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관리의 고려사항(초기고가전략과 시장침투가격전략, 심리적 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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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가격관리의 고려사항

I. 초기고가전략과 시장침투가격전략

II. 심리적 가격
1) 권위가격
2) 관습가격
3) 희생매출선도가격
4) 유인가격

*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격관리의 고려사항

가격결정방법들을 통해 가격의 범위가 확정되면 기업의 마케팅관리자는 최종적인 제품가격의 결정을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고려하게 된다.

I. 초기고가전략과 시장침투가격전략

신제품을 개발한 많은 기업들은 초기에 그 시장의 고소득층으로부터 많은 이익을 얻기 위해 대부분 높은 가격을 설정하는데, 이 전략을 초기고가전략(Skimming Price Strategy)이라 한다. 이는 신제품 개발을 위해 투자된 자금의 조기회수를 꾀하는 가격전략이다. 초기고가전략을 취하는 제품들은 일반적으로 특허에 의하여 제품이 보호되거나, 경쟁자의 진입이 용이하지 않은 경우, 또는 대체품에 비하여 신제품이 지니고 있는 가치가 현저히 높은 경우에 해당한다.
시장침투가격전략(Penetration Price Strategy)은 빠른 시간 내에 매출 및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기 위해 신제품 도입 초기에 낮은 가격을 설정하는 전략이다. 일반적으로 시장침투가격전략은 소비자들이 가격에 민감하고 시장성장률이 높다고 판단될 때, 그리고 저가격으로 경쟁자의 진입을 사전에 방지하고자 할 때 효과적이다.

II. 심리적 가격

이는 제품의 가격을 결정할 때에 구매자의 심리를 이용하는 가격결정방법으로, 흔히 소매점에서 많이 이용된다. 심리적 가격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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