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사업론] 아시아나 항공사의 운영현황과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목적
2. 방법

Ⅱ. 관광교통
1. 관광교통의 개념
2 .관광교통의 기본적 성격
3. 관광교통의 특성
4 . 관광교통의 역할
5 . 관광교통의 구성요소

Ⅲ. 항공교통
1. 항공교통의 의의
2. 항공교통의 구성요소
3. 항공교통의 특성
4. 항공운수사업의 분류
5. 항공기술의 발달과 관광
6. 다수단 연계교통 중심지로서의 Hub공항의 발달

Ⅳ. 아시아나 항공사
1. 기업개요
2. 연혁
3. 특성 - SWOT 분석
4. 운영현황
5. 경영전략 - 유통, 가격, 지역 등


Ⅴ. 개선방안 및 발전전략

본문내용
Ⅰ. 서론

1. 목적

관광에서의 교통업의 중요성은 관광의 정의에서부터 알 수 있다. 관광이란 ‘일상생활을 떠나 (24시간 이상 1년 이내) 금전적 소비를 하며 목적지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며 반드시 정주지로 돌아와야 한다.‘ 라고 했다 .여기서 보듯이 관광에서 교통은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관광교통업에 대한 공부는 관광사업론은 공부하는 자가 눈여겨봐야 하는 부분이 아닐 수 없다. 이중에서도 우리 조는 항공교통업을 택하여 살펴보기로 했다.
항공운송업은 세계화, 국제화되고 있는 현대적 흐름에서, 중대한 부분으로 올라오고 있으며 관광시장의 수요증대 ,여행범위의 확대 등으로 인해 관광객들의 항공기 이용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미래성장산업으로 전망되고 있는 시점에서 이에 더 중점을 두고 공부할 필요를 느꼈다. 또한, 항공운송업과 관광 사업은 항공여객수와 국제관광객수의 비례, 경기변동에 여객수와 관광객 수 모두 다 민감한 점, 등을 볼 때 성장유사성을 가진다고 보이며 관광자원의 접근의 용이성을 높여 그 가치를 높이는데 지대한 영향을 주기도 한다. 섬이라 접근이 힘들었던 괌, 사이판, 제주도 등의 예를 볼 수 있다. 그리고 항공운송업과 관광사업은 많은 배경으로 제휴관계를 가져 더더욱 긴밀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 (유사업종, 관련업종의 계열화, 업무상의 협력관계, 공동판촉 -공동고객관리 - 상호정보교환 통일된 시장전략 추구 등의 상호편익을 도모)(김상무 외, (2000) 관광사업경영론, 백산출판사, )
이처럼 항공운송업은 관광사업과 아주 밀접한 관계를 갖는데 이런 밀접한 관계 때문에 항공운송업에 대해 다른 교통들보다 더 심도 있게 공부해 보아야 한다.

2. 방법

항공교통업, 아시아나 항공사 관련 단행본 및 학위논문 검색, 조별 토의를 거쳐 연구한다.


Ⅱ. 관광교통

이번 장에서는 관광교통의 개념 , 관광교통의 기본적 성격, 관광교통의 특성, 관광교통의 역할, 관광교통의 구성요소 등을 알아보기로 하겠다.



1. 관광교통의 개념

관광산업이 오늘날처럼 세계적인 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은 실질적으로 교통의 발달에 기인한다. 교통은 관광루트와 관광코스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고, 인간의 이동이라는 대의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그 자체가 인간의 만남과 문화의 발달을 동시에 추구하며, 관광대상으로서 기능한다는 점에서 인류에게는 매우 중요한 생활영위의 수단이고, 관광활동을 가치있고 다양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레이퍼(Leiper)는 관광 시스템에는 관광객, 관광출발지, 관광목적지, 출발지와 목적지 사이에서 관광객을 운송하는 루트, 여행·관광산업(예를 들면, 숙박시설, 운송, 관광 서비스와 관광 상품을 제공하는 기업과 조직)이 있으며, 교통은 관광객의출발지와 목적지를 연결하면서 관광 시스템의 일부를 구성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관광 시스템의 구성요소로서 관광시장(관광수요)과 관광공급(관광자원 및 관광 상품, 관광시설)을 연계하고, 관광정책을 효율적으로 집행하도록 조력하며, 관광산업발전의 변수로 작용하는 관광교통도' 교통'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일반적인'교통'보다는 개념규정의 범위가 좁아진다고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아시아나 항공 촉진전략 및 마케팅전략 분석
  • 목 차Ⅰ. 서 론1. 아시아나는 어떠한 기업인가?2. 성장과 발전3. 아시아나의 영업개황4. 사업영역 5. 사회공헌활동6. 제휴현황7. 재무현황Ⅱ. 본 론1. 환경 분석(1) 항공산업의 현황(2) 세계 항공산업의 지각 변동(3) 국내 항공업계 현황(4) 아시아나의 4P 분석(5) 아시아나의 SWOT 분석2. 촉진 전략 분석 3. 경쟁사와의 비교분석 Ⅲ. 결 론 1. 전망 2. 추천전략Ⅰ. 서론1. 아시아나는 어떠한 기업인가?(1) 회사개요회사는 1988년 2월 17일 설립되어 동년 2

  • 대한항공에 관한 경영학, 경영학원론, 기업분석 내용입니다.
  • Ⅰ서 론1.대한항공의 개요 1948년 민간자본으로 설립된 대한민국항공사의 운영이 어렵게 되자, 1962년 정부는 출자를 통하여 대한항공공사로 전환했다. 그러나 만성적 적자와 민간자본의 성장 등으로 민간항공 육성의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1969년 한진 상사에서 대한항공공사의 운영권을 이어받아 (주)대한항공을 창설하였다. 당시 종업원 514명, 제트기 1대, 프로펠러기 7대, 1962년 개설된 국내 정기여객노선, 1964년 개설된 한일 간 정기여객노선이 대한

  • (주)대한항공의 조직구조
  • 목 차 Ⅰ. 서론 Ⅱ. (주)대한항공 개관1. 연혁2. 주요 사업과 현황Ⅲ. 환경분석1. 내부환경2. 외부환경3. Duncan의 환경 불확실성 적용Ⅳ. (주)대한항공의 조직구조1. 조직도2. 조직도를 통해 본 부서에 따른 설명3. 조직구조의 변화 과정4. 타 항공사의 조직도 비교분석(아시아나 항공, 아메리칸 에어라인)Ⅴ. 거시조직이론의 적용1. 주요 거시조직이론의 분류2. 거시조직이론을 통해 본 대한항공 Ⅵ. (주)대한항공 조직구조의 문제점1. 사업부제의

  • [촉진전략] 아시아나항공 촉진관리
  • 목 차Ⅰ. 서 론1. 아시아나는 어떠한 기업인가?2. 성장과 발전3. 아시아나의 영업개황4. 사업영역 5. 사회공헌활동6. 제휴현황7. 재무현황Ⅱ. 본 론1. 환경 분석(1) 항공산업의 현황(2) 세계 항공산업의 지각 변동(3) 국내 항공업계 현황(4) 아시아나의 4P 분석(5) 아시아나의 SWOT 분석2. 촉진 전략 분석 3. 경쟁사와의 비교분석 Ⅲ. 결 론 1. 전망 2. 추천전략Ⅰ. 서론1. 아시아나는 어떠한 기업인가?(1) 회사개요회사는 1988년 2월 17일 설립되어 동년 2

  • [마케팅]대한항공 마케팅 전략
  • Ⅰ. 목 차Ⅱ. 서 론1. 우월한 또는 탁월한 서비스 제공2. Global 기업이미지 정립Ⅲ. 본 론1. 회 사 소 개가. 회 사 연 혁나. 기업 비젼 및 미션1) 비젼2) 미션다. 경영 목표라. 기업 개요1) 조직2) 인원3) 주요사업내용4) 수송/수입가) 수송현황나) 수입현황5) 항공기 보유 현황가) 대한항공나) 아시아나6) 제휴(Sky Team)2. 항공 서비스의 본질가. 항공 운송 서비스란 무엇인가?나. 항공 운송 서비스의 특징다. 항공 운송 서비스의 범위3. 외부 마케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