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skin Robbins 31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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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skin Robbins 31
주제 : 환경분석
서비스 컨셉
전략적 서비스 비젼의 필요
1. Baskin Robbins의 대략적 소개
“We make people happy" - 우리는 아이스크림을 파는 것이 아니라 행복을 파는 것이다 - 라는 모토로 아이스크림을 판매하는 회사.
어니 라빈스와 버튼 배스킨이 2차대전중에 만나서, 전쟁에 나가는 병사들에게 맛있는 아이스크림을 먹게 하겠다는 일념으로 수많은 연구와 실험을 거쳐 탄생시킨 브랜드이다. 한달 내내 다른 맛을 보여준다는 의미의 월(月)의 표시인 ‘써티원’을 브랜드 명으로 정하고 프랜차이즈 시스템에 의한 전개를 시작하였다.
Baskin Robbins의 한국 회사인 비알 코리아(주)는 태인 샤니 그룹과 ADRI가 손잡고 1985년 8월에 설립되었으며, 1998년부터 전국에 체인점을 전개하였다. 현재 Baskin Robbins는 40여개국에 6000여 점포를 가지고 있고(한국에는 700여 점포), 총 900여 가지에 이르는 아이스크림 종류가 있으며, 매년 70여 가지의 새로운 아이스크림을 개발하고 있다.
2. 환경분석
(1) 시장 환경적 측면
Baskin Robbins 이전에는 아직 한국에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시장이 존재하지 않았다. 아직 경쟁이 심하지 않은 도입기의 특성상, Baskin Robbins 아이스크림 구매에 대한 편익을 알리고자 기존 아이스크림과는 다른 ‘고급의’, ‘차별화된’ ‘프리미엄’ 아이스크림이라는 이미지를 만드는 데 주력하였다. 이후 유통망을 자체적으로 구축하고 빠른 속도로 매장 수를 늘려나가며 시장에 뛰어들었으나, 1990년대 초, 중반 경 경쟁업체의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전략을 바꾸고 이때부터 경쟁 업체에 비교한 ‘차별화’의 개념을 강조하게 된다.
IMF 당시에는 매출이 하락했으나 이미 브랜드 인지율이 90% 이상이었으므로 섣불리 시장의 확장을 시도하기 보다는 브랜드 자산의 견고한 구축을 목표로 삼고 투자하여, IMF가 끝나고 그 덕을 톡톡히 보게 된다. 신규 수입브랜드와 자생 브랜드들이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시장에 진입했으나 이미 Baskin Robbins는 아이스크림에 있어서는 독보적인 위치에 서 있었기 때문에 별로 위협이 되지 않았다. 이후 아이스크림 케이크 등 새로운 메뉴의 개발에 주력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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