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자의 이윤원칙(이윤극대화의 가설, 적정이윤의 원칙, 필요최저이윤의 원칙, 만족이윤의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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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경영자의 이윤원칙

I. 이윤극대화의 가설

II. 적정이윤의 원칙

III. 필요최저이윤의 원칙

IV. 만족이윤의 원칙

*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영자의 이윤원칙

경영자가 이윤을 어떻게 해석하고 간주하느냐하는 문제는 그것이 지니는 경제적 효과내지는 영향도로 보아 경영자체로서나 경영사회일반으로서나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I. 이윤극대화의 가설

기업은 (1) 기업가의 이윤목적이 기업의 목적이다. (2) 기업의 목적은 이윤극대화에 있다. (3) 이윤극대화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기업은 한계수익과 한계코스트가 일치하는 점에서 가격이나 생산량을 결정한다는 등을 내용으로 하는 이른바 이윤극대화의 가설을 지켜왔다.
그런데 이상의 가설은 오늘날 그 어느 것이나 실현 불가능한 것으로 되었다. 즉, (1)의 가설은 현대기업의 소유와 경영의 분리로 말미암아 출자자는 단지 이윤배당을 받는 데 그치게 되었다는 사실로 말미암아, (2)의 가설은 사회의 공기로서의 현대기업의 이윤추구는 국가의 법령이나 사회정의의 허용범위 안에서만 용납된다는 사실로 말미암아, (3)의 가설 또한 많은 실증자료에서 볼 수 있듯이 실현 불가능한 것으로 되었다.
이리하여 오늘날 이윤극대화의 가설 대신에 적정이윤(reasonable profit)의 원칙, 필요최저이윤(necessary minimum profit)의 원칙, 만족이윤(satisfactory profit)의 원칙 등을 내세우게 되었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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