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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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스토리텔링 마케팅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의 방법

2. 이론적 배경
2.1 스토리텔링의 정의
2.2 스토리텔링의 가치

3. 스토리텔링 마케팅
3.1 현대사회의 스토리텔링 마케팅 등장배경
3.2 스토리텔링의 트렌드 분석

4. 스토리텔링 사례분석
4.1 오프라인에서 보는 스토리텔링 마케팅
4.2 온라인에서 보는 스토리텔링 마케팅

5. 결론
2. 이론적 배경

2.1 스토리텔링의 정의와 개념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은 이야기하기이다. 스토리텔링은 단어 그 자체에서도 알 수 잇듯이 스토리(story)와 텔링(telling)의 합성어다.
스토리는 이야기이다. 이야기는 인간이 세계를 인식하고 근본적인 틀로서 우리의 사고와 감정을 필터링해서 보여준다. 이 이야기를 자신의 사고를 다른 이들과 공유하고자하는 인간의 기본 욕구가 다양한 형식으로 “발화”한 것이 스토리텔링이다. 스토리텔링은 무엇인가를 표출하는 방식이다. 여기에서 표출은 다른 존재와의 관계를 기본으로 전제한다. 관계는 나와 대상자가 정보정서를 교환하는 과정 속에서 나온다. 스토리텔링이 우리 삶에서 의미하는 점은 바로 커뮤니케이션이다.

2.2 스토리텔링의 가치

스토리텔링의 제재는 이야기이다. 우리의 신체가 자양분을 필요로 하듯이 우리의 정신은 이야기를 필요로 한다. 이야기는 사람들이 세상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과 세상을 공유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이야기는 스토리텔링의 가장 강력하고 일반적인 도구로 사용된다. 이러한 이야기의 가치는 다음과 같다.
1) 교육적 가치이다.
이야기는 상상력을 자극하고 비판적 능력을 키워준다. 성격 성장을 돕는 교육적 기능을 말한다. 사람들은 함께 이야기를 하면서 같이 웃고 즐거워하거나 슬퍼하면서 사회적, 감성적 경험을 공유하게 된다.
2) 사회, 문화적 가치이다.
이야기는 사람들에게 다른 사회의 문화나 생활 등에 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이야기를 통해 시대를 초월한 세상을 만나고 지식을 얻고 이해를 넓히며 새로운 생각과 경험에 접근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사회문화적 가치를 스토리텔링을 통하여 각박한 현실에 있어 긍정적인 가치를 부여하는 스토리텔링의 가치를 드러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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