마스, 베니건스, 누메로우노
1996년
마르쉐, 토마토&어니온, OK코랄
1997년
칠리스,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우노
2002년
카후나빌, 이뽀뽀따뮤스, 파파조스
표 우리나라 외식 시장에 진입한 패밀리레스토랑

위의 표는 최초의 패밀리레스토랑인 코코스를 필두로 현재까지, 우리나라 외식 시장에 진입한 패밀리레스토랑들이다. 위의 표를 통해서도 집작할 수 있듯 1990년대는 패밀리레스토랑이 전성기를 누렸다. 또한 표를 통해 1990년대에 많은 패밀리 레스토랑이 국내에 도입되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1992년 젊은 세대의 눈높이 맞춘 T․G․I․F 양재 1호점의 오픈은 그 당시 흔히 ‘잘나간다’하는 젊은 층들이나, 연예인, 해외파들을 중심으로 반드시 가봐야 하는 레스토랑으로 명성을 날릴 정도로 선풍적인 인기를 누렸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젊은 층을 겨냥하는 현재의 패밀리레스토랑의 모습을 갖추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모든 패밀리레스토랑이 성공한 것은 아니었다. 실제로 그 당시 문을 연 많은 패밀리레스토랑은 국내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는 메뉴 개발 부족과 과열 경쟁으로 인한 폐점업체들이 속출하였던 것이다. 그리고 최초의 패밀리레스토랑인 코코스 역시 올해로 문을 닫았다. 그래서 결국 국내실정에 맞게 현지화에 성공한 패밀리레스토랑만이 경쟁에서 살
참고문헌
(1) 참고 사이트

TGI FRIDAY'S http://www.tgif.co.kr/

마르쉐
http://www.marche.co.kr/

베니건스 http://www.bennigans.co.kr/

빕스 http://www.ivips.co.kr

쉐리 http://mycheri.co.kr/

스카이락 http://www.skylark.co.kr/

씨즐러 http://www.sizzler.co.kr/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http://www.outback.co.kr/

칠리스 http://www.chilis.co.kr/

코코스 http://www.cocos.co.kr/

토니로마스 http://www.tonyromas.co.kr/
프레스코 http://www.frescofood.com/


(2) 신문

인터넷 일간식품 http://www.fooddaily.co.kr/
식품 음료신문 http://www.thinkfood.co.kr/
식품 환경신문 http://www.fennet.co.kr/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국민일보 http://www.kukminilbo.co.kr/
한계레 신문 http://www.hani.co.kr/
중앙일보 http://news.joins.com/

매일경제 http://www.mk.co.kr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

(3) 검색사이트

네이버 http://www.naver.com/
엠파스 http://www.empas.com/
야후 http://www.yahoo.co.kr/
네이트 http://www.nate.com
네띠앙 http://www.netian.com
프리첼 http://www.freechal.com/
다음 http://w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하셨네요
  • riz***
    (2005.04.09 14:5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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