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스토리텔링마케팅 사례분석과 대한항공 마케팅 광고 성공요인분석및 대한항공 미래전망,스토리텔링 마케팅 성공,실패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16 / 2016.02.16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대한항공 스토리텔링마케팅 사례분석과 대한항공 마케팅 광고 성공요인분석및 대한항공 미래전망,스토리텔링 마케팅 성공,실패사례분석 레포트입니다.
본 자료는 서강대학교 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7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책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레포트라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자료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 레포트입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참고할만한 부분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잘 참고하시면 좋은성적 받으실거예요^-^
- 목차
-
< 서론 >
1. 항공산업의 발전
2. 항공사들의 경쟁
3. 시장 및 여행 트렌드의 변화
< 본론 >
4. 새로운 스토리텔링 마케팅
5. 새로운 스토리텔링 마케팅 제시- 대한항공 ‘미국 어디까지 가봤니?’
6. 대한항공 스토리텔링 마케팅 흐름
7. 대한항공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긍정적 효과
8. 대한항공 스토리텔링 마케팅이 성공 할 수 있었던 이유
9. 기타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성공과 실패사례
1) 성공사례
1-1) 국순당 백세주
1-2) 제일모직 빈폴
1-3) 롯데칠성음료 핫식스
2) 실패사례
2-1) 아모레퍼시픽 ? 마몽드 토탈 솔루션
2-2) SPC 해피포인트
2-3) 푸르덴셜 생명
< 결론 >
10. 결론 및 나의의견
< 참고 문헌 출처 >
- 본문내용
-
4) 스토리의 내용과 제품, 브랜드의 특성을 연관 지을 수 있어야 한다.
아무리 흥미롭고 좋은 스토리텔링이라도 마케팅의 대상과 아무런 연관이 없다면 의미가 없을 것입니다. 대한항공의 마케팅이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매력적인 여행지를 스토리텔링으로 광고함으로서 자연스럽게 낭만적인 여행의 이미지를 자사가 제공하는 항공 서비스와 연결 지으면서 소비자들로 하여금 대한항공을 이용하여 여행을 가고 싶게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그 외의 대한항공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성공요소로는 TV광고 외에 다양한 채널을 통해 마케팅을 전개한 점을 들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로 위에서 언급했던 ‘내가 사랑한 유럽’프로모션을 들 수 있다. 이 캠페인에서 선정된 여행지를 실제 TV 광고로 내보내면서 참신하다는 평가를 받았고 실제로 많은 네티즌들이 여행정보를 찾기 위해 대한항공의 사이트를 찾으면서 홍보효과를 톡톡히 누렸습니다.
이와 같이 대한항공은 어떻게 하면 소비자들의 마음을 잡을 수 있는지 잘 알고 있었으며 그 전략들을 바탕으로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시행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 외에 다른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사례들도 위와 같은 요소들을 일정 부분 충족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 참고문헌
-
1. 저서
1) 김훈철, 브랜드 스토리텔링의 기술 =Brandstorytelling in business :강력한 브랜드는 스토리가 만든다, 멘토르 , 2008
2. 논문
1) 정차숙 외 2명, 스토리텔링 광고의 메시지 구성요소인 관련성, 진실성, 명확성과 제품관여도가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2013
2) 배용호, 최호규, 기업의 감성마케팅에 관한 사례연구 : 방송광고를 중심으로, 2013
3) 조각현,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광고에 관한 연구, 2012
4) 엄선웅, 광고 스토리텔링에게 길을 묻다, 2010
5) 김병희, 정상수, 광고 캠페인과 스토리텔링 전략 분석 : 대한항공 ‘미국, 어디까지 가봤니?’, 2009
6) 원희수,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성공요소에 관한 연구, 2009
7) 김자성, PR수행과정에 비춰본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성공요인 분석 연구 : 국내의 스토리텔링 마케팅 성공사례를 중심으로, 2011
3. 기사
1) 남편 기분 나빠지는 푸르덴셜 광고, 조선일보, 이경은 기자, 06.12.18
2) 마몽드, ‘명품백’ 광고 논란에 공식사과, 마이데일리, 김경민 기자, 12.04.02
3) 광고로 돈 번다고? 광고로 욕 번다!, 스포츠서울닷컴, 김은정 기자, 12.06.09
4) ‘불황 고환율에 미국 여행가라’ 역발상 광고 눈길. 김유림 기자, 머니투데이, 08.11.26
4. 기타
1) 네이버 지식백과 http://terms.naver.com/
2) 매일경제 http://mk.co.kr/
3) 대한항공 kr.koreanair.com
4) 국민여행실태조사보고서, 관광공사,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