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의 비교(차이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06 / 2019.03.06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본문내용
-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의 특징을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1/ 공식조직은 인위적인 조직인 데 대해 비공식조직은 자연발생적이다. 전자는 입안자가 있어서 애써 만들어 놓은 것인데 대해, 후자는 조직원들 상호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자연히 발생하는 것이다.
그러나 자연히 발생한다 하여도 반드시 어떤 인연을 근거로 하여 생기는 것이다. 취미 ․ 혈연 ․ 지연 ․ 경력 ․ 동창 ․ 상관의 신임도 ․ 근무 장소의 근접성 등은 다 인연에 속하는 것이다. 따라서 여기서 비공식조직이 자연발생적이라고 하는 것은 조직에 들어와 보니 각자가 이런 인연을 공통으로 갖고 있더라는 의미에서 사용된 것이다.
비공식조직은 대부분의 경우에 자연발생적으로 생기지만 어떤 자가 의식적으로 공통인 연 소지자만을 대상으로 하여 조직화하는 경우에는 인위적 ․ 계획적으로 생긴다고 할 수도 있다.
- 참고문헌
-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