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업경영의 성격] 국제기업경영의 개념과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05 / 2019.03.05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알아보기 쉽도록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본문내용
I. 국제기업경영의 개념

국제기업경영(international business)이란 국경을 넘는 사업 활동을 연구 및 교육대상으로 하는 분야로서 여기서 국경을 초월하는 거래의 대상은 재화, 서비스, 자본, 인력, 기술 등이 모두 포함된다.
국제기업경영이 독립된 연구 분야가 된 것은 제2차 세계대전 후에 기업들의 해외사업 규모가 커지고 성격이 복잡해지며 그러한 국제거래가 기업 및 정부에 해결하기 어려운 여러 가지 문제를 제기함에 따라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
국제기업경영이 독립된 분야로 성립되기 위해서는 기존의 경영분야만을 가지고는 충분히 해결할 수 없는 문제영역이 있어야 한다. 국제기업경영이 그 나름대로의 독특한 문제를 갖는 가장 중요한 것은 기업환경의 차이에서 찾아볼 수 있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사용했습니다 좋은내용이네요
  • 107819***
    (2020.04.27 09:55:54)
회원 추천자료
  • 기술이전 개론 레포트
  • 제품의 이미지를 풍기는 트레이드 드레스, 상표와 영업비밀을 같이 묶어 서비스하는 프랜차이징 등도 새로운 지적재산권으로 등장했다. 냄새상표, 소리상표도 새로운 상표의 범주로 인식되고 있다. 1996년 말 결의된 인터넷상에서의 정보보호에 대한 규범마련을 위한 국제협상도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고급기술에 인지성 높은 상표, 탁월한 상품이미지 및 영업비밀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 지적재산권의 중요성이 더해가는 21세기에 살아남을 것이다.

  • [글로벌인사관리] 글로벌인사관리의 개념(정의)과 특성(특징) 및 내용, 글로벌기업의 인사관리정책방향(국제인사관리)
  • 글로벌인사관리 글로벌인사관리의 개념(정의)과 특성(특징) 및 내용, 글로벌기업의 인사관리정책방향(국제인사관리)목차글로벌인사관리의 성격Ⅰ. 글로벌경영과 인적자원Ⅱ. 글로벌인사관리의 개념과 특성1. 글로벌인사관리의 개념2. 글로벌인사관리의 특성1) 문화적 충격문제2) 현지국 정부의 규제문제3) 자회사간의 조정문제Ⅲ. 글로벌인사관리의 내용Ⅳ. 글로벌기업의 인사관리정책 방향1. 본국중심주의적 인사정책2. 현지국중심주의적

  • 국제경영
  • 국제경영 기초목차국제경영 기초1 국제경영의 기본개념1. 국제경영의 정의2. 국제경영의 특성2 기업의 국제화1. 기업의 국제화 과정2. 기업 국제화의 동기3 국제사업유형1. 수출2. 계약 방식3. 해외직접투자4. 국제전략적제휴* 참고문헌국제경영 기초1 국제경영의 기본개념1. 국제경영의 정의국제경영이란 국경을 넘어 이루어지는 사업을 관리하고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국경을 넘어 이루어지는 사업의 형태는 원자재의 해외

  • [경영] 인적자원관리 이론과 한국기업의 실천적 과제
  • 기업 시스템의 변화 - 26(2) 개인의 성장과 조직의 발전 - 273. 지식경영을 위한 인적자원관리(1) 새로운 인재상의 정립 27(2) 창조적 지식인의 모습 284. 국제화시대의 인적자원관리(1) 국제인적자원관리의 기업성과 29(2) 한국기업의 국제화의 특성과 과제 30제 3 장 결 론1. 인적자원은 경쟁력의 원천 - 312. 인적자원관리 환경 - 3

  • [관광 사업론] 아시아나 항공사의 운영현황과 발전방향
  • 기업인 아시아나 항공은 대한항공보다 20여년 뒤에 창립되었으며, 전통이 짧은만큼 국제적 인지도를 대한항공만큼 끌어올리지 못했다. 대한항공은 글로벌 항공사로서 입지를 굳혔으나 아시아나 항공은 아직도 지역항공사 성격이 짙다.(2) 항공기 수, 종업원 수, 취항노선 등 규모면에서 대한항공 대비 열세대규모를 추구하며 오랜 기간 꾸준히 경영규모를 늘려온 대한항공과 비교해 볼 때, 아시아나 항공은 항공기 수, 종업원 수, 취항노선 등 규모면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