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균형이론] 조직균형이론의 의의, 조직균형의 원리와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06 / 2019.03.0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조직균형이론

I. 조직균형이론의 의의

II. 조직균형의 원리

III. 조직균형의 실제
1) 경영자
2) 종업원
3) 주주
4) 소비자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조직균형이론의 의의

기업은 조직이며 조직균형론은 조직의 존속, 즉 기업의 존속에 관한 이론이다. 다시 말하면 기업조직은 주주 ․ 경영자 ․ 종업원 ․ 소비자 ․ 유통업자 ․ 협조공장 등의 각 참여자의 협동체계를 이루고 있다. 그러므로 기업조직이 존속하기 위해서는 각 참여자가 경영에 계속적으로 공헌하려고 하여야 비로소 각 개인의 조직에 대한 급부행위가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각 구성원이 조직에 대한 공헌을 계속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조직은 각 구성원에 충분한 유인을 제공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와 같이 기업조직의 각 참여자 개인 또는 집단에 대한 유인(inducements)과 공헌(contribution)의 균형을 유지시킴으로써 기업조직의 존속과 성장이 가능하다고 주장하는 이론을 '조직균형론'이라 한다.

II. 조직균형의 원리

기업조직이 존속하고 성장해 가기 위해서는 유인과 공헌이 균형을 이루어야 하는데, 그 원리를 공식화 하면 다음과 같다.


여기서 공헌이라 함은 '조직의 목적달성에 기여하는 개인 활동'을 가리키며, 유인이라 함은 '조직이 각 개인의 동기를 만족시키기 위해 제공하는 효용으로서 공헌의 대가'에 해당된다. 다시 말하면 유인이라 함은 조직의 참가자에게 그 조직에 참가를 계속시켜 조직에 공헌할 능력을 끌어내기 위해 조직이 각 개인에게 제공하는 경제적 및 비경세적 효용을 가리킨다. 이와 같은 유인에는 객관적 측면과 주관적 측면이 있는데, 버나드(Barnard)는 전자를 자극의 방법, 후자를 설득의 방법이라 하였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전략적 간호관리 A형]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을 비교하여 논하고, 간호사들이 신명나게 일하게 하기 위해
  • 이론의 비인간적 합리론과 기계적 도구관을 부정하고, 조직관리의 인간화를 실현하려는 것으로서 인간관계론의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게 되었다. (4) 인간관계론의 특성첫째, 인간관계론은 새로운 가치기준으로서 사회적 능률을 제시하였다. 사회적 능률이란 조직참여자의 만족도, 특히 사회적 욕구충족도를 의미하는 개념이다. 인간관계론에서는 조직의 생산성이 합리적인 직무설계나 전문기능 등 조직의 구조체계보다는 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구성

  • 경영경제 CRM 레포트
  • 정보 ‘보유’와 ‘제공’의 조화도 고객 유인에 한몫 e-Biz마케팅전략 2005인터넷 비즈니스의 수익성을 진단한다 2004e-Business 모델에 적합한 e-CRM사이버 문화콘텐츠 비즈니스 과정CRM 사례조사, SK 사례조사, 2003CRM ONLINE, 현대백화점의 CRM 사례, 2003현대백화점 CRM 방석범 • 이철선, 현대백화점의 고객만족 경영에 관한 사례연구, 2001한국 NCR CRM 컨설팅 그룹, CRM의 이론과 사례, 2001프라자 호텔의 CRM 활용 사례 프라자 호텔 CRO 인터뷰 내용(2005.03.31)

  • 4차원 시공간론을 넘어 영국과 한국의 보건의료체제 비교
  • 이론 중 엘리트론적인 시각에서 본다면 한 사회의 의사를 결정하는 주체는 행정수반을 비롯하여 고위관료집단과 의회의 의원 등과 같은 사회의 지도층이 될 것이고, 다원주의론적인 시각에서 본다면 사회 내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일반국민이 될 것이다. 그러나 이 양자의 입장이 조화된 시각에서 지도층의 입장에서 정치적 ‘리더쉽’과 일반 국민의 입장에서 정치체제에 대한 ‘일체감’이 체제 내에서 상호작용하고 있음을 주지할 필요가 있다

  • 장애인복지 관점과 이론
  • 원리는첫째, 모든 개인, 집단, 가족과 지역사회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장애인 개인이나 가족 그리고 그들을 둘러싼 지역사회는 사회복지사 자신도 몰랐던 자산, 자원, 지식을 처음부터 가지고 있습니다.강점 관점은 그러한 자원을 식별하고, 장애인이 가진 잠재력을 존중하는 것입니다.둘째, 정신적 외상, 학대, 질병 그리고 투쟁의 경험은 해롭지만, 동시에 도전과 기회의 원천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사회복지사는 그들이 가족에게 가

  • 우리나라 GNP의 결정 원리와 결정요인
  • 실제저축률은 상당히 높았음, 거의 대부분을 은행차입이나 해외차입 등 외부금융에 의존- 재원도달방식은 한국기업특유의 방식◇ 의의- 결과적으로 기업의 투자활동 크게 촉진- 해외자본도입은 한국기업의 외부금융의존도를 높임- 많은 기업은 외부자금에 의해 급팽창 하였는데, 기업이 실제로 저축을 많이 하더라도 급팽창하는 투자규모에 비교하면 내부저축은 상대적으로 적게 보일 수밖에 없었음- 기업들은 금융기관 저축 대신 부동산을 많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