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과 조직행동(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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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직과 조직행동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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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직의 본질과 유형
2. 조직이론의 변천과 체계
3. 조직과 환경
4. 조직의 원리
5. 대인관계 기법의 중요성
6. 경영자의 기능과 역할
7. 조직행동의 개요
8. 체계적 연구로 직관적 견해를 보완
9. 조직행동의 학문적 기반
10. 조직행동에 대한 보편적 원칙은 없다
11. 조직행동을 위한 도전과 기회
12. 조직행동 모델 개발
- 본문내용
-
조직의 특성
목표지향성: 조직은 목표 달성을 위한 것 → 공동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인위적으로 편성된 것
협동체제: 2인 이상으로 구성된 협동체제 → 여러 사람이 기능 수행을 위해 서로 협동
사회적 실체: 사회적 단위 → 2인 이상으로 구성되나 구성원의 단순 합과는 별도의 사회적 단위
구조적 활동체계: 목표 달성을 위해 일정한 구조라는 틀과 활동체계 보유
계획적 조정체계: 조직 규모 확대, 조직 환경 복잡화에 따라 효율적 관리를 위한 조정체계 필요
계속성: 장기적 속성 → 구성원이 변화해도 적정 구성원을 계속 유지하며 조직 목표를 수행
경계 구분 및 환경과의 상호작용: 조직은 환경과 구별되는 경계가 있지만 조직 외부 환경과 단절돼 있지 않고 서로 영향
조직의 유형
Blau & Scott 유형: 조직 수혜자 중심
호혜적 조직: 조직 구성원이 주된 수혜자 → 구성원의 이익 제고를 중시(e.g., 정당, 노동조합, 이익단체)
사업(경영) 조직: 조직 소유자와 관리자가 주된 수혜자 → 능률 극대화를 중시(e.g., 도?소매업, 은행, 보험회사, 일반 사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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