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균형이론] 조직균형이론의 의의, 조직균형의 원리와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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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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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균형이론
I. 조직균형이론의 의의
II. 조직균형의 원리
III. 조직균형의 실제
1) 경영자
2) 종업원
3) 주주
4) 소비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조직균형이론의 의의
기업은 조직이며 조직균형론은 조직의 존속, 즉 기업의 존속에 관한 이론이다. 다시 말하면 기업조직은 주주 ․ 경영자 ․ 종업원 ․ 소비자 ․ 유통업자 ․ 협조공장 등의 각 참여자의 협동체계를 이루고 있다. 그러므로 기업조직이 존속하기 위해서는 각 참여자가 경영에 계속적으로 공헌하려고 하여야 비로소 각 개인의 조직에 대한 급부행위가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각 구성원이 조직에 대한 공헌을 계속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조직은 각 구성원에 충분한 유인을 제공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와 같이 기업조직의 각 참여자 개인 또는 집단에 대한 유인(inducements)과 공헌(contribution)의 균형을 유지시킴으로써 기업조직의 존속과 성장이 가능하다고 주장하는 이론을 '조직균형론'이라 한다.
II. 조직균형의 원리
기업조직이 존속하고 성장해 가기 위해서는 유인과 공헌이 균형을 이루어야 하는데, 그 원리를 공식화 하면 다음과 같다.
여기서 공헌이라 함은 '조직의 목적달성에 기여하는 개인 활동'을 가리키며, 유인이라 함은 '조직이 각 개인의 동기를 만족시키기 위해 제공하는 효용으로서 공헌의 대가'에 해당된다. 다시 말하면 유인이라 함은 조직의 참가자에게 그 조직에 참가를 계속시켜 조직에 공헌할 능력을 끌어내기 위해 조직이 각 개인에게 제공하는 경제적 및 비경세적 효용을 가리킨다. 이와 같은 유인에는 객관적 측면과 주관적 측면이 있는데, 버나드(Barnard)는 전자를 자극의 방법, 후자를 설득의 방법이라 하였다.
- 참고문헌
-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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